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 - 돈 습관을 바꾸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데이브 램지 지음, 배지혜 옮김 / 시목(始木)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누구나 부를 원한다. 아니 부를 마다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돈 없어도 돈 모으는 법 > 책 제목부터 강렬하다. 그 내용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의 저자는 부동산 사업으로 20대에 큰 부를 이뤘으나 얼마 못 가 부동산 투자 실패로 순식간에 빚더미에 오르며 파산했다.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절박한 마음으로 ‘돈’의 본질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고, 부자들의 성공 사례를 찾아 읽으며 터득한 ‘돈 모으는 법’으로 빚을 다 청산하고 ‘돈의 흐름’을 완벽히 이해하며 이전보다 더 성공한 백만장자이자 미국 최고의 금융전문가이자 아마존·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 데이브 램지. 그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일에 20년 넘게 매진하고 있다. 그가 진행하는 재무 상담 라디오 프로그램 〈데이브 램지 쇼(THE DAVE RAMSEY SHOW)〉는 미국, 캐나다에서 매주 1600만 명이 듣는 인기 프로그램이며, 동명의 유튜브는 5억 뷰에 달한다. 온·오프라인 강의, 라디오, 책 등을 통해 그의 메시지를 접하고 부를 이룬 사람만 100만 명에 달할 만큼 그는 현재 미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최고의 ‘돈 멘토’이다. 저서는 ≪7가지 부의 불변의 법칙≫, ≪안트러리더십≫, ≪내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등이 있다.

이 책에 그의 강의와 경험이 고스란히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돈 없이도 돈 모으는 법>은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현상황을 들여다 보며 앞으로의 삶을 예측할 수 있는 책이었다. 부자가 되는 단계별 돈 관리 법칙 일명 걸음마 공식에서는 7가지의 불변의 법칙을 제안하였다. 빛 청산하기, 비상금 마련하기, 학자금, 은퇴자금 등 현실에 와 닿는 이야기들로 눈을 뗄수가 없었다. 걸음마 공식의 7가지 법칙을 세세히 들여다 보았으며 예를 들은 자세한 설명과 현명한 방안을 제안해 주었다. 물론 미국 상황이지만 큰 숲은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더 좋았던 점은 나이별 우리 아이들에게 돈을 가르쳐 주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 부분은 항상 고민만 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손놓고 있었던 부분이었다. 3-5세, 6-12세, 13-18세 연령대별 경제 교육에 대해 저자의 경험에 따라 자세히 나와 있어 이 부분은 이 책을 바탕으로 한번더 검토해보아야 할 문제이며 꼭 실행해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아이들이 험한 세상과 맞설 준비가 될때까지 경제적으로 어떻게 독립시킬지도 부모의 숙제가 아닌가 한다. 그외에도 물건을 구입하는 요령, 부동산을 구매하는 요령, 보험, 투자, 은퇴자금과 자녀 학자금, 일, 나눔 등 돈을 현명하게 세이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재미있게 이야기하고 있다. 심리적인 대화 방법을 보고 사실 피식 웃었다. 하지만 말 한마디에 돈을 세이브할 수 있다면야 범죄가 아니니 해 보지 않을 이유가 없다.
"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
운명이 주는 선물은 참 놀랍다.
"
난 이 말을 참으로 좋아한다. 특히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 !! 아이들에게 항상 이야기 한다. 지금 필요치 않더라도 꾸준히 준비를 한다면 그 언젠가 필요할때가 있을 것이라고 ...어떠한 기회는 그 준비된 사람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
마지막으로 기억에 남는건 유언장 쓰기와 유언장 서랍 만들기이다. 인간은 누구나 살다 죽게된다. 그 시기가 언제가 될 지 모를뿐 죽을 확률 100%. 사실 생각하기 싫지만 어쩔수 없는 사실이고 현실이다. 세상을 떠난 뒤에도 가족을 보살필 수 있는 방법이라 저자는 말한다. 언젠가는 떠날것이란 생각은 하고 있지만 한번도 유언장을 써 본 경험은 없다. 천천히 유언장 서랍을 만들어 보는 것도 죽기 전에 꼭 해야할 일 중 하나일 것이다.

부자가 되는 자산계획 양식들이 수록되어 있다. 예산계획표, 자산 계획 행동 리스트, 순자산 점검표, 소득원 관리표, 월별 수입 지출 계획표, 저축 계획 쪼개기, 월별 자녀 학자금 계획, 보험 가입 내역, 신뇽카드 해지 내역 등등 많은 양식들이 있어 순간 숨이 차다. 그렇지만 꼼꼼히 따져보면 우리가 평소에 관리하고 있는 양식들도 있기에 자신에게 꼭 필요한 양식을 이용해서 첨가하면 될 듯 하다. 그래도 이렇게 양식이 있으니 편하긴 하다. 한번에 딱 정리되는 듯한 느낌이라 벌써부터 뿌듯하단 생각이 든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하나 하나 꼼꼼하게 나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 실행해야 겟다. 바로 지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