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의 세계 - 구약학자가 풀어낸
김경열 지음 / 두란노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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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는 성막과 5대 제사의 중요성에 대하여 가르침을 많이 받고 자란 세대였다. 아버지가 목회를 시작하시고 얼마안되어 ppt가 없던 시절에 절지에 찬양 가사를 적고 말씀을 적어 넘겼던 것에 정확한 명칭이 생각이 나지 않지만, 당시 굉장히 세련된 이미지가 들어가 성경 자료를 가지고 몇주에 걸쳐 성막과 구약의 5대 제사를 설교하셨고 이후로도 유독 그 말씀을 전하시며 듣게 된 교훈은 하나님의 임재와 예배자의 태도 그리고 성육신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의 성막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배움을 얻었던 것 같다. 그러나 성경은 참으로 자세하게 크기와 사이즈 위치와 용도 그리고 아주 많은 부분은 다루어 주고 있음에도 누군가와 약속한 듯 황급히 결론에만 도달하는 느낌이었다. 솔직히 말하며 말씀이 주는 교훈은 알겠는데 실질적으로 체감되지 않은 이질적인 어떤 기분에 성막에 대한 매력을 느끼다가도 오랜 된 먼 옛날 옛적의 있었던 사건으로 막막했던 기억들도 되살아났다.

코로나 시대를 지내며 신앙의 초심과 믿는 자의 마음과 태도에 대해 깊이 묵상하며 그 마음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이때에 「성막의 세계」의 책의 제목을 보며 코로나로 인해 예배의 처소, 장소, 예배하는 곳에 대하여 갈등하며 논란을 갖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답을 주고 얻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역사, 문화, 지리 배경 등 시대적으로 재해석하되 성막의 건물의 성물들의 제작과 형태를 독자가 현재의 상황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기록했다. 서문에서도 밝히고 있는 바 140여개의 다양한 삽화와 사진들은 마치 앞에서 그림을 그리며 설명해 주는 듯한 느낌마저 들게 했다. 기존에 내가 상상했던 이미지와 저자의 오랜 연구를 통해 이뤄낸 두 이미지가 대조적으로 비춰질 때에는 나도 모르게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3D, 4D 시각화된 컨텐츠를 통해 이미지를 더 세련되게 구상해도 되었을 텐데라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삽화에 함께 첨가된 자필의 모습은 저자가 성경을 읽으며 풀어나가던 순간의 생생함이 전도되는 것 같아 작가의 숨은 의도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목회자도, 평신자도 누가 읽어도 책의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다라고 결론하고 싶다. 성막에 대해 알지 못하고 설명해 내지 못하는 그리스도인이 있을 수 있어?라는 말이 떠오른다. 책을 읽는 동안 예배하는 장소에 대한 중요성 그리고 "다윗의 장막" 머릿속에서 계속 맴돌았다. 코로나 상황으로 정체된 우리의 삶은 다양한 해석으로 교회의 모여 예배하는 것을 거부하는 그리스도인이 늘어난 것이 사실이고, 편의주의에 빠져 본질을 회복하려는 마음조차 소실된 거 같다. 사도행전에서 왜 하나님은 무너지 장막을 다시 짓고자 하셨을까?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이는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행 15:16-7)"

그리고 구약 성경에서 다윗의 장막에 주셨던 말씀

"다윗의 장막에 인자함으로 왕위가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정의를 구하며 공의를 신속히 행하리라(사 16:5)"

하나님께서 그 장막을 사랑하셨고 다윗의 예배를 기뻐하셨던 모습을 떠올려본다. 하나님의 법궤가 돌아올 때에 다윗의 모습...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하고 하나님 앞에 모이기를 힘쓰던 한국 교회의 예배의 전통과 예배를 통해 하나되기 힘썼던 예배자의 태도를 회복되는 바람이 이 책을 읽는 동안 마음에 가득차 오른다.

코로나로 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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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거벗은 기독교 역사 - 악당인가 성자인가, 회복을 위해 마주해야 할 역사 속 기독교
존 딕슨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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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가 세상에 유익보다 해를 더 많이 끼쳤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깊이 공감하고, 심지어 친밀감마저 느낀다(24)."

"이 책을 교회의 눈 속에 있는 들보를 알아보는 훈련이라고 생각하라(93)."

