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오디세이 - 인간의 몸, 과학을 만나다
강신익. 신동원. 여인석. 황상익 지음 / 역사비평사 / 200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몸이 아파서 병원에 가게 되면 수많은 진료과 중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한번쯤 생각해야 하고, 그 과 안에서도 다양하게 세분화된 항목까지 보게 되면 참으로 의학의 발달에 대해 감탄하게 된다. 예전에는 동네마다 의원이 있어서 모든 질병과 상해에 대해 한 사람이 감당하다시피 했는데, 서양 의학은 과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각 단계를 거쳐 눈부시게 성장해 왔다.
<의학 오디세이>는 그런 서양 의학의 발달 단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람들을 들어 그들의 생애와 사상, 당시의 시대 상황과 의학적 의의를 이야기한다.

의학은 농경 사회가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저자들은 이류의 역사를 ‘질병과 의학의 역사’라고 말하면서 ‘의학은 자연과 일체가 된 삶이 깨지는 시점에서 발생하여 한 흐름은 무너진 조화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다른 흐름은 변화된 환경에 맞는 새로운 건강을 찾는 방향으로 발달해간다’고 이야기한다.
1부에서 3부까지는 의사들이 선서하는 기원인 히포크라테스에서 시작하여 근대까지 시간의 순서에 따라 기술된다. 서양 의학에서는 개체에서 조직, 조직에서 세포, 세포에서 유전자 차원의 순서로 질병의 원인을 밝혀가고 있다. 여기에는 합리적 의학과 연금술, 노동의학, 해부병리학, 임상의학, 백신, 실험의학, 사회의학, 세균학, 마취학, 위생개혁운동 등을 선도한 이들의 이야기가 서술되고, 그들의 저서를 special tip으로 이야기 말미에 실어서 생생한 육성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4부와 5부는 우리 나라의 의학과 한의학 발달을 이야기한다. 우리 나라가 근대화되기 이전까지는 한의학만이 존재했으나, 개방과 함께 들어온 제국주의에 의해 한의학은 서양의학에 비해 격이 떨어지는 것으로 널리 인식되게 되었다. 이런 인식은 요즘에도 어느 정도 남아있는 듯하다. 저자들의 말에 따르면 ‘신화와 전설, 과학과 임상이 부딪치면서 심한 불협화음을 만들어냈는데, 과학이 임상의 유일한 근거가 되면서 전설과 역사가 부정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술만을 중시하는 서양 의학에 의해 인간성이 말살되는 부작용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 전통에서의 ‘의’는 학문적 체계(의학)만을 뜻하지 않는다. ‘의’는 학문醫學과 실천적 지혜醫術와 덕스러운 마음가짐醫德으로 완성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셋을 함께 녹여낼 용광로이지 의학 이론과 기술과 행동강령을 따로 떼어내 입력하고 계산할 컴퓨터가 아니다. 의철학은 이러한 용광로가 되고자 한다’는 저자들의 주장처럼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공존하는 우리 나라의 의학계에서 진정한 의철학을 가진 의사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얼마전에 방영되어 큰 인기를 끌었던 모 의학 드라마에서 보이는 정치적 의사가 아니라 진정으로 환자를 아끼고 배려하는 의사, 지혜와 덕을 갖춘 의사가 이제는 정말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