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국어 : 문학 (2024년) - 압도적 수능 1등급을 만든 초격차 국어 비법 순수국어 (2024년)
유민우 지음 / 싼타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 국어를 대비하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점은 그저 시간을 투자한다고 점수가 올라가지는 않는다는 점이었다.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게 바로 수능 국어 점수라서, 수험생들은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그리고 즉각적인 '점수 올리기 공략법'을 탐색하게 된다. 저마다의 방법에 따라 수천 가지의 방법이 나올 수 있지만 지금 말하려는 이 문제집에 나오는 방법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정석인 방법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순수국어 문학 편에서는 일반적으로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똑같지만 그 중간에 행하는 과정이 하나 더 추가된다. 바로 '생각 노트'라는 건데 간단하게 말해서 지문을 처음부터 정독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의 흐름대로 메모하는 행위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지문이 머릿속에 들어오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다시금 거슬러 올라갈 수 있도록 정리한다는 것에서 오히려 지문 내용이 선명해지는 효과를 받았다. 물론 처음에 할 때는 적기도 불편하고 어색한 감이 있었다. 하지만 주요 생각들을 차분히 정리할 단계에 다다르자, 지문 선지를 여러 번 왔다 갔다 할 필요 없이 지문 구성이나 핵심 요소가 대략적으로나마 정렬이 되니 편리했다.


해설 부분(문제 및 지문 분석)에서는 친근감 있는 말투와 생각의 흐름 화법을 차용해 거부감없이 쭉쭉 읽어 내려가고 내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핵심을 짚어 말하면서 어느 포인트에서 알아챘어야 하는지, 어느 지점에서 헷갈릴 수 있을지 어렵지 않게 말해주니 오답 정리할 때 도움이 되었다. 다른 지문을 풀 때도 활용할 수 있는 팁들도 나오니 꼼꼼히 체크해두면 좋을 것 같다.

UI도 깔끔하고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구성이라 풀면서 크게 불편함을 느낀 점은 없었다. 설명만으론 가벼운 느낌의 문제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직접 풀어보면 핵심만 콕콕 짚어주니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다. 마지막 기출 돌리는 단계에서 이 책을 구매하는 것보단, 처음 본인만의 공부법을 찾아갈 대 이 책을 활용하여 기본 지문 해석 틀을 잡고 가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능문학 #순수국어문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