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이 가지고 다닌 것들
팀 오브라이언 지음, 이승학 옮김 / 섬과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이가지고다닌것들 #팀오브라이언 #이승학 옮김 #섬과달 #소설 #서평 #북리뷰 #독서기록

6월 중순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서울국제도서전 에 갔을 때 특이한 기획의 부스를 발견했다. #생일책 을 주제로 하는 #읽을마음 부스.
내 생일인 10월 1일 선반에  이 책, 팀 오브라이언의 장편 소설 ‘그들이 가지고 다닌 것들‘이 꽂혀있었다. 저자의 생일이 나와 같은. 딱 한 권 남아서 신나하며 구매해왔고, 흠, 생일날 읽으려고 했지만 이제서야 읽었다.

소설이라고 하지만,,과연 소설일까? 저자 팀 오브라이언이 베트남 전쟁에 소집되어 알파 부대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경험한 것, 그때 알게 된 사람들, 당시의 참혹한 상황들, 그리고 고향으로 돌아와 수십 년이 흐른 후 여전히 겪고 있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저자뿐 아니라 다른 이들도)를 이야기한다. 저자를 유명하게 한 ‘카차토를 쫓아서‘는 베트남 전쟁 상황을 묘사한 것이라고 하는데,  등장인물들은 가명으로 표현되어있지만 그 소설을 읽은 사람은, 아는 사람은, 누군지 알았다고 한다. 이 책 ‘그들이 가지고 다닌 것들‘에는 본명으로 등장한다. 즉, 책 표지에 나오는 이름들은 저자를 비롯해서 실제했던 그의 전우들이다. 다만 저자는 이 책이 소설인 이유가,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각색해서라고 한다. 그렇지만, 이 소설은 읽다보면 바로 그 현장에 있는 느낌이다. 예전에 보았던 영화 장면이 바로 눈 앞에 펼쳐진다. 그리고...너무나 마음이 아프다.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한 소설, 영화를 많이 보았다. ‘지옥의 묵시록‘, ‘플래툰‘, ‘7월 4일생‘, ‘님은 먼 곳에‘, ‘알 포인트‘, ‘디어 헌터‘, ‘킬링 필드‘, ‘람보‘..문득 떠오르는 것만도 계속 이어진다. 옮긴이가 언급한 영화 ‘샌프란시스코에서 하룻밤‘도 보았다. 영화 끝부분에 주인공이 걸어갈 때 누군가 살인자라고 야유를 하는 장면이 나온다. 지금도 그 장면이 떠오른다. 과연 그들은 -참전군인들- 살인자일까? 왜? 나라가 불렀고, 나라의 명에 따랐는데. 베트남 전쟁이 명분을 잃은 전쟁이라서 그럴까? 그렇다면 명분이 있는 전쟁에 참전한 사람들은 명분이 있기 때문에 자랑스럽고, 일상으로 돌아와서도 아무렇지 않을까? 지구 상에 전쟁이 없는 날은 하루도 없다는 말이 있듯, 인류의 본성은 평화는 아닌 것 같다. 지금도 우크라이나 전쟁이 진행 중이고, 중국-대만은 분위기가 심상치 않고 (그곳이 터지면 우리도...?). 왜 인류는 파국을 향해 달려가는지. 전쟁을 통해 인구수를 조절하려는 자연의 섭리인가?

저자는 이 소설을 통해 (아홉 권의 책을 냈다고 한다), 자신의 기억을 글로 옮기며, 다시 말해 ‘이야기‘하며, 자신의 마음을 달랜다.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스러져간 전우들을 기억하고 (전우들뿐 아니라 베트남 인들도), 그들의 청춘을, 그들의 사라져간 꿈을 기억한다. 그와 함께 전우들은 영원히 살며, 우리에게 질문한다. 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