얼마 전부터 문득 기독교교회사 책을 펼쳐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서, 책상에 올려둔지 2-3일쯤 지났을까? 두란노 신간「벌거벗은 기독교 역사」가 얼마나 반가웠던지 배송이 오기만을 눈 빠지게 기다렸던 것 같다. 그리고 책이 도착하기 전에 읽어 내려간 저자와 출판사에서 제공된 줄거리와 목차들... 도착하기 전부터 마음의 준비가 많이 필요했다. 책 도착 후 택배포장 비닐을 벗기고 한 1주일간을 서재 책상에 두고 또 다시 마음의 준비를 갖기 시작했다. 책을 직접 구입하거나 온라인 배송을 받으면 받자마자 어릴적 어린이날 선물을 기다리던 아이처럼 참지 못하고 박스가 널려진 채로 책을 읽는 경우가 다반사였던 내게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기라도 할 것처럼 마음의 준비와 용기가 필요했던 책이었다.

책 표지에 쓰여진 글들과 추천사들을 읽어가며, 기대감과 겸허함 그리고 기독교인 VS 비기독교인의 마음과 입장에 대한 중립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서문을 지나 책장을 넘기며 저자가 이 책을 저술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 노력을 기울였는지가 문단, 문장을 지나 한 단어 속에서도 느껴졌고 이렇게 가독성이 좋은 문장에도 책장을 넘길 때마다 마음을 핥는 듯한 그 기분을 지나치기는 어려웠다.

그리고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 생각은 한국교회는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시작한 시점부터 극심한 고통에 시달려야했다. 한국의 모든 언론에서 코로나19 확산의 발한지가 교회로 지적받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교회의 모든 예배와 모임, 활동이 축소되어 갔다. 초기 코로나 환자가 발생한 교회는 한정기간 폐쇄되거나 극심한 경우 폐쇄된 상태로 그대로 문을 다는 교회들도 다반사였다. 세상은 교회를 향해서 교회는 세상을 향해 서로 화살촉을 세울 때, 나는 어떤 입장에서도 말문을 열지 못하고 그대로 무력한 상태에 빠졌다. 그리고 우연히 버스를 타고 가다 신호대기로 멈춰서 고개를 돌릴때 부천에서 역사가 있는 어떤 교회에 걸려있는 현수막을 발견하게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드려서 교회가 미안하고 죄송합니다"라는 문구였다. 그 교회에서 코로나 환잔가 발생되었거나 문제가 있던 것은 아니고 교회를 대표해서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산을 교회에 원인이 두고 있을 때, 잘, 잘못에 대한 시시비비를 가리기 바쁠 때 머리숙인 겸손함은 나의 무력함에 찬물을 끼얹어 정신을 번쩍 들도록 했다. 어떤 말로 그 순간의 결심과 결단을 설명해 낼 수 없지만, 특정교회에서 세상을 향해 던지는 거친 언행과 폭력적으로 보이는 행동들을 일삼으며 현시대의 십자군 전쟁, 순교라는 말로 자신들의 행동의 정당성을 외치던 동시대를 살아가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법과 예수님의 겸손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현수막에서 쓰여진 짧은 문구를 통해서 깨닫듯이 이 책을 통해서 다시금 그 마음을 배우게 된다.

'하나님의 방법과 예수님의 겸손과 성령의 인도하심!' 부끄러운 역사 속에서도 분명 하나님의 함께하셨고 때로 우리의 오만함과 자만함으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의 역사는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기의 오늘날의 우리가 있음을 깨닫게 한다. 저자가 445에서 아동성학대에 대한 내용을 다루며

