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지구법정 10 - 이상 기후,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49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는 이제 막 과학에 정을 붙이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재미있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과학이론을 들을 수 있는 책입니다. 물론 내용이 더 과학적이고 자세한 책들도 많긴하지만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아이들이 재미를 못 느낀다면 소용 없음을 잘 알기에 이 책처럼 너무 자세하지도 너무 대충도 아닌 딱 적당한 수준의 책은 찾기 힘들 뿐더러 짧게 짧게 이어진 에피소드로 구성된 점, 법정형식이라는 과학책에선 보기 드문 형식때문에 아이들에겐 인기 만점입니다

.

특히 지구법정 10권의 주제는 이상기후로 요즘들어 과학교과서에서 자주 다루는 이야기 중 하나이고 일상생활과도 관계가 깊어 한 번쯤 신문이나 방송에서 본 주제가 많은데 기존의 상식적인 이야기 뿐 아니라 지구 온난화로 어떤 기상변화가 일어날지, 정말 빙하가 녹으면 해수면이 정말 높아지 는지, 왜 요즘들어 모기가 많아지고 있는지 등을 잘 풀어내었기에 소제목 "생활 속에서 배우는 기상천외한 과학 수업" 딱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삽화 덕분에 과학이 지루하는 선입견을 갖는 아이들에게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오네요^^ 또한 중간중간 중요한 포인트는 한 번씩 짚어주는 센스!!!

모두 23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이미 잘 알고 있었던 이상기후의 징후와 그 영향 뿐 아니라 잘 몰랐던 내용들 - 남극의 빙하가 녹으면 대기 중 수증기의 유입량이 증가해 오히려 눈이 많이 오며 오히려 그 때문에 여름에 빙하기가 시작된다는 점 , 단순히 이상기후로 사막화가 일어난다는 결과만을 알다가 지구복사 에너지의 증가로 지표면이 냉각되고 그로인해 하강기류에 의해 비가 오지 않음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쉬워 보이지만 제대로 설명한다는 것을 책 이곳 저곳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정리 코너에서는 우리가 상식적인 내용만을 듣는것이 아닌 교과서와 연계해 딱 교과서적인 설명을 자세히 해주고 있기에 재미만 추구한 과학책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이상기후에 따른 다양한 기후현상과 그 원인과 결과를 책 한 권으로 재미있지만 제대로 들을 수 있기에 과학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게 추천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