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차이나는 클라스 : 마음의 과학 편 - 혼잡한 현대사회에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ㅣ 차이나는 클라스 6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혼잡한 현대사회에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차이나는클라스는 즐겨 보는 프로그램이자 좋아하는 시리즈 책의 제목입니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를 모셔다 깊이는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주기에 좋아하는 역사나 미술 이야기를 즐겨 보다 이번엔 <마음의 과학 편>을 만났습니다. 다 읽고 나니 역시 기대대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가득했고 일단 가장 중요한 건, 질문이 예리하고 핵심을 찌르기에 그 대답 역시 각각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잘 풀어 설명해 주었습니다.
책은
Part 1 감성과 이성을 지배하는 일상의 심리학
Part 2 내밀한 정신세계에 대한 탐구
로 나누어 일상에서 우리가 겪는 심리적 문제를 다루거나 정신세계에 대한 근본적 질문과
대답을 들려줍니다.
Part 1의 첫 번째 주제는 <행복의 스위치를 켜세요>였는데 가장 인상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행복을 '물질의 풍요' 나 '성공'으로 판단하기 쉬운 행복이 사실은 <인간과의 관계>에서 가장 강력한 자극을 느끼며 행복의 스위치를 켜게 되는 것이라는 내용을 읽으며 그동안 우리는 <행복>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Part 2의 주제가 더 재미있었는데, <무의식의 탐험>, <마음의 진화 약하니까 인간이다>, <진실과 거짓을 가르는 칼 심리분석>, <초고령 사회의 숙명 치매>를 통해 우리가 당면한 다양한 세상 속에서의 인간의 심리를 자세히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범죄 심리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많았기에 조현병과 아스퍼거 장애에 대한 정확한 차이나
심신미약을 판단하기 위한 <로르샤흐 검사> , 장애와 정신 기능장애의 차이 , 거짓을 판단하기 위한 <SCAN 기법> 등의 내용도 실제 사건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니 더 흥미롭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영조대왕,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엘리자베스 여왕 등이 말년 치매를 앓았으며 그 때문에 우리의 휴전협정에도 큰 영향을 끼쳤음을 들으며 치매가 인간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도 다시 생각해 봤습니다.
이외에도 동성애, 정신 분석학, 우울증 등 우리의 내밀한 정신세계에 대해 읽다 보니 현대를 사는 우리가 마음을 지키고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에 대해 신경 쓸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고 책을 읽는 내내 인간의 마음에 대해 우리가 얼마나 무지한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 한 권 가득 우리의 정신에 대한 다양한 전문적 설명을 들을 수 있기에 강추하며 책의 내용을 조금 더 생생하게 듣고 싶다면 책을 읽고 나서 <차이나는 클라스>를 방송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시리즈 전체를 좋아하기에 기대가 컸는데 기대만큼 재미있고 유용한 내용이 하나 가득한 책으로 이런 류의 책을 좋아하거나 우리의 마음이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면 강추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