본인이 피해 생존자이거나 사랑하는 이가 피해 생존자인 독자가 있다면, 이번 장을 마치면서 주류 교회의 목사인 내가 진심을 담아 드릴 말씀을 하나뿐이다. "죄송합니다." 라는 고백은 마치 이 책에 쓰인 여러 역사적 사건과 주제들로 상처입은 자(기독교인들과 비기독교인)들에게 마음 깊이 닿지 않더라도 이 책을 쓴 목적과 의미의 진심이 전해지는 순간이었다. 이 책을 통해 전해지는 교회에게 주는 수많은 메시지와 도전들 이제 한국교회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종교는 유인보다 해를 끼치고, 모든 것을 오염시키며, 기독교가 없으며 세상은 더 좋아질 것이라는 말들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기독교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원수 사랑과 하나님의 형상(82)"에 집중하고 역사적으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은 평범한 기독교인(461)"들인 만큼 교회의 위기라 생각하는 문제들을 지적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그치고 기독교가 갖는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기를 힘써보기로 다짐해본다. 지적하고 비판하는 태도를 가지 조직인 크고 선한 영향력을 고집하는 단위는 작을 지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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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한 연결 - 나와 교회를 든든하게 세우는 행복한 공동체
최성은 지음 / 두란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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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교회에 찾아온 위기, 변화로 목회자와 성도들 즉, 교회공동체는 수많은 상처와 어려움을 견뎌야 했다. 본서는 이러한 상처 입은 교회공동체에게 위로와 더불어 새 시대에 적용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 각 챕터마다 공동체를 위한 기도문과 적용 가능한 질문들은 지금까지 어떤 기도문과 질문들에서 느꼈던 것들과는 많이 달랐다. 내 마음이 이 질문들에 동해있어 그럴지도 모르지만 질문들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고, 많은 것을 답하게 한다. 그리고 내면에서 울림과 떨림을 준다. 자문자답이라고 하는 것이 맞는가? 혼자 읽으면 답하는 이 시간은 때로는 누구 앞에서 내놓지 못하던 답변을, 하나님만이 아시지만 내 입밖으로 내뱉어 보지 못했던 말들을 입밖으로 내어 놓는 시간이었다. 위드코로나로 일상회복은 빛의 속도로 빠르지만 교회의 예배회복은 더디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배를 하나하나 회복하고 있는 시점에서 선물로도 줘도 좋을 거 같고 소그룹 모임에서 이 책을 써도 좋을 것 같고 정말 당장 모이기 힘들다면 책을 읽고 줌이나 SNS 나눔을 통해 함께 나눔을 갖기에 최상의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무엇보다 교회 공동체, 예수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강조하는 책을 읽는 동안, 학부시절 신학생들과 교회 공동체의 유행하던 외국번역서들이 몇 있었는데 그 책중 하나가 릭워렌 목사님의 "목적이 이끄는 삶"이었다. 그 서적들의 매력은 철저하게 성경적이었고, 실용적이며, 적용가능하고 실천적인 서적이었다. 무엇보다 꾀나 주제들의 연결과 강조점들이 명확하게 눈에 보였는데, 사실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 육체적, 정신적 피로감과 시력저하인지 몸에 이상이 있는지 안경을 써도 뚜렷하게 보이지 않고 뿌옇고 침침한 느낌은 어떤 것들로 눈이 가장 피곤해 있었고 무언가에 짓눌려 있듯 몸도 그렇게 좋은 상태가 아니었는데, 답한 교회 내에서 고민하는 여럿 주제들에 사이다를 날리듯 속이 뻥 뚫리는 듯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중심적인 글들에 매력에 빠져 단숨에, 정말 단숨에 절반을 읽어 버렸다. 아 그리고 침침하게 느껴졌던 눈이 번쩍 떠지고, 고단한 몸에 열이 돌면서 편안한 상태가 되는 것을 경험했다.

세상 사람들은 사람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상대방이 자신의 기준에 못미쳤을 때마다 "봐봐 사람 쉽게 안변하지?, 사람 다 똑같아!"라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에서 증언하듯 하나님의 말씀에는 역사하는 힘이 있고, 나는 그 말씀의 능력을 믿었다. 단지 상대방의 변화를 기다리는 인내심이 부족했을 뿐, 본서의 기록에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살리고 변화시킨 것처럼 하나님이 말씀만이 다른 사람도 살리고 변화시킬 수 있음을 믿습니까? 말씀이 나를 변화시키지 않았는데, 내가 그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면 능력이 나타날 수 없습니다. 말씀이 내 안에서 나를 변화시키는 능력이 되었을 때, 상대방도 변화시키는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149)."

최성은 목사님도 말씀으로 스스로를 변화시킨 후에야 상대방도 변화시키는 역사가 일어 날 수 있다고 말하듯 사람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은 그 사람은 자체가 변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회 공동체는 우리가 현재 예배 회복이 더디 이루어 지고 있다고 걱정하고는 있지만 코로나19이전시대보다 더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상태로 회복되어질 것이다. 혼자 어렴풋이 품고 있었던 이 소망이 이 책을 읽으며 확신이 되었고 또 한 사람, 한 사람의 변화의 많은 물소리와 산을 이루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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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리는 목회, 살아나는 교회
김문훈 지음 / 두란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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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영혼을 위해 회개하고, 헛된 마음을 버린 후 신령한 것으로 채우십시오. 

