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독서토론 교과서 - 하브루타의 질문에 디베이트가 답하다
이은주 지음 / 라온북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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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창의적인 인재. 소통형 인재로 키우는 최강의 공부법!!!

토론대회만 나가면 왜 주눅이 들까?

지필고사는 잘 보는데 수행평가 점수는 왜 낮을까?

와글와글 시끌시끌, 독서토론에서 답을 찾다  

책 읽는 일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책을 "제대로 읽는 일"은 매우 어렵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책과 가까이 지내며 책에서 이야기 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대답하며 타인과 생각을 비교하는 과정은 책을 제대로 읽는 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게 해 준다

아이들은 제대로 읽는 일을 통해 생각이 자유로워지고 사고가 확장되는 경험을 한다

어린 시기에는 자유롭게 사고를 확장하고 상상할 수 있도록 엄마가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접하도록 해주며 함께 읽고 질문하고 대화하는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브루타 독서토론 교과서>는 총 5장으로 구성

어떻게 활용해야할 것인지 체계적으로 잘 나와 있는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독서토론 교과서로 도전해 보려 한다

 

2015년 개정교육과정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적용되어

2017년 초등 1~2학년을 시작으로

2018년 초등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2019년 초등 5~6학년과 중2학년, 고등학교 2학년,

2020년에는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3학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번 교육과정은 다양한 분야에서 고도로 변한 사회에 적합한 인재양성,수업과정의 흥미도 향상 등 여러요인을 감안해 개정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업방식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렵고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데도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살아 있는수업, 이를 기반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학교 교육을 통해기르자는 것이 개정교육과정의 취지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핵심 역량이란 도구(언어,정보,기술)를 잘 쓰고 상호작용

(타인의 갈등해결)이 원활하며 자율적(생애계획수립)인 능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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