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 독서 - 마음이 바닥에 떨어질 때, 곁에 다가온 문장들
가시라기 히로키 지음, 이지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절망독서. 절망을 벗어나기 위한 독서.

정말 재미있고 신나는 내용의 책을 읽어야만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질 수도 있겠다.

하지만 책을 몇 장 넘기지 않아 눈에 들어오는

최근 [씁니다, 우주 일지]라는 책을 쓴 배우 신동욱의 추천사는 사뭇 이색적이다.

대놓고 이 책은 재미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읽다 보면 애정이 묻어 나온다.

이 절망독서를 쓴 저자와 배우 신동욱은 비슷한 경험을 했다.

최근 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책을 가까이 했던 것.

한창 활동하고 공부할 시기에 겪었던 병마는 그들을 많은 고뇌 속에 빠뜨렸다.

그 절망 속에서 독서는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충분히 절망했기에 다시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저자는 이렇게 지속적으로 피력하고 있다.

절망할 때에는 제대로 절망하라고. 섣불리 위로한답시고 더 마음을 다치게 하지도 말고,

기분 전환한다고 밝거나 신나는 음악을 듣지도 말라고.

분히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것이 더 좋다는 조언을 한다.

단순히 자신이 경험한 것에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인 근거로 말하기 때문에 충분히 설득력이 있게 들렸다.

또한 절망적인 상황을 거쳤던 경험이 개인적으로도 있기에

충분히 바닥을 치고 올라오라는 저자의 조언에 동감하기도 했다.

또한 시간을 다투어 절망적인 상황을 이겨내지 말고,

나의 절망으로 백프로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므로

섣불리 사람으로부터 위안을 얻으려고 하지 말라는 말을 한다.

그냥 함께 울어줄 수 있는 절망적인 내용의 책을 읽으라고 한다.

이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 말인가?

또한 절망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단다.

그 다양함을 자신이 읽었던 책 중에서 골라내어 연결시키고 있다.

그리고 가장 절망적인 글을 쓴 작가로 카프카와 도스토예프스키를 꼽는다.

잘 알지도 못하고 읽어 본 적도 없는 일본작가의 책은 그냥 넘어가도 좋다.

한국에서는 꽤나 유명한 다자이 오사무나 위의 두 인물에 대한 이야기만 읽어도

충분히 공감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가 절망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떠오르는 인물이 하나 있었다.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호스피스 활동을 하면서 수없이 봐온 사람들의 심리적 경향을 5단계로 나누었다.

 ①부정과 고립 ②분노 ③타협 ④침체(절망) ⑤수용


 물론 사람마다 느끼는 단계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특히 절망감에 휩싸여 독서를 할 때에도 이와 비슷한 흐름으로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카프카에 대해 인용을 다수 하면서 다시금 [변신]도 읽어 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치도 않게 우연히 보게 되었던 그 책을 읽으면서 약간은 기괴한 전개에

사이다 같은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을 다시 느껴보고 싶다.

 

 

그리고 책을 덮으면서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독서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우리에게 필요할 것 같은 이 절망독서.

사람이라면 누구나 절망을 최소한 한 번은 겪게 될 것이기에 필요한 독서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잔잔하면서도 감동적이었던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도 다시금 읽어 보자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문고판으로 작지만 내용은 전혀 가볍지 않은 책.

그래서 지금 절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약간의 절망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고 충분히 절망과 마주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바다를 본 것이 언제였는가?

아침의 냄새를 맡아 본 것은 언제였는가?

아기의 머리를 만져 본 것은?

정말로 음식을 맛보고 즐긴 것은?

맨발로 풀밭을 걸어 본 것은?

파란 하늘을 본 것은 또 언제였는가? 

 

많은 사람들이 바다 가까이 살지만 바다를 볼 시간이 없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은

한번만 더 별을 보고 싶다고, 바다를 보고 싶다고 말한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바다와 하늘과 별 또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한 번만 더 볼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지 말자

지금 그들을 보러 가라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 하라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의 [인생수업]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