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 잘되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진로 전략
김상호 지음 / 노란우산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고등학교 선택과 고졸 취업은 정답이 아니라 또 다른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 진로 전문가 김상호의 남다른 진로 선택과 취업 전략 <취업이 잘되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진로 전략>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1장엔 고등학교 선택, 인생 설계의 첫 번째 단추다. 2장엔 내게 맞는 고등학교와 학과를 찾아라. 3장엔 내게 맞는 유망 직업과 직장을 잡(job)아라. 4장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취업과 진로 정보. 5장엔 성공한 고졸 인생 만드는 똑똑한 키워드! 와 에필로그,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의 제목과 소제목을 봤을 뿐인데 고등학교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아니 인생을 다시 시작하고 싶은 생각이 ~~ .

인생은 매번 선택을 해야 한다. 선택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정답이라 말할수 없다. 인생의 정답은 없는 것 같다. 단지 매 순간 그 선택이 최선이라고 생각할 뿐이다. 태어나서 8살이 되면 초등학교를 들어가고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를 목표로 열심히 공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좋은 대학교를 나와서 좀 더 나은 곳에 취업을 하면 성공하는 거라고 하지만 좋은 대학을 나와도 취업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좋은 대학만 나오면 성공한 것일까? 꼭 대학을 나와야 취업을 할 수 있는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하는 것은 어떤가? 는 다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좋은 대학 ? 어떤 대학이 좋은 대학일까?를 따져보기 전에 내가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이 내 적성에 맞는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하지 않을까? 단순히 성적에 따라 자기 적성과는 상관없이 대학만을 추구한다면 과연 행복한 미래를 꿈꿀수 있을까? 사실 대학 나와서 대학 학력과는 전혀 상관없는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많다. 대학 학력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대학2년 또는 4년의 학비와 시간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하는것이 더 효율적인 판단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소신껏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간 노무현 전 대통령 외 다수도 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대학을 나와야 꿈을 이룰수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학력과 학벌에 대해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남의식을 많이 하는 것 같다. 이러한 현상은 대기업에서 국가에서 그렇게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철저한 시험 중심 !! 시험의 압박에 이기지 못해 자살까지 이어지는 비극 ..... 우리 사회의 큰 문제가 아닐수 없다.

인생 진로 ... 참으로 어려운 선택이다. 허나 <취업이 잘되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진로 전략> 이 책속에는 사회의 첫 단추인 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질문과 그에 따른 조언이 서술되어 있다. 내가 대학을 가야 하는지 ? 아님 취업이 먼저라 전문적인 고등학교를 가야하는지?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단계적으로 차근 차근 질문에 대해 짚어 간다면 조금더 수월하게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이력서는 결국 성취한 목표를 기록한 인생의 명함이다. 인생에 있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저자는 매년 이력서를 수정하면서 이룬것과 이루지 못한 것을 정리한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어느순간 나의 이력서는 멈춰있었다. 이룬것 보다 이루지 못한 것이 더 많았다. 매년 작성하는 이력서 또 다른 의미가 있다는 걸 새삼 느꼈다. 

이력서 작성법과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법에 대해 서술되어 있어 읽어보면 취업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 취업 후 대학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도 있으니 부디 신중한 판단을 하여 학문과 배움의 뜻이 있을때 선택하여 갈 수 있는 그런 대학 문이 되었음 한다. "본인의 직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또는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대학을 가야 한다" 그렇다 무작정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남들이 다 간다고 대학교 까지 ~~ 이런 무의미한 선택은 하지 않았음 한다.

우리나라 여성의 출산 및 육아로 인해 본의 또는 타의에 의해 경력단절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고졸 취업자도 물론 있지만 대졸 취업자인 경우 다시 돌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학 졸업 후 의사, 약사 및 교수 등에 도전할 생각이 아니라면 여성의 고졸 취업은 남성에 비해 상당히 유리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사실 이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 긴 인생, 넓은 세상에서 본질적 삶의 정수와 가치를 추구한다면, 콤플렉스나 프라이드는 모두 버려야 할 것들이다. 콤플렉스나 프라이드 모두 자신의 발전에 쓸모없는 것들이다. 콤플렉스의 경우 무의식에서 스스로를 속박하는 족쇄와 같으며, 프라이드는 상대를 존중하기보단 무시하는 우월의식을 만든다. 비교는 끝이 없다." 저자는 고졸 취업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학력이나 학벌 콤플렉스를 갖지 말라고 조언하였다.


이젠 아이들의 부모로써 우리 아이들이 자신들의 행복을 위해 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이끌어줘야 할것이다.  또한 이 책은 아이들과 부모에게 인생 최고의 선물이 될 것 같다.

꼭 한번 읽어 보고 정말 깊게 생각해봐야 할 문제이다. !!!!


 " 인생에서 목표로 삼아야 할 두 가지가 있다. 우선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즐기는 것이다. 가장 현명한 사람들만이 두 번째 것을 성취한다. " -로건 피어설 스미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