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계사 - 한 권으로 세계의 역사를 꼼꼼히 살펴보는 가이드북
박훈 편역 / 더불어으뜸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권으로 세계의 역사를 꼼꼼히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세계 역사 이야기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세계 역사책


오래전 과거시대부터 이어져 온 지구상 모든 인류의 경험과 활동,생활양식과 진화과정,지역의문화등을 기록한 역사를 우린 "세계사"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많은 학자들은 고대,중세,근대,현대로 크게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한다

고대,,, 문자가 사용된 이래로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봉건제가 시행되기전까지

중세,,,봉건제가 시행된 이래로 산업혁명 이전까지

근대,,,산업혁명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

현대,,,2차 세계대전 이래로 지금까지를 가리킨다

지역을 구분하여 동양사,서양사,유럽사,중동의 역사와 같이 구분하기도 하고

한국사,중국역사,미국역사,영국의 역사등 나라별로 구분하여 시기와 지역 및 나라별 역사에 대하여

하나의 전체로 통일적인 연관성을 지닌 세계의 역사로 개념을 정의하기도 한다


세계사의 개념은 지구촌 동서남북의 과거에서 현대까지의 인류의 삶에 대한 기록

세계의 세(世)는 과거,현재,그리고 미래를 의미하고 계(界)는 천지와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말

세계는 역사적 과정에 의해서 생겨나는 지구 공간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이며 지구 공간의 모든 존재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기원전 6세기 피타고라스 학파가 지구는 공모양으로 둥글다는 "지구구체설"을 증명하기 이전에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생각한 세계는 원반상의 육지가 하늘을 머리에 이고 있으며 지구둘레는 오케아노스라고 불리는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것이라 여겼다


13세기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과 마젤란의 세계 일주는 세계지도를 정확하게 그리는 계기었다

콜럼버스(1451년~1506년)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한 장본인 그의 업적으로 세계사는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였다

마젤란(1480년~1521년) ,,,인류 최초의 지구일주 항해의 지휘자, 마젤란해협과 태평양,필리핀,마리아나 제도 등을 명명하였다

독일의 역사학자 케라리우스가 "고대,중세,근대"라는 3분법으로 시대를 구분하여 세계사를 정리한 후에

이것이 동,서양사를 쓰는데 있어서 하나의 공식처럼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