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나답게 - 철학과 명상으로 행복하기
도연 지음 / 특별한서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 몇 년 만에 가장 심한 더위로 올 여름 참 힘들게 지나고 있다.

항상 생활패턴대로 돌아가던 삶에 더위가 아주 크게 한 자락 한 듯하니 말이다.

아무리 잡아먹을 듯이 힘들게 하던 더위라는 녀석도 말복 이후 주춤한 듯 보이고,

앞으로 한 번의 더 무더위가 있다는 말에 지레 겁을 먹기도 하는 요즘이다.

더위가 오고 가고 그럼에도 추위도 오고 가는 그러한 삶에서

내가 주체적으로 나의 삶을 살아가지 못한다는 것은 참으로 서글프기 짝이 없다.

종잇장의 두께와 무게도 만만치 않아 한 손에 들면 묵직함까지 더하는 이 책은

그런 서글픈 생각에 힘들어할 독자에게 소소한 행복을 찾는 기쁨과

그럼에도! 힘을 내고 자꾸 성찰해야 하는 당위성을 전한다.

남들은 못 가서 아쉬운 카이스트에서 학창시절을 보내다가

돌연 출가를 한 저자는 스스로의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오랜 시간 수행하고 명상하면서 체득한 것으로

독자에게 이렇게 말한다.

누군가와 저 둘 중 틀린 사람은 없어요.

각자의 길을 가면 되는 것이죠.

선택한 그 길을 책임지고 걸어가면 그만이예요.

정해진 운명은 없어요.

내가 개척하는 길이 유일한 나의 길이예요.

내가 선택한 그 길 위에 놓인 한 걸음 한 걸음의 무게는

결코 가볍지 않았어요.

진정한 삶의 재미와 의미 그리고 진정성이 담겨 있으니까요.

아직도 나의 삶이 아닌 다른 이의 삶과 비교하면서

나다움을 찾아내지 못한 독자에게

진정성 있는 말이 아닐까?

책은 요즘 소위 베스트셀러 축에 속하는 여러 저서들의 성격도 갖고 있다.

소확행, 소소한 행복, 욜로, 나답게 등등의 에세이로 나와 있는 책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책과는 다르다.

명상을 통해 자신이 어떤 존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간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독자로 하여금 내 삶의 주인이 되는 방법은 저마다 다르니

스스로 찾아 보라고 한다.

세상에서 요구하는 답에 나를 맞추지 말라고 당당하게 조언한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책과는 달리 명상서로도 좋다.

내 삶의 주인공이 되는 법은

있는 그대로의 나답게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책을 덮으면서 알게 되었고,

이 책은 내 안에서 스스로 발견한 진리로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