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세계경영이 있습니다 - 가장 먼저 가장 멀리 해외로 나간 사람들의 이야기 2
대우세계경영연구회 엮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먼저 가장 멀리 해외로 나간 사람들의 이야기 2

그시절 아프리카, 서남 아시아,중국,베트남에 어떻게 첫 발을 디녔을까?

대우 김우중회장에 대해 많은 관심과 그분과 대우의 사람들이 해외에서 펼치는 경영과 모습들을 궁금해 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며 나또한 더 깊이 더 많이 알고 싶은

한 사람인지라 감사하게 이렇게 책으로나마 읽을 수 있게 되어 감사할따름이다

글로벌 시장을 넘어 "세계경영"을 추진했던 대우 해외 비즈니스맨들의 헌신과 용기,

열정과 도전의 역사 누구도 가보지 못했던 곳을 가장 먼저 나갔던 숨은 이야기들을

펼친다

지금도 그 꿈을 이야기는 새롱누 청년 미생  GYBM의 도전기를 만난다

 

사단법인 대우세계경영연구회는,,,

"대우는 시간을 아끼되 땀과 노력은 아끼지 않습니다"

"대우의 일터에는 해가 지지 않습니다"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했던 대우의 모습을 보여주는 위 두 개의 캐치프레이즈처럼  대우는 "세계경영"이라는 이름으로 6대주,5대양을

누리며 비즈니스를 펼쳤다

세계경영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지난 2009년 전직 대우 임직원들이 모여 "대우세계경영연구회"가 발족되었다

대우그룹은 해체되었지만 기본 전략이었던 "세계경영"의 가치는 전 세계가 거대하게 네트워크화한 오늘날 오히려 재발견되어 새로운 가치를 가진다는 확신때문이었다


대우그룹은 1967년 창업이래 좁은 국내시장에서 눈을 돌려 꾸준히 해회시장으로 집중했다

20여년동안 눈부신 성장은 다양한 산업군으로 이어졌다

1988년의 서울 올림픽을 분기점으로 한 단계 높은 도약을 꿈꾸던 대우그룹은 "기술대우","관리혁명"을 슬로건으로 기업의 체질을 바꿔 나갔으며 새로운 기업문화의 기틀을 세우며 진보하고 있었다


1989년의 베를린 장벽이 허물어지고 사회주의 경제체제가 붕괴하면서 세계경제는 큰 지각변동이 있었고  이와 함께 "30억 인구"라는 거대한 시장이 나타났다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시장, 누구도 발자국을 찍지 않은 미지의시장이었다

반면, 세계의 다른 반쪽인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당시 우루과이라운드로 대표되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 경제의 자국이기주의에 맞서 각 권역별 신보호무역주의가 등장하고 있었다


한편 한국경제는 국민적 욕구의 분출과 심한 노사 분규로 중진국의 입구에서 고임금,고비용에 저효율이라는 구조적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었다

1993년부터 단순히 상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단계를 넘어 "세계경영"을 기치로 두가지 핵심전략

첫째,,,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자본,노동,기술,정보,서비스등 제반 경영요소를 현지 상황에 맞게 유기적으로 조합하는 것

하나의 국가 단위로 조합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하나의 단위로 보고 조합한다는 전략

둘째,,,경영전략의 세계화의 경영활동의 현지화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

"경영전략의 세계화"는 세계 전체를 하나의 시장으로 하여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고 이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이어고,"경영활동의 현지화"는 현지 경제블록 내에서 직접 생산,판매함으로써 경제 블록화에 의한 부정적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는 것이었다


대우가 미래세대를 위한 "희생",정신의 차원에서 국가 정책에 부응한 "부실기업 인수와 정상화"라는 경험을 통해 경공업,중화학,해외건설이라는 한국경제 발전의 3박자와 궤를 같이 한데 있다

한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부러워하며 국가경제 부흥을 원하는 신흥시장의 국가지도자들에게 "당신의 나라에 대한민국을 건설해 주겠다"는 희망의 메시지는 대우의 세계 경영의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땀과 시간을 아끼지 않은 뜨거운 용광로의 이야기들을 보자

1장,,,도전과 창조의 장,,,대우 창업이후 꾸준히 도전한 세계시장을 향한 결과들,

2장,,,현지화와 최적화의 노력을 모아져 있다,,,개척한 시장에서 50:50의 법칙

3장,,,혁신와 위임의 조직문화 ,,,전 세계 220개의 사업현장에서 역사,종교,문화의 차이 극복하고 시시각각의 변화는 경제 환경에 적응

4장,,,고객과 인재에 관한 글 ,,,전 세계를 누비던 비즈니스 현장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 대우맨들 모두가 각각의 현장에 단 하나뿐인 최고의인재로 자리매김

5장,,,미래의 글로벌 청년 사업가의 또 다른 세계경영 도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비식용 농작물을 향한 열정과 애정 그리고 정성의 스토리

우즈베키스탄 세계 최대 면화 생산국에 최초로 진출, 글로벌 원면 메이커를 꿈꾸면 개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