또한 육신을 위해 운동하기를 게을리 하지 마십시오. 육신의 운동만큼 중요한 영혼의 운동 또한 빠뜨리지 마십시오. 

새벽 기도 운동, 성경 읽기 운동, 전도 운동을 통해 영혼의 건강을 챙기십시오. 

주의 일에 열심을 낼 때 하나님이 가정도, 건강도, 물질도 다 지켜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서 주님의 기쁨이 되고 아름답게 쓰임 받는 성도가 됩시다(118).”



김문훈 목사님의「살리는 목회, 살아나는 교회」를 읽고 신앙생활의 일대기가 떠오르고, 신앙의 회복을 이야기 “첫사랑을 회복하라”는 표현을 사용하곤 하는 데, 그리스도인으로서 그 시절 그 날의 그리움이 든다는 것이 내 영혼이 회복을 갈망하고 있음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다. 코로나19로 다양한 방법으로 믿음도 신앙도 지키기를 원했지만, 침체되어 있는 것을 부정할 수 없다. 사소한 일상이 그립듯 늘 드려졌던 예배의 순간이 우리에게 그리운 순간으로 자리 잡았다. 예배의 그리움을 갖고 있다고 했지만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고 온라인 예배로 인한 부작용은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일상은 언제 그랬냐는 듯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모든 규제가 풀렸기에 사람들은 일상은 자연스럽게 회복하고 미뤄왔던 만남도 시간도 아무렇지 않게 보내고 있다. 하지만 신앙생활의 시작이 교회의 모이는 일에는 더디고 있는 현실이다. 그립다고 말했던 사람들도 예배로 모일 것을 광고한지 2달이 되어 가는 상황에도 그들의 자리는 비어 있고 코로나19이전에 드려졌던 예배의 시간들이 하나, 둘 회복되어야 한다는 말에도 반응하지 않는다. 이 책을 보기 전에 참담한 마음으로 마음이 굉장히 불편했었다. “한국교회의 위기”, “교회의 해체”라는 말이 들려올 때에도 신실하게 신앙을 지키는 자들이 있기에 부작용을 관심하지 않았었다. 신뢰가 컸던 탓일까? 위기의식이 부족했던 탓일까? 문제를 문제로 보지 않고 한결같은 사람들을 통해, 예배의 회복 또한 하나님이 일으키시는 일이라 생각했기에 전화위복이 될 수 있을 거란 생각만 가득했었다.

   예배는 공동체가 있어야 한다. 공동체가 있어 함께 예배하고, 함께 말씀 듣고 함께 기도하고 함께 봉사하며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 안에 하나되어야 한다. 각자 그리스도의 몸된 지체로서 각자의 위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살리는 목회, 살아나는 교회」에서 상기시켜주고 또 참담한 심경에 위로가 되었다. 처음 듣는 생소한 말씀도 아니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다. 본서는 우리를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을 부르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응당,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우리에게 다시 일깨워주고 있다. 코로나19로 예배당에 모일 수 없음을 불편해 하던 우리가, 회복된 예배로 모이는 것을 불편해 하고 있다. 성령의 감동대로 살던 우리가 코로나19의 규제로 성령의 감동대로 움직이지 못해 굳어 있던 것처럼 이제 다시 성령의 감동대로 살아갈 수 있는 시절을 살면서도 눈 감고, 귀 막고 그리고 입 닫고 발은 묶어 놓은 채 성령의 감동대로 따르지 않음을 일깨워 주고 다시 성령의 감동에 따라 살아가도록 어린아이에서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누가 보고 들어도 쉬운 말씀으로 그리스오인의 삶을 제시해주고 있다. 본문의 챕터마다 좋은 말씀이 가득하여 기억에 남는 문장이 참 많았는데, 상단에 기록한 것과 같이 본인도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염려와 걱정이 커져서 육신의 운동은 빼놓지 않고 하듯이 영적이 운동에 배로 더 힘써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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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청 신약 - 들음에서 앎으로, 앎에서 삶으로 이어지는 성경 공부
박영호 지음 / 두란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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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인물을 공부할 때는 다른 사람들이 알려 주는 지식보다,

혹은 이차적인 자료가 주는 정보보다 성경 자체가 말하는 내용을 하나하나 정확하게 짚어 보는 훈련이 중요하다(120).”

“성경에는 신학적으로 조금씩 차이가 드러나는 지점들이 있다.

