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역행위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7-8 미치 랩 시리즈 7
빈스 플린 지음, 이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이제는 고인이 된 베스트셀러 작가 "빈스 플린(Vince Flynn)"이 2006년에 발표한 CIA의 대테러 요원 "미치 랩" 시리즈 일곱 번째 작품 "반역행위(Act of Treason)"입니다. 시리즈의 큰 전환점이 된 전작 "제거명령" 이후로 이 작품 "반역행위"를 시작해서 이 시리즈는 새로운 전개를 맞이하게 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를 얼마 남겨 놓지 않은 워싱턴에서 민주당 후보 "조시 알렉산더"와 러닝메이트 "마크 로스"가 탄 차량행령이 폭탄 테러를 당합니다. 다행이 후보자와 러닝메이트는 목숨을 건지지만 후보자의 아내를 포함해 경호원과 민간인 19명이 사망하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조시 알렉산더"가 대통령에 당선이 되고 ​새로운 대통령 취임 일주일 전 CIA는 놀라운 첩보를 얻게 됩니다. 한편, 테러 당일 CCTV에 찍힌 수상한 인물을 추적하기 위해 비밀리에 미리 활동을 시작한 "미치 랩"은 고생 끝에 그리스에 있는 그 용의자의 거주지 주변을 확보하고 감시합니다. 그리고 그 테러 용의자를 찾는 게 CIA뿐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웨인 그레츠키 같은 천재적인 하키 선수들은 머릿속에 조감도를 그려서 얼음판 어디에 누가 어디에 있는지 늘 알았다. 실력 있는 스파이들도 같은 능력을 지녔지만, 비교도 안 될 만큼 복잡하고 위험한 게임에서 발휘되는 것이었다. 그들은 얼굴, 신발, 바지, 즉 바뀌기 어려운 것들을 기억했다. 모자, 안경, 재킷, 머리 모양 등 바뀌기 쉬운 것은 무시했다. 지나간 사람들 각각의 얼굴을 모두 머릿속에 넣어 놓고, 앞에서의 행동이 아닌 뒤에서의 행동을 예측했다. 그들이 보지 못하는 사람들까지도 그렇게 했다.


총선 1년을 앞두고 자신이 파킨슨 병에 걸린 것을 고백하며 재선 출마를 포기한 현직 대통령 때문에 급조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조시 알렉산더"와 그의 러닝메이트 "마크 로스"는 앞서가던 여론조사를 선거 2주일을 남겨두고 추월당하는 상황까지 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들이 탄 차량 행렬을 타겟으로 한 테러가 일어나고 그 자리에서 민간인들은 물론 "조시 알렉산더"의 아름다운 부인과 그녀를 경호하던 경호원들이 사망하게 됩니다. 미국은 큰 충격에 빠지고 국민들의 동정표가 몰려 "조시 알렉산더"는 대통령에 당선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대통령의 취임식을 일주일 앞둔 시점 CIA의 수장 "아이린 케네디"는 충격적인 정보를 입수합니다. 그것은 바로 "조시 알렉산더"의 죽은 부인과 역시나 같은 날 테러로 인해 죽은 그녀의 경호원의 불륜 현장을 찍은 사진이었습니다. 그 무렵 이미 "케네디"는 독자적으로 테러범을 추적하기 위해 비밀리에 "미치 랩"을 그리스로 보낸 상태였습니다. 그곳에서 테러 당일 CCTV에 찍힌 빨간 모자의 사내를 감시하던 "미치 랩"은 그를 찾는 사람이 CIA뿐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예상치 못하게 등장한 일당을 후보자 테러에 실패한 테러범을 죽이려는 배후세력들로 추정한 "미치 랩"은 어쩔 수 없이 위험을 무릅쓰고 단독으로 테러 용의자의 신병을 확보하고 심문을 하던 중 미심쩍은 부분들을 포착합니다. 하지만 백악관은 너무 성급하게 단독으로 언론에 테러 용의자 체포를 발표해버립니다.


"선거가 한 달 남은 시점에서, 우리 후보가 8포인트 앞서고 있었어요. 여론조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안다면, 그러니까 누가 전화를 받고 안 받는지, 누가 투표할 거라고 대답하고 누가 실제로 투표를 하는지를 안다면, 전국 단위 여론조사는 민주당 측에 유리한 결과를 낸다는 건 알고 있겠죠. 선거가 4주 남은 시점에서 8포인트 앞서고 있다면 아주 유리한 상황인데, 특히 후보가 공화당원인 경우라면 더 그렇지요. 난 이 사진들을 살 마음이 없었어요. 이걸 사용할 생각은 더더욱 없었고요. 적어도, 언론에 풀기 위한 목적은 아니었어요."

"그런데 왜 샀죠?"

맥마흔이 물었다.

"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겠죠."

케네디가 대신 대답했다.


