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부모 상담기록부 - 담임선생님에게는 말하지 못하는
송주현 지음 / 은행나무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상담실은 어렵지만 상담기록부는 궁금하다

세상의 모든 아이는 나름나름 특별하지만 학부모의 고민은 고만고만하다

학부모님의 질문속에는 아이를 보는 관점이 담겨있다

상담은 항상 "질문 구체화하기" 단계에서 시작한다

첫번째 단계가 지나면 그 다음은 "아이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내자식"의 문제가 아닌 현재의 삶을 살아니고 있는 " 한인간"의 문제로 보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사적인 감정을 최대한 누르고 아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다

엄마는 일하러 가고 ,혼자 빈집에 있는 초등학생에게 연민이 안 생길 어른이 있을까?

여기까지만 오면 다음은 쉽다

아이의 일의 원인을 아이 주변의 친구나 신경스지 않는 담임교사에게서 찾으려 한다

문제를 아이가 아닌 외부에서 찾으려고 하니

질문에 답변을 하려면 먼저 부모님의 관점에서 고민을 떼어내 조금 더 객관적인 마당으로

옮겨야 한다

그러기 위해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질문보다 더 많은 질문을 돌려드리기도 한다

 

싫증내면 또 중단하고 다른 걸 하고 싶다고 할 때가지 기다려주는것

초등학교는 이런 시기이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욕망을 존중한다고 느낄 것이다

자존감은 여기서 자란다

하기 싫은 걸 안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는 것 이게 원하는 걸 할 권리보다 먼저라는 것

2학년 아이들은 하루하루를 버티면서 성장한다

아이로서도 할말이 많을 수밖에 없다

태어나자마자 몇달 만에 엄마는 출근해버리고 할머니에게 맡겨지고

매일 엄마가 올 시간만 기다리며 외롭게 자랐는데 어느날 갑자기 뭘 배워야 한다면서 어린이집, 유치원에 보내지고 그곳에 가보니 나보다 잘난 친구,힘센 친구들만 있고 나도 하느라 하는데 이유도 모르고

계속 뒤쳐지기만 하니 아이 입장에서 보니 자연스럽게 결론이 나온다

아이를 편하게 만들어 주자

아이를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해주자

이웃 아이와 비교하지 말고 당장 바꾸려는 생각보다는 크려고 애쓰는  아이를 대견히 여겨주자

아이가 몸담은 사회에서 조금 늦다고 분리되고 차별당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이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이 약자에게 관대한 사회를 위해 힘써야 하는 것도 이런 이유때문이다

블로거 선생님과 학부모가 주고 받은 서른개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며 이런 일이 있을 때 선생님과 서로 소통이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를 정확히 안다고는 하지만 교실속에서 바라보는 선생님 또한 틀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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