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문해력 한자 어휘가 답! 1단계 - 한자를 한 번도 쓰지 않는 한자 어휘 학습 ㅣ 답! 시리즈
박명선 지음, 이한이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3년 4월
평점 :

우리나라 한글 속에는 수많은 어휘들이 있고 아이들은 이 어휘들의 의미를 종종 어려워하거나 궁금해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어휘들은 한자를 알면 더 쉽게 그 뜻을 알 수 있는 것들이 많다. 그렇기에 미취학 아동들도 한자 익히기 먼저 하는 경우를 종종 보아 왔다. 보통 8급부터 시작하여 한자 능력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단순히 한자를 익혀 급수별 시험을 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휘를 익히는 것이 문해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그 역할을 할 수 있게 어휘를 익히고 뜻을 유추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 책은 글자 만나기, 어휘 만나기, 뜻 익히기 그리고 어휘 늘리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키워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자와 그 쓰임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주위에서 또는 우리가 평소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익숙한 단어들과 함께 만나 그 뜻을 익혀본다. 한자가 단어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그 의미도 쉽게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익숙한 단어들을 사용함으로써 한자도 알고 어휘 뜻도 알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어휘들을 공부했다면 그 어휘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실제 긴 문장에 넣어 봄으로써 좀 더 확실히 익혀 준다. 한자 한 글자다 단어 4개와 각 단어별 파생 단어를 함께 배우게 된다. 특히 이 책에 나오는 어휘들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활용도 높은 실생활 어휘들을 선별하였다고 하니 이 책과 함께 어휘력을 키운다면 수업과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초등 문해력 한자 어휘가 답! 은 1단계 기초 한자 7, 8급 (요일, 수, 방향, 사람), 2단계 기초 한자 6, 7, 8급 (이동, 자연, 비교, 색), 3단계 기초 한자 6, 7급 (신체, 의식주, 학교, 일상)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계별로 공부하면 문해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하루에 2장 정도면 부담 없이 어휘력을 키워 나갈 수 있다. 한글이 어느 정도 자리 잡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부족한 어휘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1권부터 시작하기를 권한다. 단순히 한자를 아는 것보다는 실제로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고 그 의미를 알아가는 것이 앞으로의 문해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아이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재라고 생각한다. 어휘력과 문해력이 부족하다면 이 책 1단계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