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 중국 -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2
백종원.남지은 지음, 이정태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TV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리 그 중 외식업 대표이자 요리연구자 이지만 이젠 집밥 백선생으로 잘 알려진 한 사람 ! 바로 "백종원"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많은 프로그램의 출연으로 많은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집밥 백선생, 한식대첩, 백종원의 푸드트럭, 백종원의 3대 천왕 그리고 요즘 핫한 백종원의 골목식당 ! 아주 재미있게 보고 있다. 정말 골목식당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리얼로 백종원 대표의 진심이 고스란히 현 사장님들께 전해지는 듯 했다.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해나가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 좋았고 그게 바로 더불어 갈아가는 진정한 우리 사회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백종원 대표는 논현동 원조쌈밥집 이후 14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이 사람을 대하는 진심이 이루어낸 성공이 아닐까란 ?. 이러한 진심과 노력은 방송 뿐만 아니라 책으로도 자신의 레시피를 아낌없어 퍼 주었는데 그 대표작으로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2", "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 식당",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 등 이 있다. 이번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1 일본편" 에 이어 나온 2편은 중국편으로 중국의 대표 음식을 통해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아가는데 좋은 기회가 되는 책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너무 너무 좋아하는 만화로 된 책 이라는 것과 각 장마다 교과와 연계 된다는 것이다. 요즘 우리 집에 있는 아이들도 지루한 글 보다는 그림과 캐릭터가 있는 만화를 더 선호한다. 그래서 만화로 되어 있는 책은 그 어떤 책이든 여러차례 반복해서 본다는 거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만화를 보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단순 재미로 끝나기 보다는 어떤식의 학습이 되면 좋겠다란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 아이와 부모의 마음을 동시에 충족시켜주었다. 만화로 보는 이 책에는 중국 요리라 생소한 요리이름들이 많이 나온다. 그렇지만 그 요리이름엔 이야기와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었다. 이 책 한권으로 중국에서의 식당 경험은 문제 없을 듯 하다. ^^ 요리연구자인 백종원 대표 외 5인이 함께 떠나는 중국 요리 여행이 시작된다. 중국에서 요리를 먹으면서 요리에 담긴 중국의 문화를 들으면서 맛있는 요리 여행은 계속된다. 도전 요리왕이란 제목답게 이들은 중국에서 각자의 요리를 선보인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짜장면에서 부터 그 대결은 시작된다. 꼭 한식대첩을 보는 듯 했다. 어쨌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짜장면은 중국의 짜장면과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정확히는 알고 있지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더 확실히 알게 되어 아이들에게 매번 질문 받았던 중국의 짜장면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수 있었다. ㅎㅎ^^ 그 외 만두, 튀김, 쓰촨의 마포더우푸 및 후난의 샤오차오러우의 매운 요리로 대결을 펼치게 된다. 대결을 하면서 탄생하는 새로운 요리와 그 요리에 도전하는 장면들도 인상 깊었지만 개인적으로 요리 여행을 하면서 들을 수 있는 중국 역사 이야기가 더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 음식으로 맛보는 세계 역사 문화 체험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 1편 일본편과 2편 중국편에 이어 이탈리아편도 곧 출시된 예정이라고 하니 정말 앞으로의 요리책에 기대가 크다.

 

각 장이 끝나면 중국 역사 문화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 중국 역사 문화 꼼꼼하게 들여다보기" 코너가 있어 다양한 이야기와 퀴즈로 중국 문화를 좀 더 깊게 알아볼 수 있게 했다. 이 책은 전혀 무겁지 않게 학습이 저절로 되도록 구성이 아주 잘 되어 있는 것 같다. 만화의 재미로 인해 자연스럽게 학습으로 연결되어 있다.
 

 

 

 

 

부록으로 누구나 따라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맛있는 중국 음식 백종원표 황금 레시피에 황과지단자오쯔 (오이달걀만두), 파이황과 (오이초무침), 시훙쓰지단탕 (토마토달걀탕), 쏸바이차이탕 (배추당면탕) 과 위샹러우쓰 (돼지고기볶음)을 소개하였다. 꼭 한번 만들어 보고 싶었던 중국식 오이초무침이 있어 더 좋다. 여름철엔 역시 초가 들어가는 음식을 먹음 왠지 기운이 나는 듯 하다. 소중한 레시피를 이렇게 만나게 되어 좋다. 


만화책으로 구성되어 있어 나 보다는 아이들이 더 좋아하고 더 많이 읽어 어쩜 엄마인 나보다 중국 요리에 대해 더 잘 알게 될것 같이 우리 딸램이 읽고 또 읽고 ㅎㅎ 할 정도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요리를 좋아하는 아이라 더 좋아하는 듯 하다. 책으로 인해 꿈을 키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 어떤쪽이던 꿈을 꾼다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다. 또 다른 꿈을 꿀 수 있는 이 책 참 맘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