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
채희용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경제 시장이 어려워 그런지 재테크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듯하다. 그런 이유로 사실 도서관을 가면 투자 관련 책을 꼭 보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된 책 또한 제목부터 파격적이다. 월급쟁이도 부자 될 수 있다! "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 적은 돈이라고 하면 적은 돈이지만 천만 원이 20억이 되는 기적이다. 저자는 한 종목에만 투자한 것이 아니라 주식, 부동산 그리고 연금에 투자하여 20억 리치 워커가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주식, 부동산 그리고 연금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공부를 하면서 해야 한다.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 이 모든 것을 이끌고 갈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직장인으로서 꾸준한 소득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비결을 저자의 경험담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 책 '천만 원에서 20억 부자가 된 채 부장'은 오롯이 '직장인'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사람마다 투자 성향이 다르다고 한다. 과연 나는 어떤 성향인지 간단하게 '직장인 성향 테스트'로 관리자형 직장인, 리치 워커 직장인, 경제 자유를 꿈꾸는 파이어족 어느 쪽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 형태의 투자로 분류된다. 부동산 편, 주식 편 그리고 은퇴자산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에서 재테크를 하려면 주식을 사고, 한국에서 재테크를 하려면 부동산을 사라"란 말이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왜 부동산 투자가 최고의 재테크인지에 대해 저자가 걸어온 사례를 들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중간중간 study point까지 친절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 책을 통해 기본적인 부동산 공부도 중요하겠지만 부동산의 많은 정보도 필요할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부동산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페, 블로그를 소개해 주고 있어 관심 있는 분들은 들어가서 살펴보아도 좋을 듯하다. 경제 독립을 원한다면 현명하게 주식투자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고 2020년 3월 코로나19의 위기로 주식시장의 대폭락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주식도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이끌고 가려면 공부는 필수! 2020년 급락장에 뛰어든 신규 개인투자자의 수는 많지만 3명 중 2명은 손실을 보았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고자 한다면 깊고 지속적인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기업의 주식 가치는 고정되어 있지 않은 위험자산이기 때문이다. 주식에는 트레이딩(단기 매매)과 가치 투자(장기매매)가 있다고 한다. 트레이딩 즉 주식, 채권 따위를 단기간 내에 사고팔아서 수익을 내는 일을 말하며 트레이딩에는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매매, 종가매매, 상한가 매매, 낙주매매, 하한가 풀기 등 수많은 매매기법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매도법을 선택하여 투자하면 될 것이다. 가치 투자와는 달리 트레이딩은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그 순간의 판단이 아주 중요한 트레이딩은 시장의 심리, 매수와 매도의 수급을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소액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여기에도 단점은 있다. 적은 에너지가 드는 장기투자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한 점, 직장 생활과 병행하기 힘들다는 것 그리고 매매 중독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가치 투자는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해서 주식의 주가가 제 가치를 찾았을 때 매도해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이다. 성장하는 주식을 싸게 사서 오랜 기간 보유하는 것이 가치 투자의 핵심이다. 단점은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점이지만 이점은 모든 것에서 다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이다. 그 외 미국 및 국내 주식시장 투자 및 종목 설명을 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노후를 위한 국민연금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국민연금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야만 현명한 노후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일단 투자를 시작하려면 책 한 권 정도는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그중 이 책은 통상 투자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동산과 주식 그리고 노후 자산을 위한 연금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기초 학습이 충분히 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요즘처럼 시끄러운 경제 속에서 부동산이 되었던 주식이 되었던 요즘은 적당한 투자는 있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의 공부는 기본! 이 책으로 기본기를 탄탄히 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