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 리더십 딱 마케팅 - 4차산업시대 필수 아이템 2가지
형민진 지음 / 봄봄스토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사회에서도 반작이는 별이 있다

대중들의 마음속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존재, 이름하여 스타들이다

최근 우리사회에서는 광품이 휘몰아치듯 시대를 뒤흔든 많은 별들이 탄생했다

트롯 경연을 통해 별처럼 우리 곁에 다가온 "트롯맨"들이다

리더십과 마케팅의 모범사례가 있었으니 바로 "영탁"이다

그는 혜성처럼 불쑥 나타나 아침하늘의 샛별처럼 반짝반짝 빛나고 있다

현대사회를 대표하는 가장 익숙한 단어 ,,,4차산업시대

정보통신기술을 응용하여 지식집약적 초스피드 사회로 발전하는 현상을 그렇게 표현한 것이다

겪어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시대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꼭 필요한 필수아이템이 두가지 있다

하나는 "리더십"이고 나머지는 "마케팅"이다

이 두가지가 잘된 만남을 통해 화학반응을 일으킬 때 비로소 기술과 인간성이 조화를 이룬 완성된

사회가 가능할 것이다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힘은 "리더십"이고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또 다른 아이템이 바로 "마케팅"이다

경제활동이 없는 자본주위란 상상하기 어려운데 경제활동의 거의 모두가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무명가수에 불과하던 개인 영탁의 눈부신 성장 이면에는 마케팅의 전 과정이 유기적으로 작용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특정인기 연예인에 편승하거나 미화하려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대세남으로 등극한 영탁을 통해

현대 사회에 필요한 리더십과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보자는 차원에서 시작햇다고 한다  

 

15년의 무명을 딛고 불쑥 튀어나온 영탁

트롯이란 미풍에다 개인의 역량을 가마히여 태풍으로 만들었고 급기야 우울한 시대에 한줄기

빛처럼 더욱 빛나고 있다

"대세남"으로 자리 잡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는 그만의 성공과 퀀텀점프(대약진)의 비결은 있는것인지, 있다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 저자가 그 원인을 찾던 중 발견한 두가지

리더십과 마케팅이다

4차산업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지 저자와 함께 찾아보려고 한다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국어사전에서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 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 이라고 정의

여기에 "집단,조직 활동을 촉진하고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중심적인 힘"또는 "조직이나 집단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들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상호작용을 돕는 지도자의 영향력있는 행동"이라고

<네이버 지식백과 지도성 출처>

 

리더십은 왜 필요한 것일까

시대를 불문하고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결집되지 않은 의견이나 입장을 조율해 한곳으로 모아

목표한 바를 이루고자 하는 추진력을 얻어낸다

리더십은 때와 상황에 따라 변한다

그 리더십은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해왔는지, 간략하게 시대별로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리더십에 관한 영탁의 일화가 소개되어진다

영탁의 성장과정과 지금의 놀라운 모습을 설명하는데 리더십은 빼고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7가지 리더십을 무지개 빛깔로 표현하여 잘 설명되어지고 있다

, 者,,,(지지자불여호지자, 호지자불여락지자)

안다는 것은 그것을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논어 옹야편 18장

 

우리는 작은 행복에 만족하지 못하고 남들이 알아주는 더 큰 행복을 추구하곤한다

영탁은 작지만 소중한 행복을 찾고 만족할 줄 아는 긍정의 지혜를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의사소통의 채널이 다양해진 현대이지만 오히려 소통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다

내 말만 쏟아 내고 내 편이 아니면 적대시하는 현상은 곳곳에서 발견된다

진정한 소통과 상생이 더욱 중요한 시대이다

상대를 배려하고 성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결국은 나에게 더 큰 도움이 되어 돌아온다

배려는 빼가가 아니다

더하기도 아니다 거듭제곱이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가라 ~아프리카 격언~

 

최고의 자리에 오른 끈기로 똘똘 뭉친 영탁의 참 모습은

꾸준하게 준비하고 때를 기다리는 끈기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성공요소이다

나를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존재가 있다는게 얼마나 소중한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식량만이 아닌 공감과 찬사이다

마케팅,,,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활동

시장조사,상품화계획,선전,판매촉진 따위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꽃이자 뿌리라고 한다

기업의 운명은 물론이고 개인의 삶에서조차 마케팅의 영향력은 상상이상이다

영탁은 15년의 무명 생활 동안에도 꾸준히 실력을 키우고 자신을 브랜드로 키우는 일에도 소홀하지 않았고 남들이 봐주지 않아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의 캐릭터를 부지런히 만들어 온 기록들이 곳곳에서 불쑥 튀어나오고는 한다

 

마케팅 전략에서 대표적인 7가지 법칙을 통해 영탁의 마케팅적 가치와 의미를 찾아보자

80;20 비율

파레토 법칙은 상위 20%, 롱테일 법칙은 나머지 80%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소품종 대량생산이 파레토적인 시대라면, 다품종 소량생산은 롱테일적이 시대이다

기본적인 파레토법칙의 영역은 유지될 수 밖에 없지만

미래로 갈수록 롱테일 법칙의 영역이 확대될 것이다

머리든 꼬리든 버릴게 하나도 없다 모두가 소중하다

 

영탁은 자신의 곡으로 팬들에게 다가가 정성을 다하면서 남의 노래 또한 함께 홍보해주고 기꺼이

디딤돌이 되어주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다

그것은 잡아둔 물고기는 물론이고 지나가는 물고기도 소홀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파레토와 롱테일 법칙을 동시에 구사하는 현대적 마케팅의 모범사례라 아니할 수 없다

 

그동안 너무 움츠러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과감히 도전하고 눈앞의 성공이 아니라 꾸준히 나의 길을 가면서 느긋하게 기다리는 모습

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이 시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우선 나부터 도전해본다

이 책은 누구나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써 작고 가벼운 듯하나

내용은 글자 한 자, 한 자를 놓쳐지지가 않는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