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사람들의 비범한 영향력, 인플루언서
이승윤.안정기 지음 / 넥서스BIZ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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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인가 궁금할 때 어디에서 검색하는가?

?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해 수많은 글을 읽고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만

요즘 Z세대는 유튜브에서 검색한다고 한다.

 

 

심지어 본인은 영화 한 편을 유료결제하고 다운을 받았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유튜브에서는 1, 2편으로 나누어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좌절했었다.

왜 요즘 사람들은 유튜브에서 검색하고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찾는 걸까?

또한 실시간으로 채팅하면서 상호 소통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이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자신만의 비범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을 인플루언서라고 부른다.

이러한 개념은 이미 저자의 전작인 [바이럴]에서도 소개되고 있다.

람들이 공유 가치 콘텐츠를 열광적으로 퍼뜨릴까?라는 질문에 대답으로 제시한다.

첫째로는

공유 가치 콘텐츠가 사람들의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둘째,

공유 가치 콘텐츠의 입소문 효과가 강력한 이유는

SNS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명인들,

인플루언서이 적극적으로 콘텐트를 공유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바이럴] 중에서

이 책을 읽기 전에 [바이럴]을 읽어둔다면 훨씬 이해하기도 좋을 것이다.

이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살고 있고

SNS를 하지 않고서는 대화가 불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는 직업이라는 개념 중 직이 아닌 업을 추구하는 시대(p.10)

살고 있기도 하다.

  이런 영향력 있는 다양한 사람들처럼 인플루언서로서

업을 이어나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개인이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과

그러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기업에서 채용할 경우

유념해 두어야 할 점까지 제시하고 있다.

 

 

 

나도 나만의 컨텐츠로 인플루언서가 되겠다는 다짐을 한 독자라면 나

 혼자가 아니라 기업에서 원하는 인플루언서의 형태도 인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인플루언서들의 등장은

사실 미디어가 일방적인 매체라는 한계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시간으로 팔로워와도 소통이 가능한 매체를 이용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알고,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좋아요나

별풍선을 아낌없이 날려주는 팔로워들과의 관계는

사실 이제는 그렇게 새롭지는 않지만 상당히 흥미롭다.

앞으로 이런 개인 매체적인 소통이 더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는 않으리라.

그렇다면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브랜딩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앞으로 업으로 살아가야 하는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도 적확하게 보여주는 사례도 많다.

더 나아가 슈퍼 개인인 인플루언서의 혼자가 아닌 기업과

MCN(Multi Channel Network)과의 세 축이 잘 맞아 떨어져야

서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도가 된다고 안내한다.

이 책이 더 값지게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

개인의 콘텐츠 이외에 기업적 다각화까지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독자라면 반드시 정독하자!

그리고 나만의 비범하고 특색 있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활동하자.

아래 저자의 글을 되뇌어 보자.

이제 대중(Mass)의 시대는 끝났다.

개인과 개인의 영향력이 모여 만들어지는 슈퍼 개인, 인플루언서의 시대가 왔다.

(p.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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