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760시간 - 당신의 1년은 8760시간이다
아이리 지음, 홍민경 옮김 / 레디셋고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엔 작가의 실패와 성공 그리고 에피소드 등 많은 이야기들이 기록되어 있다. 지금의 작가 아이리가 있기까지 아버지의 죽음과 남은 식구들 그리고 환경의 영향도 있지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기록으로서 자신을 분석하고 반성함으로 그 만의 꿈을 이루어내었다.
삶에 있어 몇 번의 실패와 좌절을 맛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 도전조차 못하는 사람, 또는 실패를 맛보았기에 다시 도전 못하는 사람, 나또한 그러했다. 8760시간의 작가 아이리 또한 인간이기에 실패를 피할 수 없었다. “ 실패는 눈을 가리고 성공을 향해 한 발자국씩 나아가는 과정일 뿐이다” 대다수의 패배자들은 네 단계의 비슷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작가는 실패를 할 때 마다 그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 도전을 준비한다. “우리는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 성공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달려간다, 그 터널을 빠져나와 밝은 빛을 보는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곳까지 와 놓고도 그 빛을 보지 못한 채 어둠 속으로 사라 진다 ” 하지만 성공만이 삶의 의미는 아닐 것이다.
작가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였기에 중국 최대 교육기관인 신동방에서의 최연소 최고의 강사가 되었고, 클릭수가 5천 만회를 넘어선 <쿨 아이 잉글리시 에브리데이 쇼>를 탄생 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34개의 코인 시간 관리법” 이란 시간 가계부는 내 미래를 다시 상상하게 만들어주었고 실패와 맞붙을 용기를 주었다.
매해 12월이 되면 항상 다음해 해야할 계획을 세우곤 한다. 새로운 마음으로 내 꿈과 희망을 담아 꼼꼼히 써내려가곤 했다. 돌이켜보면 그해에도 하지 못했던 그런 일들을 그 다음해 또 그 다음해 .. 계획해서 이쁜 수첩에 똑 같이 기록 되곤 한다. 어느 강연에서 “ 꿈은 그냥 꿈에 불가하다 꿈은 안 이루어진다. ... 행동으로 옮겨야만 비로서 현실에 가까워질 수 있다”라고 .... 이 말을 듣고 한숨이 나왔다. 그렇다 행동 없는 똑 같은 꿈을 매해 계속 옮겨 적은 것이다. 1년은 365일 하루는 24시간 ~ 그러나 8760시간은 생각지도 못했고 지나간 시간들은 어쩔수 없지 ~ 라고 나 자신에게 너무 관대했다. 그리고 매번 똑같은 꿈을 꾼다.
“잠재력에 앞서 더 중요한 것은 실력이다. 실력이 없다면 잠재력은 0과 같다. 잠재력을 실력으로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저버리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노력 없이 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아무 의미없이 다람쥐 쳇바퀴같이 수십해를 보내고 있다는 사실에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 이 평범하고 무의미한 시간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순 없을까? 하는 생각에서 작가 아이리는 “34개의 코인 시간 관리법”이란 시간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해주었다. 시간 가계부를 쓰면서 지나간 시간들을 분석하고 반성하고 다음해에는 더 알찬 계획과 실천을 할 수 있게 하였다.
한해를 분석하다보면 불필요하게 낭비한 시간들도 있을테고 좀 더 보충해야할 부분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을 매년 기록하다보면 그 전해보다 좀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삶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매해 그랬듯이 2017년 계획을 세워보려고 한다. 새로운 나의 시간 가계부를 기록하려고 한다. “ 보낸 시간이 기록되지 않았다면 없었던 것이나 마찬가지다.” 사라진 아니 새로이 나를 기록해 보는건 어떨까 ?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