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지 않아요.

독서 노트를 써야 제대로 읽은 거랍니다.”

 

읽기만 하면 끝난다는 하수 엄마,

독서 노트까지 지도하는 고수 엄마

 

공부머리,생각머리를 키우는 독서노트 스스로 재미있게 쓰게 하는법

 

드디어 기회가 왔다 아니 기회를 잡았다고 하는 것이 더 맞겠다

아이를 낳고 육아를 하며 책을 읽었다

눈 뜨고 잠들때까지 틈만 나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읽었다는 저자

책에 오롯이 빠져 지내다보니 책이 바로 위로이며 책이 나의 길이었다

어쩜 저자와 같이 나또한 이렇게 책을 읽게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재미있게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독서노트를 쉽게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학부모와 교사를 위해 독서노트가 왜 좋은지, 독서노트는 어떻게 쓰면 좋은지, 독서노트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초등12차 교사인 저자를 통해 알아간다


기록은 실제로 덮어 놓고 한동안 다시 보지 않는다 하더라도 언젠가 내가 읽고 싶을 때 다시 꺼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학창 시절 어느때보다 가장 많은 책을 접하는 초등학생때부터 꾸준하게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은 후 기록해 두면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다


독서노트를 쓰려면 질문해야하고 마음에 드는 문장을 기록하고 생각하면서 읽어야 하므로 

책 한 권을 읽더라도 천천히 곱씹을 수밖에 없는것이다 

곱씹은 내용이 많을수록 독서노트를 쓴 페이지 수가 늘어나므로 양적인 뿌듯함도 같이 느낄 수 있다 


대학입학을 위한 학생부종합전형,특목고 입학을 위한 자기주도학습전형등 진학을 준비할 때

독서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고액의 사교육에도 비할 수 없다 

독서 습관과 꾸준한 기록은 언제나 진학 준비의 튼튼한 토대 

특히 면접과 자기소개서도 독서의 힘은 위대하다 

사실 수시로 바뀌는 입시제도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 


미래사회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원한다 

이러한 인재 또한 독서를 통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다 


나는 삶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항상 책에서 얻었다 ~미국 작가 벨 훅스~

책을 읽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기록하는 독서노트는 아이들 내면에 있는 창의적 역량을 끌어내는데 도움을 준다 

 

12년차 초등선생님이 만든 매일쓰고 싶어지는 독서노트를 살펴보자

1장 독서노트 쓰기가 중요한 이유

2장 독서노트 쓰기가 지도할 때 아이들에게 쉽게 들려주고 활용할 수 있는 동기유발 자료 소개

3장 저자가 구성한 독서노트만의 장점을 담았다

4장 독서노트를 활용하는 자세한 방법과 독서노트양식을 안내

5장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느끼도록 다양한 추천도서와 함께 배경 지식 및 독서 노트 작성 팁

 

내마음대로 고르는 독서노트 쓰는 법 5가지

독서노트표지를 활용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