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러드 라이언스의 거대한 전환 - 새로운 세계 질서는 어떤 기회와 위협으로 다가올 것인가
제러드 라이언스 지음, 김효원,김혜민 옮김, 이영구 감수 / 골든어페어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08년 8월 심각한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고 정확히 예측한 경제 전망가이자 세계 최고의 이코노미스트인 제러드 라이언스의 <거대한 전환>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세계 경제 분석 및 예측과 전망의 이야기이다.
변화하는 세계경제를 이해 하기위해 저자는 네 가지 영역으로 첫째는 경제와 금융, 둘째는 소프트파워, 셋째는 하드파워 마지막으로 글로벌 시스템과 정책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들은 서로 다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지만 한 나라가 장악 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국가가 조화롭게 어울린다면 세계 질서와 희망을 안겨 줄 것이라 했다.
경제를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세심히 들여다 본다면 가까운 혹은 먼 미래를 엿 볼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요즘 부쩍 부상하고 있는 중국을 집중 분석하였고, 중국이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인지할 필요가 있고, 위험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적절히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위험을 알리는 신호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위험을 알리는 신호를 잘 캐치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과거 여러 나라의 사례를 분석하였고, 직접 및 간접적인 경험을 예와 함께 세계 경제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책을 읽던 중 <그 중 2013년에 가장 부패한 국가는 소말리아와 북한, 아프가니스탄으로 공동 175위에 선정되었다.> 이 부분이 눈에 확 들어왔다. 부정부패 .... 가장 부패한 국가로 “북한”이 선정되었단 말에 왠지 모를 부끄러움이 밀려왔다. 부정부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저자는 문화적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고, 올바른 제도가 정착될 수 있는 토대도 마련되어야한다고 했다.
예측과 전망은 어느 한 곳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냉철하게 분석함으로서 가능한 일일 것이다. 전망가는 미래 경제에 접근하기 위해 두 가지 손이 필요하다고 했다. 보이지 않는 손의 시장과 보이는 손의 올바른 도덕과 윤리 .... 두 가지 손을 제대로 활용하면 모든 국가는 다가올 미래에 대해 위로와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결론지었다.
향후 전 세계에 일어날 "거대한 전환" !!! 이 책을 통해 세계 전반적인 변화를 폭넓은 통찰력으로 다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