그 차이점을 지타치게 강조하는 태도는 말씀을 잘못 읽는 것이다(172).”

본서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소책자 같이 얇고 간결한 내용이지만, 성경적이고 학문적이고 역사적인 성격을 가진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본서는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신약성경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사복음서, 바울서신 그리고 신약의 서신들과 묵시문학으로 나뉘어져 있다. 신약성경을 배우고 또 가르치는 입장에서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았고 코로나19의 시국에는 성경공부를 가질 수 있는 날들이 많지 않아 말씀을 관통하는 시각이 흐릿해진 것이 들킨 듯 이 책을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 기쁘고 반갑고 설레는 마음을 한다는 쾌청이라는 책의 제목처럼 읽는 동안 마음이 즐겁고 환기되는 기분이었다.

바울에 대해 몰랐던 것도 아닌데, 바울에 대한 서술이 새롭게 다가온다.

“바울은 외로운 사람이었다. 교회 안에서 그를 이해하고 지지해 주는 사람은 소수였다. 놀라운 사실은, 주후 2세기 초반에 가면 바울이 사도 중의 사도, 가장 훌륭한 사도로 추앙받았다는 것이다. 2세기 기독교 문헌에 나타나는 ‘그 사도’라는 표현을 살펴보면 90%이상이 바울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바울이 생존 시 자기 역시 사도 중 한 명으로 인정받기를 간절히 원했지만, 여의치 않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엄청난 변화다. 한편, 예루살렘 교회의 중심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졋던 베드로는 바울에 비하면 주변적인 인물로 말려난 느낌이다(148).”

“바울이 숨을 거둘 때만 하더라도 그는 교회 안에서 별 볼 일 없는 사람이었다. 여러 가지 악소문에 시달리며 사도로서 제대로 인정받지도 못했다. 그런데 바울은 세상을 떠나고 약 30~40년의 세월이 지난 교회의 기초를 놓은 사도들 중에 가장 훌륭하고 중요한 사도로 자리매김했다(149).”

어쩌면 이 서술이 현재 나의 모습과 많이 닮아서 일까? 정체되어 있는 기분이지만, 마음은 신앙의 양심과 윤리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다시 말해 하나님 앞에서 거리낌만 없다면 내가 가는 이 길이 옳은 일이라는 것이 여겨졌던 것에 확인을 받은 기분이 들었다.

본서를 읽으며 우리와 함께 초심을 회복하는 기분이다. 매사에 ‘초심’과 ‘한결 같음’을 강조하면서도 익숙한 환경에 나도 모르게 젖어 들곤 한다. 이렇게 얇은 신약개론서를 읽어 본적이 있던가? 개론서를 읽으며 요약하고 요약한 내용을 다시 나누며 보냈던 시절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반복적인 삶에도 익숙해지듯, 늘 대하는 말씀 태도가 참 많이 변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주 듣는 말씀도 오늘 주시는 새로운 말씀으로서 듣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듣기 전 머릿속에 익숙한 것들을 꺼내 말씀을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거름망에 걸러 들었던 모습들이 떠오르게 한다. 익숙함에 말씀 앞에서 겸손함은 옅어 지고 형식적인 신앙구조로 자리 잡은 내 모습 보여 한없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기분이 들었다. 말씀 앞에서 겸손해야지 말씀 보다 앞서 행동하지 말아야지 성경을 해석할 때에는 성경 안에서 가장 성경적인 해답을 찾아야하고 거기에 대해 찾지 못했을 때는 어림잡아 생각하거나 말하지 말아야지 했던 다짐들이 익숙한 생활에서 멀어졌음을 깨닫는다.

본서는 역사적, 학문적 성격을 지니면서도 어느 누가 읽어도 쉬이 읽힐 만큼 가독성 있으며 간결한 단락 속에 중요한 내용들과 함께 신약개론과 신약학을 들으며 그때 그날의 배움이 물고기가 튀어나오는 기분이었다. 마침 책을 읽는 가르침을 주셨던 스승님들이 한가득 생각났다. 벌써 학교를 은퇴하시거나, 글로도 남기기 먹먹하지만 하나님 품에 계신 스승님들도 계신다. 마침 책을 읽은 때가 스승의 날 직전이라, 그립고 보고 싶고 감사한 스승님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하였다. 일반서적들과 학술지도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것은 그 날의 훈련들 덕분이 아니었을까?를 생각하게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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