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풍산자 유형 초등 수학 4-1 (2024년용) - 초등 유형의 모든 것 ㅣ 초등 풍산자 수학 (2024년)
풍산자수학연구소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4학년 수학 과정 중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부분과 가장 어려워하기 싫어하는 부분이라 조금 힘들었답니다. 단순 계산식 부분은 잘 하는 편인데 도형 즉 평면도형의 이동에서 많이 힘들어하더라고요 ㅠㅠ 그래도 쉬지 않고 열심히 했답니다. 어떤 과목이든 꾸준히 한다면 못 해 낼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1인이라 아이의 힘든 마음을 다독여 가며 하루하루해 나갔어요.

역시나 가장 힘들어하지 않는 곱셈과 나눗셈 부분이랍니다. 세 자릿수 곱하기 몇 십부터 시작한 곱셈은 세 자릿수 곱과 두 자릿수 활용 그리고 세 자릿수 나누기 몇 십에서 어떤 수 구하기까지 거침없이 풀어가는 아이랍니다. 서술형도 이쁜 글씨로 곧잘 해 나갑니다. 아이의 성격상 꼼꼼하게 천천히 하는 편이라 약간의 실수는 있었지만 크게 문제는 없음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도형을 보자마자 깊은 한숨을 쉬네요 ㅠㅠ 이제껏 어렵다고 한 적이 없었는데 평면도형의 이동은 정말 어려운가 봅니다. 평면도형의 이동 즉 밀기(평형 이동), 뒤집기 (대칭이동), 돌리기 (회전이동)를 배우는 이유는 공간지각력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또한 5학년 1학기의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6학년 2학기의 원기둥, 원뿔, 구, 중학교 수학 도형의 닮음, 삼각비, 작도와 합동, 고등학교에서는 대칭이동, 평면좌표, 원의 방정식, 이차곡선, 평면벡터로 연계되기 때문에 4학년 1학기 때 배우는 평면도형의 이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연습과 문제풀이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게임으로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풍산자 유형은 아이의 공간지각력을 키워주기 위한 문제로는 개념뿐만 아니라 교과서 문제, 유형 및 응용문제로 여러 많은 문제를 풀어보게 되어 있어요. 이 파트의 문제들을 풀기 위해 모눈종이를 이용하여 평면도형의 이동을 공부했답니다. 칸칸이 되어 있어 어렵다고 하는 그 처음의 한숨은 모눈종이에 평면도형을 그리면서 진정이 되는 듯했어요. 평면도형의 이동 단원을 하고 나서 틀린 문제를 2번에 걸쳐 수정한 다음엔 조금 자신있는 듯 해서 좋았어요.
- 교재를 제공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