시리즈 중 가장 재미있었던 전작 "제거명령"에서 삶의 큰 좌절을 겪은 "미치 랩"은 한동안 CIA 업무에서 떨어져서 지내다 워싱턴에서 발생한 유력 대통령 후보자를 향한 테러 소식을 듣고 다시 CIA에 복귀합니다. 여전히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지만 테러범을 잡기위해 그리스까지 날아가 테러 용의자를 붙잡습니다. 그 상황에서 중간에 끼어든 러시아 남자들의 정체에 의문을 가지며 용의자를 미국으로 데려가던 중 백악관은 너무 성급하게 테러범을 잡았다는 소식을 언론에 알리고 그 용의자를 법정에 세우겠다고 선언합니다. 심증과 상황적 정황만 있을 뿐 확실한 물증이 없어서 일주일간의 심문 기간을 가지려고 생각했던 "미치 랩"은 이 소식에 망연자실합니다. 거기다 체포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양 무릎과 양손에 총을 쏘아버려 재판까지 갈 경우 미디어와 정치인들이 과잉체포로 물고 늘어져 범인을 놓아줄 가능성이 높아지자 "미치 랩"은 중간에서 자취를 감추고 단독으로 테러의 배후를 조사합니다. 처음엔 당연히 중동 테러범이 배후라고 생각했던 "미치 랩"은 실체를 파고들 수 록 자신이 생각지도 못한 배후가 있음을 직감하고 점점 그 뒤에 깔린 음모는 더욱 어마어마한 것임을 알게 됩니다.

역시나 이번 작품도 시리즈의 다른 작품들 못지않게 정치적인 음모들과 액션이 적절히 섞여 책 페이지가 술술 넘어갑니다. 대통령 후보자에 대한 테러와 영부인이 될 뻔했던 여인의 사망, 그로 인해 동정표로 당선된 후보자. 그 뒤엔 권력욕과 금전욕이 만들어낸 음모가 있고 이 음모의 배후는 어쩌면 대선 후보자의 차량 행렬 테러보다 미국에 더 큰 혼란을 발생시킬 지도 모를 정도로 엄청나고 추악합니다. 하지만 행정부가 바뀌면 바로 CIA를 떠나야 하는 운명인 "미치 랩""케네디"는 촉박한 시간 속에서 음모의 실체를 벗겨냅니다. 현실적인 정치적 상황들을 엮어서 설정한 흥미로운 배경과 대테러 활동에 대한 묘사의 균형이 잘 맞는 것은 물론이고 큰 아픔을 겪고 더욱 독불장군이 된 "미치 랩"도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이번 작품에선 CIA의 수장인 "아이린 케네디"의 놀라운 활약이 돋보입니다. CIA 최초의 여성 국장이자 냉철한 판단력과 뛰어난 분석능력을 지닌 "케네디"는 이번 작품 대미를 멋지게 장식합니다. CIA 수장다운 결정이기도 하지만 많이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녀에게 그런 대담함과 결단력이 있을 줄이야...


"아이린,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말하겠습니다. 전 이자를 잡으려고 여기서 목숨을 걸었습니다. 이자는 조금 전 단 10분 만에 두 사람을 죽였는데, 죽은 자들 모두 손쓸 틈도 없었습니다. 실력을 갖춘 놈이라고요. 당시 현장에서 결정을 내려야 했던 건 나였으니, 내 탓을 하고 싶으면 엿이나 먹으라고 해요."

"나도요?"

"네, 국장님도요. 헤이즈 대통령이나 알렉산더 당선자나 경험도 없으면서 입만 산 건 다 똑같아요. 이건 어때요. 다음에 이런 일이 또 일어나면 거기 관료들이 직접 일어나서 총을 들고 실전에서 어떻게 하는지 봅시다. 가지츠 같은 놈을 잡아 오라고요. 꼼짝 말라고 외치기도 전에 그들 머리에 총알이 박힐 겁니다."


이 작품 "반역행위"를 읽다보니 다시 한번 작가 "빈스 플린"의 죽음이 너무 애석합니다. 정부기관에 소속된 정예요원이 주인공인 액션스릴러를 쓰는 비슷한 스타일의 작가들은 많지만 "빈스 플린"처럼 실제로 벌어진 미국과 중동의 정치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음모와 전문적인 액션 묘사 모두를 균형있게 잘 섞는 작가는 보질 못 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도 "빈스 플린"에게 정보부 쪽 정보원이 있을 것이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 질 정도이니 말입니다. 사실 "미치 랩"시리즈가 국내에서 그리 큰 인기를 얻지 못해 앞으로의 출간이 불확실해져서 제가 더 아쉬움을 크게 느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 "반역행위"를 읽은 지 꽤 지났는데 시간이 없어서 쓰는 글이라 책을 읽고 난후 쓰고 싶었던 이야기들이 제대로 정리가 되질 않네요. 아무튼 "미치 랩"시리즈의 팬이시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만한 작품입니다. 영화가 빨리 제작에 돌입해서 스크린 속의 "미치 랩"도​ 어서 빨리 보고 싶습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띠리띠리 2015-06-04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치랩도 꼭 봐봐야겠어요

다크차일드 2015-06-04 21:53   좋아요 0 | URL
정말 재미있는 시리즈죠~!

즐건독서 2015-07-09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빈스 플린은 떠났지만, 그래도 미치 랩 시리즈가 어서 나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