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 몰랐던 일본 문화사 - 재미와 역사가 동시에 잡히는 세계 속 일본 읽기, 2022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조재면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부터 일본애니를 접한 이후로 일본에 대한 동경과 관심이 많이 있었지만, 일본에 대한 역사와 정치를 알면서부터는 일본에 대한 악감정이 쌓여 한동안 일본문화를 접해보고 싶지가 않았다. 그러나 사람이라면 손절하면 될 문제이지만 나라라는 존재가 뗄레야 뗄 수 없는 선척같은 이웃나라라 미워도 자주 봐야하는 나라를 마냥 비판적으로 보면 안된다는 생각을 어느순간부터는 가지기 시작했다. 일본을 볼 때면 아직까지도 독도문제,위안부와 야스쿠니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한 건은 아직까지도 사과한마디도 없이 철면피를 깔고 정치질을 할 때면 정말로 꼴보기 싫을 때가 있다. 정치와 역사를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나라에게 크나큰 상처를 주고 많은 피해를 입게 한 나라를 좋게 볼 수는 없지만 일본을 마냥 부정적으로 편견을 갖고 본다면 앞으로도 우리는 그들과의 문제를 해결되지도 못할거라 생각도 하게 된다. 따라서, 일본은 우리나라에게는 천적같은 나라여도 우리나라보다 먼저 발전한 선진국이고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그들이 정말 밉지만 이를 다른 관점으로도 바라보며 현재 일본상황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무엇이 잘못되어서 문제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건지 이또한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을 보기 시작했다.



이 책의 이름은 『은근 몰랐던 일본 문화사』이다.




이 책은 미디어나 교과서에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일본에 실제 이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일본에 대한 실제 현대문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법과 정치·경제와 사회 그리고 문화까지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30여개의 일본의 내면을 알려주는 일본 현대판 문화사다.





법에 대한 내용에서는 실제로 우리나라는 형사법이 너무나도 솜방이처벌법이라 심각하게 문제가 많은 반면 일본은 가해자 신상공개를 꼭 해가며 남다른 법을 개정된 것을 보게 된다. 그리고 아직까지 왕권문화가 아직도 있으며, 일본의 보수적인 세습제도와 각 정부간의 소송문제, 인권차별, 개발로 인해 원주민과 갈등사건 등등을 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일본이 지금까지 선진국이 될 때까지의 과정인 성장고도시대 및 버블경제를 보여주며 세월이 흘러 서서히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와 젊은층에 대한 남다른 소비문화 등등 일본에 대한 남다른 이야기를 들여다 볼 수 있다.



이 책을 보게 된다면 아마도 일본을 굳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건지 의구심이 들 때가 생길 것이다. 우리나라와 오랜 세월동안 적대심이 있는 일본이긴 하지만 피할 수 없는 관계이다보니 미우면서도 그들보다 발전하지 못한 점이 많이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 역사적으로 보면 일본이 위치한 곳은 지진과 화산 그리고 쓰나미가 자주 일어나는 환태평양조산대 위치한 곳에 있다보니 매순간 불안과 두려움으로 가득한 채 육지에 대한 갈망이 많은 일본이다. 그들은 자신의 나라를 구제하기 위해 매순간 다른 나라에게 나쁜 짓을 해서라도 발전하는데 힘쓰는데만 주력했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보면 우리나라는 진정으로 나라를 발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발전하려고 노력은 했어도 성과가 제대로 난 적이 없다는 말을 역사공부하면서 많이 보았다. 나라가 번창하게 만들기 위해 수많은 학자들이 대거 열심히 나라가 발전하기 위한 정책을 만들었어도 정작 이를 왕이 받아주지도 않은 채 실패된 사례만 많아지며 인조가 오랑캐에게 삼전도굴욕을 하며 아들 소현세자가 청나라 문물과 서구문물을 받아들이자하자고 할 때마다 이를 절대로 받아주지도 않고 오히려 나라에 대한 발전할 시기를 놓칠 때가 많았다. 한국사를 공부하기에 앞서 정말이지 우리나라를 냉정하게 보면 문제가 많다. 순조 때 세도정치가 시작되면서부터 조선의 상황은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 오게 되었으며 오직 기득권층은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바빠 이를 본 각종 일본과 서구세력들이 침략하면서부터 쇄국정책을 내세워 문물을 받아들일 생각도 하지도 않은 채 오로지 나라를 구하기는 커녕 국정농단을 하며 이에 대한 배신자 을사5적이 나라를 팔아먹게 하고 망하게 만들었던 원인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일본만 탓하는 건 우스운 일이라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더나은 나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수많은 기회를 놓치며 일본보다 뒤쳐진 이유가 무엇인지 이 책을 보며 많이 느껴진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에 대한 문제점을 고치는데 일본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응해야 할 필요한 지식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현재까지도 매순간 서로를 물고뜯겨가며 서로를 질책하고 더더욱 갈라질 생각만 하며 화합할 생각도 하지도 않은 채 주장만 강하기만 하다.이러한 점이 과연 매번 남탓으로만 가야할 문제인가 싶다.오로지 자기 안위만 생각하며 제대로 해결도 안하고 문제만 더 커지게 만드는데다 법을 하나도 개정도 안하고 오직 본인들 위한 법을 만들며 이속만 챙기는데 바쁜 정치인들이 갈수록 썩은 바벨탑만 만드는 상황이 옛날 조선과 뭐가 달라졌다는 건가.이런 점에 마냥 일본을 무조건적으로 적대감을 가져야할까 싶다.


