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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렘을 팝니다 - 왠지 모르게 다시 찾고 싶은 공간의 비밀
신현암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9월
평점 :
세스 고딘의 [보라빛 소가 온다]를 읽어 보았는가?
2004년에 한국에서 발간된 뒤 기존의 마케팅을 뒤엎는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소수를 위한 리마커블한 공략으로 말이다.
그 때의 마케팅에서 ‘퍼플 카우’나 ‘리마커블’은 요즘 말로 ‘신박’한 말이었다.
그런 신박한 다양한 내용 중 저자는
도쿄에서 가격이 고가임에도 고객이 유치되고
인기를 끄는 리마커블한 이유를 궁금해 하고 분석했다.
일본을 자주 다니면서 전역을 다녔지만
왠만한 지점이 있는 도쿄 한 지역을 정리했고,
모두 21곳의 신박한 아이템과 그들이 추구하는 점을 꼼꼼하게 기록해 두었다.
저자는 가성비보다 힘이 센 녀석으로 감성을 꼽았고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 끊임없이 찾게 만드는 성공 공식에 관심을 갖고 찾아 다녔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품질로 차별화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애플 아이폰이든 삼성 갤럭시든 중국 휴대폰이든 시장에 뛰어든 제품은
최소 품질 요건은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죠.
고객은 더 이상 품질이 뛰어난 데에 감동하지 않습니다.
대신 디자인 같은 감성적 요소라든지 창업자의 철학 같은 공감적 요소에 감동합니다.
고객의 가슴을 뛰게 하는 것!
고객을 설레게 하는 것!
이것이 지금의 성공 공식입니다.”
그리고 각 브랜드가 성공하는 밑거름이 된 인물에 대한 분석은 물론
각각이 가지는 리마커블한 아이디어이고 그 곳에 가능방법에 대한 서술,
심지어 주소까지 제시해 주면서 QR코드로 구글 지도까지 소개하며
발로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세스 고딘은 물론 블루오션의 개념을 알려 준 김위찬 교수의 글 이외에,
생떽쥐베리의 명 문장 등을 다양하게 인용하면서
에세이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점이 좋다.
특히 도쿄 여행 갈 때 이 책을 들고 가서
몇 곳이라도 다녀온다면 더 없이 멋진 여행이 될 것 같다.
21곳 핫스팟의 역사도 알고 현재와 미래까지 다양하게 읽을 수 있는 내용도 흥미롭고,
읽으면서 설레기는 하지만 너무 비싼 가격에 놀랄 수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이 매력을 발하는 건
생생하게 저자가 발품을 팔아 자료를 모아 만든 책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생생하다 못해 너무 자세한 명소에 가는 방법을 읽다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설렘이란 “마음이 가라앉지 아니하고 들떠서 두근거림, 또는 그런 느낌”을 말한다고 한다.
그런 브랜드를 만나기도 하면 설레겠지만 내가 그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