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라이프 - 일상 속 스마트한 선택을 위한
알리 알모사위 지음, 정주연 옮김 / 생각정거장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Bad Choice>.

원작의 제목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아무런 생각 없이 선택한 것 중에 적절하지 못해 가끔은 후회하는 것들에 대한 경고 문구 같기도 하다.

 

만약 저자가 소개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몸을 놀렸다간 저자로부터 ‘Bad Choice!’라는 말을 듣게 될지도 모르겠다.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정확한 설명이 어려운 것 같다면 머리말에서 소개하고 있는 알고리즘의 정의를 읽어 보자.

 

고리즘은 한정된 시간에서 유의미한 목적을 달성하는 명확한 단계들의 연쇄이다. 그 연쇄는 입력으로 시작해 출력물을 생산한다. 그것이 바로 알고리즘의 특성이다(P.7).

이런 알고리즘을 알기 위해 저자는 참으로 다양한 일상생활의 사례를 들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빠르게 미로를 탈출하기나 마트에서 최대한 빠르게 필요한 물건만 쓸어 담기 등의 사례는 상당히 흥미롭다.

마트에서 최대한 빠르게 필요한 물건만 쓸어 담기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경우이기 때문이다.

대형 마트에서 매일 식품관에서 저녁을 보러 온 고객을 위해 짧은 시간만 싸게 팔 거나 한정수량일 경우 유용한 방법을 제시해 준다.

특히나 자주 있을 수는 없는 경우이지만 예능 프로그램이나 외국 영화에서나 보던 미로 탈출의 경우에는

이 방법만 알면 왠지 하루 만에는 나올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또한 이 중의 사례로 양복점 출구 찾기는 앞에서 소개한 미로 탈출 기술도 적용할 수 있지만 움직이는 동안 실타래를 계속 풀라는 것도 흥미롭다.

마치 그림형제 동화 중 하나인 <헨젤과 그레텔>의 내용처럼.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사례의 가장 큰 핵심은 할 수 있는 일이 여러 가지 있어도 핵심적인 것부터 사직하라!이다.

저자는 모든 일에는 핵심을 파악하면 그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고,

조금만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그 문제 속에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무난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선 코딩교육이 필수라고 한다.

미국은 이미 초등과정에서 코딩을 가르치며, 대학교에선 필수 교양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가히 중요성을 알만하다.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 초중고 대상, 코딩교육이 의무화되기 때문에 이미 발 빠른 학교들은 방과 후 활동을 통해 코딩수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한다.

한 번은 들어봤을 만한 코딩이란 알고리즘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작동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과정을 말하는데,

알고리즘을 알면 훨씬 이를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가장 큰 장점은 어렵지 않게 알고리즘 개념을 사례와 그림, 도식 등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하지만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전에 이 책에서 나오는 수만은 다양한 용어는 수학과 친하지 않은 경우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읽다가 머리가 아플 때 즈음에 위즈마 모네의 이야기가 소개될 것이다.

이 인물은 랩퍼처럼 행동하는 사람으로 헤이요!로 시작하는 굵은 글씨의 랩 가사처럼 쓰여진 글이 흥을 돋워줄 것이다.

이 위즈마처럼 랩으로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헤이요!

알고리즘은 어렵지 않지.

배열이 가장 중요하지.

가끔 분류도 필요해.

처음에는 어렵다고들 해.

우편물이 모두 쏟아져도,

너무나 많은 짐 속에서 길을 잃어도,

알고리즘 하나면 찾고 정리할 수 있다고!

이 책을 덮기 전에 저자의 말을 명심하자.

알고리즘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 줄 수 있다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