이 책을 보게 되면 일본 현대사회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데다 역사적으로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 것과 똑같이 일본 내에서도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인정을 안하는 것도 많고 무엇보다 아직까지도 사회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속사정을 적나라하게 나열되어 있다.




이 책은 일명, 우리나라의 미래를 보여주는 일본의 모습을 담긴 이야기라 말하고 싶다. 뉴스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항시 일본이 과거에 겪었던 걸 답습하며 이어온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우리는 일본과 똑같이 가지 않으려면 변화가 필요하다. 틈만나면 일본이 아직까지 우리나라가 만만하다라는 이유로 함부로 대하며 도발할 때마다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보다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을 길려야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들은 미국과 유럽처럼 선진국이 되기 위해 어떻게든 복지가 나아지도록 나름 각종 법을 개정 및 강화하고 좀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해 여러 방안을 추진해오며 역사적으로 나쁜 이미지였던 걸 알면서도 시행착오를 해오며 이미지메이킹을 해가는데 성공해서 지금에 이르러 선진국 일본이 되었다. 한국은 일본이 왜이렇게 서구국가와 동등해지기 위해 많은 일을 하려고 했는지를 알아야한다. 매번 일본을 욕하고 적대감을 갖고 불매운동을 한다고 해서 일이 해결되는 건 아닌 듯 하다. 적을 아군으로 돌릴 생각으로 해야하는데 이러한 외교관계가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아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난 이 책을 보면서 우리나라 문제점을 해결되길 바랄 뿐이다. 일본을 전부 좋게 보라는 건 아니다. 일본에게 있어서 우리나라는 어떤 문제로 인해 이렇게 후진국으로만 전략되고 있는지를 깨달아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지진과 쓰나마가 아예 안 일어나는 것도 아니어서 마냥 안전지대라 생각하면 안될 것이다. 그리고 요즘엔 각종 지진이 우리나라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서 아직까지 지진에 대한 심각성을 가지지 않고 있다. 이제는 지진에 대한 피해가 일아나는 걸 막기위해 정책을 추가적으로 내놓아야 할 시기다. 언제 땅이 갈라지고 무너질지 알 수 없다. 일본 지형이 큰 지진으로 좋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나라가 아예 피해가 없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진에 대한 대책도 봐두는 것도 필요할 거 같다.



방재 교육에서 배운 또 하나는 “나는 알아서 도망칠 테니까 나를 찾지 마”라고 부모에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족을 찾기 위해 시간을 지체하다가 희생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쓰나미가 터진 당시에 많은 사람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원래 이 지역은 쓰나미가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쓰나미가 일어나면 각자 대피하라”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을 두고 혼자 대피한다는 것은 매우 윤리적이지 못하다는 생각 때문에 쉽게 그렇게 행동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평소에 이러한 믿음을 확인하면서 각자의 생명을 구해야 하는 것이죠.



