승리는 강인한 신념에서
신념은 한 가지에 "올인"하는데서 비롯된다
인생은 한 번뿐이고 젊음은 짧다
위대한 시대에 살고 잇는 우리는 청춘으로 기적을 꿈꿔봐도 좋을 것이다
살면서 몇 안 되는 중요한 순간들이 있다
이 순간들을 놓치지 말고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화웨이는 출범 그 순간부터 오직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화웨이의 직원 대다수는 이른바 "빽"없는 평범한 집안 출신
그들은 자신의 행복과 모두를 위해 운명을 개척하고 노력해 왔다
젊은 영웅들이 화웨이를 창조했다
"모든 일의 이면에는 반드시 무형의 정신적 힘이 존재한다" ~막스 베버
화웨이가 걸어온 지난 30여년은 이 철학적 명제가 사실임을 입증하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출범 당시 4무(자본,기술,인재,경영체계가 없음)였던 중국의 민간 기업이 30년의 고군분투와 활약을 통해 글로벌 이동통신업계의 일인자로 우뚝 서는 기적을 창조했다
그 이면의 거대한 추동력이 바로 정신적역량과 가치관의 힘이다
정신은 물질을 변화시킬 수 있고 물질 또한 정신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올바르고 명확한 가치관을 갖고 또 그런 가치관을 장기간 고수했기 때문에 평범한 20여만명의 화웨이 사람들은 비로소 20여만명의 화웨이 영웅들로 변모할 수 있었다
화웨이가 정의하는 영웅이란 과연 무엇일까?
고객을 끌어모으고, 목표를 집중하여 노력하고 헌신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방향도 틀리고 실력도 없는 가운데 들이는 노력은 아무런 가치도 없다
화웨이의 일관된 이념은 고객 중심이다
화웨이 설립자 겸 CEO 런정페이가 여러 차례 강조했듯이 고객은 화웨이의 혼이다
고객이 있어야 화웨이의 혼도 존재하며 누가 와서 조직을 이끌든 변하지 않는다
또한 화웨이 영웅 문화의 이정표와 방향을 결정했다
이 세상 만물은 모두 변하며 그 변화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지만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이
바로 고객 중심 철학이다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확실한 법률 및 규칙의 준수를 통해 국제 정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것,
이것이 바로 화웨이가 일관되게 추구하는 글로벌화 준칙이다
영웅은 출신을 묻지 않는다
목표지향,책임지향,결과지향은 화웨이가 영웅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노력하는 자를 중요시한다
우간다의 사무실, 바로 이곳에서 프로젝트 수주액을 수백만 달러에서 약 2억 달러로 증가시켰다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생동감을 읽으면서 느껴진다
2016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이동통신 콘퍼런스에서 화웨이의 라우터 전시장에는 세계 각지에서 온 수많은 고객이 몰려 들었다

무에서 유를
강인한 신념으로 한가지 올인해 이룬 모습들

화웨이 일군들 뒤에는 화웨이 임직원 응원의 목소리가 있어 서로 소통공간에서 마음의소리 동아리에서 소통을 하고 있어 서로 힘이 되고 의지가 되면 격려가 될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