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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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이상하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추리소설은 책을 다 읽고 나서 책을 덮으면 상당히 피로하다.
얼마 전에 읽었던 [아름다운 흉기]를 읽었을 때에는 더 했다.
점점 결말로 다가갈 때 오는 그 폭풍은 참 오랫동안 마음을 심란하게 만들었었다.

같은 맥락에서 이번 작품을 본다면 어느 정도 포맷은 비슷하다.
한정된 공간에서 의도치 않게 된 살인, 그리고 그 살인을 대신 복수해 주는 복수인간이 있다는 점.
두 작품 모두 여성이 복수를 하고 있는 점도 흥미롭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데뷔 이후 5번째로 발표한 장편소설인 이 작품은 참 오랜만에 개정이 되었다.
항상 검은 색이 바탕을 이루고 있고, 사람이 표현되어 있어서 궁금증을 자아낸다.
책 가운데에 있는 작은 섬 그리고 그 위로 사람이 어디론가 빠져들고 있는데
처음 봤을 때에는 땅 속으로 묻히는 것으로 보였지만
책을 읽다 보면 그곳이 바다였음을 알 수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작가는 많은 인물을 등장시키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 몇 안 되는 등장인물이 서로 얽히고 설키면서 누가 범인인지 추려가는 과정이 상당히 쫄깃하다.

특히 주인공 나의 시점으로 전개해 나가는 과정이 재미있다.
주인공 '나'는, 추리소설작가이다.
자신과 관련된 사람에게 벌어진 타살 사건을 몸소 하나씩 풀어나가는 진취적인 모습이 인상적이다.
 
하지만 결말에 다다르고 나서 생각해 보면
주인공은 과연 후유코를 자신의 친구로 생각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결론적으로 문제의 해결을 해 준 셈이 되지만
후유코는 자신의 애인이 2번이나 타살을 당하게 한 사람들을 죽이기 위해 친구인 주인공을 이용했다.
심지어 그에게 의도적으로 자신이 목적한 바를 이루기 위해 남자를 소개했고
나중에는 그를 애인이 살해당한 것처럼 똑같이 살인했다. 
그래서인지 책을 덮으면서 이 주인공에게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기도 했다.
후유코의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말이다.
 
오히려 이 책 속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 중 시각장애인인 유미라는 아이가 더 인간적으로 다가온다.
자신이 눈이 잘 보이지 않지만
2번의 Y라는 무인도 섬에서 일어난 일을 몸으로 느낀 내용과 감각을 이용해
사건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모두 사건은 은폐하고 최선이라고 자신을 방어할 때 말이다.
 
한 챕터씩 넘어갈 때마다 검은 바탕의 글인 모놀로그 속에서 분노가 느껴졌었다.
그 내용은 결과적으로 후유코의 이야기였지만
아무리 생각해 봐도
이기적인 복수로 자신의 행동이 정당화될 것도 같지 않다.

그리고 생사를 넘나드는 상황에서 최선이라는 것을 선택하기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끼게 된다.
남을 살해한다는 것은 큰 죄악이지만
그 와중에 살아 있는 것을 알면서도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것은
얼마나 큰 죄인지를 소설 속 인물은 모두 알고 있었을까?

인간 내면의 도덕적인 물음을 자꾸 하게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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