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10배 주식 - 꿈의 수익률 텐배거를 손에 거머쥐는 주식투자 안내서
박지훈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식 폭락장으로 떠들썩 한가운데 주식 책이 쏟아지고 있다. 몇몇 주식 책을 보았지만 이 책은 사실 초보자가 보기에 조금 어렵지만 그래도 차트나 지수를 해석하고 이용할 수 있음 도움이 될 듯하다. 한 두주를 구입해 보기도 하고 하락으로 인해 멍하니 쳐다보기도 하고 또 하락을 매수의 기회로 추가 매매도 해 보고 이 책을 읽게 되니 용어나 흐름을 조금은 알듯 말듯 하다. 이왕 시작한다면 좀 더 잘 해보고 싶었다. 어떤 이는 차트를 보지 말고 기업을 알아야 하고 사회적 경제적 흐름을 알아야 한다고 하고 또 어떤 이는 차트와 지수까지 봐야 한다고 하는데 돌다리도 두드려 보라고 하지 않은가 많이 많이 따져서 신중하게 하는 게 좋을 듯하다. 매수는 천천히 매도는 빠르게란 말도 이제는 조금 이해할 것만 같다. 일단 이 책 난생처음 10배 주식 책엔 차트 분석, 기술적 분석의 기본 이해하기, 기술적 분석 지표, 좋은 종목 고르는 법, 고수가 될 수 있는 재료 이해하기, 손절과 일절 이해하기, 실전 사례 및 예시 그리고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와 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용어와 테마 정리까지 알차게 있기에 주식 초보인 나에게 많은 공부가 되었다.





가장 기본적으로 주식을 하면 차트를 볼 수 있는데 그 차트를 처음에 봤을 때 이게 뭔가? 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꼼꼼하게 알아볼 수 있었다. 봉 차트 이해하고 그 차트 안에 있는 많은 이동평균선 그리고 이 평균 선의 배열 이해하기, 거래량과 현재가창 이해하기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을 설명해 주었다. 기본적인 부분을 공부하고 나면 고수가 되기 위한 기술적 분석 지표 볼린저밴드, 스토캐스틱, CCI, DMI, 가격 차트 활용 방법에 대해 예시 차트와 함께 설명해 주고 있어 주식 초보자로써 많은 도움이 되었고 사실 설명조차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지만 주식을 실전으로 하나씩 사보고 팔아보니 차트가 눈에 보이고 책 속의 차트가 익숙해 보였다. 물론 기술적 분석 지표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공부를 하고 나니 주식창을 보는 게 좀 수월했다. 차트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건강하고 튼튼한 회사를 알아보아야 하며, 그 뒤 그 회사의 미래 전망도 함께 보아야 하며, 경제 흐름도 함께 보아야 한다. 매수하기 전에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한 후에 신중하게 선정해야 한다. 그러나 주식의 초보는 매수해야 할 회사 선정에서 많은 고심을 하게 된다. 주린이라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즉 주식책, 경제 뉴스, 주식 관련 유튜브 등 많은 매개체가 있기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한사람 말을 믿고 섣불리 매수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라 생각된다. 많은 자료와 공부를 통해 자신만의 매수 매도 규칙을 정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주식 창을 볼 때 다른 증권사를 통해 볼 수도 있지만 키움증권의 HTS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컴퓨터 화면으로 보고 싶어서 얼마 전에 다운로드해서 열어보았는데 주린이는 너무 복잡해서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설정 방법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를 찾아보기도 했던 기억들이 있다. 이 책에서는 키움증권의 HTS를 통한 시황창 설정 방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고 있다. 이를 통해 뉴스를 필터링하여 설정하며 시황(예를 들어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을 보고 즉각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여러 경우의 시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상세히 예시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사실 여러 번 실전으로 해보지 않으면 와닿지 않겠지만 이론으로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이론이 곧 실행에서 빛을 발할 테니깐 말이다.




이 책에서 주린이인 내가 알고 싶은 부분이 "좋은 습관을 길들여라"와 부록으로 실려있는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0가지"였다. 좋은 습관을 길들여라는 주식을 시작하면서 꼭 읽어봐야 하는 초심과 같았고 실전에 앞서 꼭 읽어봐야 하는 "10가지 질문"들은 실전에 있어 실수를 줄여 줄 수 있는 부분이라 꼭 읽어보고 새겨야 할 부분이었다. 주식을 하고 싶다 하는 분이 있다면 소액으로 도전을 해 보는 것이 가장 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고, 또한 책 한 권 정도는 정독을 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이 책 난생처음 10배 주식은 단타 및 중. 장기 주식을 하는 방법 및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 잘 나와 있기 때문에 정독을 한다면 좀 더 신중하게 주식에 임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하였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