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동의보감 건강혁명 - 4백년의 지혜가 담긴 맞춤 처방전 57
김범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살면서 그 무엇보다 건강이 최고라는 사실 알고는 있지만 우리 몸에 무관심한 경우가 많지요.  대부분 약을 먹거나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기도 하지만 이러다 좋아지겠지..하고 방치하다 잘못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큰 병이 되기도 하지요.  차와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네요. '신 동의보감 건강혁명'을 만났습니다.  4명의 한의사가 우리 몸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증상들을 각 신체 부위별로 분류하여 증상,실제 환자 사례, 원인과 병명을 소개하고 그에 알맞은 처방전을 알려주고 있네요.


각 증상에 따른 처방전으로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마실 수 있는 다양한 차와  운동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여기저기 조금씩 안좋아지는것 같아요. 아직은 약으로 치료할 정도는 아니지만 혈압도 조금씩 높아지고.. 당 수치도 조금씩 높아지고.. 보건복지부 조사에서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의 1/3 이상이 고혈압 환자라는 결과를 발표했다죠.  고혈압이 침묵의 살인자라니 무섭네요. 책을 읽어보니 그동안 당을 높이는 식품들도 많이 섭취했네요. 신경써서 당을 낮춰주는  잡곡밥을 비롯 저혈당 식품으로 바꾸도록 해야겠어요.


 시골에서 보내준 울금가루.. 막연하게 몸에 좋다는것만 알고 어디에 좋은지 모르고 평소 울금가루를  밥지을때 조금씩 넣어 먹곤 했는데 울금이 혈액순환의 특효약이라니 앞으로도 꾸준히 먹어야겠네요.  차라면 커피밖에 거의 모르고 지내왔는데 앞으로 내 몸 건강을 지키는 차에 대해 관심갖고 마시도록 해야겠어요.  건강은 건강할때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다는 다짐해보네요.  우리집에도 가족 건강길라잡이 신동의보감이 있어 든든합니다. 건강하려면 피로와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을 빼놓을 수 없네요.  100세 시대.. 이 책 도움받아 건강 잃기 전에 미리미리 체크하고 실천해서 건강한 삶을 살아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