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어 한국사 2 - 조선 시대 핵심어 한국사 2
사각사각 논술연구소 지음 / 지혜정원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역사"라는 거울을 통해 교훈과 지혜를 배우고, 나 자신을 되돌아볼수 있는 거예요 즉 우리민족의 일기장이자 나의 거울이 되어주기도 하는 것이 바로 역사랍니다.-


맨 앞장인 머리말에 소개되어 있는 문구중에 딱 맞는 말인것 같아 먼저

 써 보았습니다. 


5학년인 우리 아이에게 사회라는 과목은 해도 해도 늘지 않는 교과목이고 너무 재미없고 어렵운 교과목이라는 편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그런 편견을 깨뜨려 주기 위해 여러가지 역사책과 인물을 중심으로 한 역사관련 도서도 읽게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학교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외우기에 급급하는것 같아 무척 안타까웠습니다.  선사시대부터 근대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너무도 방대한 분량에 컥 숨이 막힐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역사라는 자체를 공부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싶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아이에게 알려주려다 보니 엄마인 제가 먼저 읽어 보아야겠다라는 생각에 책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만나게된 관련서적이 <핵심어 한국사 2 -조선시대>라는 책입니다.

역사적 사건에 핵심이 되는 단어로 찾아보게 되는 기록들과 인물, 사건들을 우리나라 역사를 연구한 선생님인 호빵쌤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주는 방식으로 되어 쉽게 아이들이 다가 갈 수 있고, 큰테두리를 세우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장 조선건국과 조선전기의 문화부터 시작하여 6장 조선후기의 사회변화 까지 조선시대를 아우르는 핵심어로 알아보는 역사는 관련된 많은 사진과 함께 머릿속에 속속 들어오도록 핵심어 사전이라는 페이지로 다시한번 정리가 되어 있고 거기에 핵심어 골든벨로 확실하게 학습력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책을 끝까지 설명해주는 호빵쌤의 되짚어 생각하기는 역사적 사건을 거슬러 다른 선택의 결론에 이르게 되는 또 다른 재미와 생각하게 만드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아이의 교과목 진도와 맞물리게 되어 더욱 빛을 발한 <핵심어 한국사 2 조선시대> 역사를 힘들어 하는 아이에게 재미있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