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하늘을 가져라 - 나무에게 배우는 자존감의 지혜 아우름 13
강판권 지음 / 샘터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 한 아름 초록 나무가 우뚝 서 있다. 어린 나무와 작은 잎사귀도 떨어져 있다.

 

 

 

부제는 '나무에게 배우는 자존감의 지혜'.

 

 

 

그리고 저자 이름 옆에 있는 쥐똥나무라는 이름이 낯설다.

 

 

 

표지에 있는 저자의 약력을 보니까 너무 신선하다.

 

생태사학자. 나무를 화두 삼아 수학을 한다는 그.

 

저서와 논문을 봐도 신선하다.

 

나무와 온통 동양사가 한데 어우러져 철학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에 대해 간략히 알고 나서야 본 표지의 뜻을 알겠다.

 

 

이 책에는 온통 저자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마치 시를 여러 편 읽은 듯도 하고 숲 속으로 거닐며 피톤치드를 다량 흡입하며 산보하는 기분도 든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로부터 배우는 자존감이라알 듯도 하고 생소하기도 하다.

 

 

프롤로그부터 남다르다.

 

 

 

나는 나무에게 길을 물었습니다.

나무는 내가 늘 만나는 존재였고,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었습니다.

나무는 인간의 삶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절박한 순간에 나무에게 길을 물었던 것은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었습니다. (p.6)

 

 

나무 전문가라고도 할 수 있는 그의 글을 읽다 보니

내가 저자처럼 가장 좋아하고 잘 알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생각해 보니

대단하지 않지만 바로 이었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저자의 글을 필사하면서 나는 책으로 문장을 바꾸어 써 보게 되었다.

 

나는 에게 길을 물었습니다.

책은 내가 늘 만나는 존재였고,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었습니다.

책은 인간의 삶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절박한 순간에 책에게 길을 물었던 것은 가장 현명한방법이었습니다.

 

 

정말 딱! 들어맞는 글이다.

 

 

 

동양철학 문헌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나무의 이야기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다.

바로 가장 일반적으로 철학에서 볼 수 있는 에서도 나무가 숨어 있다.

 

 

 

나무를 만난다는 것은 자신의 얼굴을 바라본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얼굴을 뜻하는 한자 눈으로 나무를 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내가 나무를 만나면서 길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나무를 통해 자신을 정확하게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p.6)

 

 

 

나무를 만나고 공부하면서 달라진 저자의 삶에 대해 여러 번 강조하고 있다.

 

 

 

 

또한 몇 문장만 보더라도 저자의 나무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가 있다.

 

 

 

나는 나무를 만난 이후로 자존할 수 있었습니다. (p.8)

 

 

나는 책을 만난 이후로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상에서 가장 불행한 인생은 남의 발자국을 따라 걷는 추격의 삶입니다.

이런 삶은 쉽게 지칩니다. 그러나 자신의 걸음과 결을 따라 걷는 선도(先導)’의 삶은 즐겁습니다.

 나는 나무를 만나 추격의 삶에서 선도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p.9)

 

 

 

나는 책을 만나 추격의 삶에서 선도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저자는 청소년이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은 선에서 동양철학과 나무의 관계도 쉽게 풀어내면서,

 

 

 

 

자신만의 색깔 만들기와 경험의 확장, 그리고 삶의 틈으로 삶에 대한 마음가짐을 결정하기, 내 인생의 길, 사물을 끝까지 바라 보는 습관 등에 대해 풀어나가고 있다.

 

 

 

 

우리가 보통 나무의 존재조차 느끼지 못하고 바쁘게 살아가고, 자신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나의 길은 도대체 어떤 길인지 모르고 방황하고 답답해 하는 청소년을 위해

 

 

 

 

 

나무의 존재를 인식하고, 줄기의 색깔 변화, 나무 세어 보기, 나뭇잎 관찰하기 등의 나무의 지혜를 얇은 책 한 권 속에 모두 잘 담고 있어 정신적으로 힐링을 한 느낌이 드는 책이다.

 

 

결코 청소년 책이라고 한정 짓기에는 아쉬운 책이고, 지인들에게도 아이와 함께 읽어보라고 권유할 정도로 맘에 드는 책이다.

 

 

 

 

 

무엇보다 이 부분이 가장 시사하는 바가 컸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길이 있지만, 나는 그 동안 오직 한 길만 걸었습니다.

세상에 다양한 길이 있다는 사실을 경험하지 못했어요.

앞만 보고 한 길만 걷다가 길이 막혀 방황한 뒤에야 뒤에도 길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오솔길이라도 길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고개를 숙이고 나무 가까이 다가가 고개를 들어야 나뭇잎 뒷면이 보이듯이,

삶도 뒤돌아서 걷다 보면 새로운 길이 생겨납니다.

뒤에도 길이 있다는 것을 아는 순간, 사람들이 걷는 길을 무작정 따르지 않게 되었죠.

뒤돌아 걷다 보니 가장 뒤에 있던 내가 가장 앞에 설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죠. (p.102)

 

 

 

 

 

 

나의 길을 찾았고 열심히 걸어가고 있는 나로서는 상당히 위안이 되는 글이었고,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다.

 

 

 

 

 

나무가 주체적으로 살아가듯이 나 또한 이렇게 살아가라고 권유합니다.

 

 

 

 

 

 

 

 

 

나무가 나무만의 방식대로 살듯이, 나도 나만의 방식대로 살고 싶습니다.

나처럼 산다는 것은 진정 자신을 사랑하면서 산다는 뜻입니다. 나무가 다른 존재의 삶을 흉내내지 않듯이, 나도 남의 삶을 흉내내지 않고 오로지 내 방식대로 살아야 행복합니다.

그렇다면 누군가의 비교에도 흔들림 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p.120)

 

 

 

 

 

 

 

 

자신보다 위대한 자연은 없습니다….

이처럼 모든 생각을 자신에서 출발하는 것이 진정한 자유입니다.

자유로운 삶이 곧 자존하는 삶입니다.

나무가 스스로 잎과 꽃과 열매를 만들어 성장하듯, 우리의 삶도 스스로 만들어가야 아름답습니다.

선례란 없습니다.

선례를 강조하는 사람은 창조적이지 못합니다.

자신이 걷는 이 길이 곧 선례입니다.

모든 생명체는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의 길을 걷는 창조적인 존재입니다. (p.174)

 

 

 

 

 

 

 

 

창조적인 존재인지도 느끼지 못하고, 자신이 가야 하는 길과 방향을 찾지 못하는 청소년에게 정체성을 일깨워주기 위해 끊임없이 나무와 관련 지어 설명해 어렵지 않고 창의적인 시선도 많아 신선하다.

 

 

 

 

 

 

 

 

 

 

 

 

 

목차에서 나무의 구성하는 뿌리, 줄기, 가지, , , 열매로 나누어서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현재 내가 해야 할 역할을 나누어서 정리해 보아도 좋을 듯하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나의 뿌리가 되는 역할, 열매를 맺어 공유할 수 있는 역할 등을 나누어서 나의 계획을 세우고 살아간다면 저자가 말한 자존감, 나만의 색깔이 가득한 인생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