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극장 폴앤니나 소설 시리즈 5
홍예진 지음 / 폴앤니나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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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소나무 극장, 현 파인아트센터의 유령을 모티브로, (‘오페라의 유령‘이 떠오른다) 우리나라 현대사를 섭렵하는 대작이다. 대하소설 감 소재인데 한 권의 단행본으로 축약된 느낌.
그만큼 등장인물도 많고, 에피소드도 많아서 처음엔 적응하기 좀 힘들었다.

해방 무렵 연극 3인방으로 똘똘 뭉쳤던 영림, 인석, 수찬은 한국동란을 거치면서 인연의 끈이 끊어진다. 이후, 수찬은 소나무 극장(영림이 이름 지은)을 짓는다.
현대로 와서, 파인아트센터에서는 창작 뮤지컬을 올리려 한다. 무대 디자인을 맡은 지은은 작업 중 골동품 시계를 만지다가 어떤 남자를 만난다.  1929년 생 차인석. 그는 지키지 못한 약속 때문에 이 곳을 떠날 수 없다는데.

이 소설의 장르를 어디에 분류하면 좋을까?  이루지 못한 사랑이 기저에 깔린 미스터리 스릴러? 과거의 연극 3인방과 그들의 후손들의 인연이 뮤지컬 준비 과정에 촘촘히 엮여있다.

일제 치하와 해방, 한국 동란을 겪어온 우리 부모님들 세대는, 아무나 어느 한 사람을 붙잡고 물어봐도 한 편의 대하드라마를 들려 줄  것이다. 개인의 삶, 개인의 목적은 아무 의미가 없던 시절. 생존이 곧 최고의 목표가 되었던 시절. 현대를 사는 우리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처럼 살고 있다. 이 소설을 읽으며 새삼, 현재의 행복을 고마워해야한다는 뜬금없는 생각이 들었다. 후회하지 않게. 충실히. 뜨겁게 살아야지.
그리고 사랑할 수 있을 때, 사랑해야지.

걸음을 서버리는 까닭은
서너 걸음 안개 건너편
한 폭 그림자 흔들리고 있음이오 (p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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