일본문화를 접해보면 정반대적인 모습일지라도 비슷하게 공감되는 이야기도 종종 보게 된다.일본이 현재 사토리 세대라면 우리나라는 N포세대를 떠올리게 된다. 또한 생각지도 못한 차별을 세월이 지나도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도 새롭게 접해본다.



현대가 되어서도 혈통과 지역을 기반으로 차별이 이어졌는데요. 이들이 사는 지역을 피차별부락이라고 하였으며, 줄여서 부락, 일본어 발음으로 부라쿠라고 불렀습니다. 차별 지역 또는 차별 집단을 부르는 용어로서 부라쿠라는 단어가 생겨난 것입니다. 어느 사회에나 차별은 제도와는 별도로 존재하지만, 부라쿠는 여타의 차별 집단과는 다른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색, 인종, 민족, 종교, 문화적으로 다름이 없는데도 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른바 ‘이유 없는 차별(いわれなき差別)’인 것이죠






이 책을 보게 되면 은근히 재밌는 이야기를 접해본다. 대부분 알고 있는 지식일지라도 제대로 알면 일본의 색다른 이미지도 보인다는 점이 눈에 띄게 발견된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접해볼수록 일본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더더욱 빠져드는 이야기라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일본에 대한 좋은 감정이 있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객관적이면서 근거를 제시해가며 논리정연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인상깊다. 그런 점에서 작가의 필력 덕분에 가독성이 작용이 되어 책을 빠르게 읽을 수 있을 수 있었다.


이 책에 대한 핵심적으로 중심내용을 말해주는 걸 다음 구절에서 발견하게 된다.



일본은 매뉴얼 사회입니다. 매뉴얼이 항상 존재하고 그에 따라 움직입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어도 매뉴얼을 어기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융통성이 없다는 비판도 있지만 큰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대형 사고가 일어날 때,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여 배워야 한다고 하죠. 분명히 효과적인 매뉴얼이 존재하는 사회는 그렇지 않은사회에 비해 안전합니다만, 그렇다면 후쿠치야만선 탈선 사고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 것일까요? 너무나도 효율만을 강조한 매누얼이 문제였을까요. 아니면 매뉴얼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이 문제였을까요. 결국 어느 사회든 문제는 매뉴얼이 아닌 매뉴얼을 만들고 지키는 사람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하나의 틀에 갇히면 절대로 벗어나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고 반드시해야 한다면 꼭 따르는 것 또한 비슷한 점이 보여진다. 그런 점에서 왠지 모르게 일본에 대한 닮은 점이 있어서 더더욱 끌리게 된다.만약 일본과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경우


만약 일본과 같은 상황이 일어났을 경우 우리나라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생각해보자.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은 왜 선진국답게 남다른 문제해결력으로 하려는지 봐두어야 할 것이며, 이또한 우리나라 법도 전부다 개선해야 할 것이다.이 책을 보게 되면 갈수록 우리나라가 왜이렇게 일본보다 뒤치지고 있는지보이게 되며 우리나라와 상반되게 일처리하는 걸 확연하게 보여지곤 하여 저자가 말한 내용 하나하나가 일본에 대한 사회에 대해 알아두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게 된다. 가깝고도 먼나라로 여겨지는 일본을 우리나라 현재 시점에서는 일본의 과거모습이다. 이대로 우리나라는 일본을 대할 때마다 적대시하며 악감정만 계속 표현한다면 오히려 역으로 매번 일본에게 지고 말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제서라도 일본에 대한 관점을 달리 갖고 판단해가며 사회문제를 끊임없이 개선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일본이 점차 우리나라를 만만하게 생각하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안에 있는 문제(우리나라 사회문제)를 제대로 해결해두어야 바깥문제(일본과의 외교문제 및 역사와 정치 등)도 해결할 수 있다.따라서, 이 책으로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개선 및 발전해야 할 요점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본문에 있는 30여개의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