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비상하는 샤오미의 날개

리완창, 참여감(와이즈베리, 2105)

 

아직도 샤오미(小米)를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샤오미는 요즘 한국에서 가장 한 중국 기업이 아닐까 싶다. 샤오미 휴대폰 ‘mi 시리즈홍미노트가 중국을 휩쓸고 한국으로 상륙한 것은 물론이고, 샤오미 보조 배터리는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다. 사실 메이드 인 차이나가 한국을 점령한 지는 꽤 되었지만, 샤오미처럼 브랜드를 알리며 주목을 받은 예는 없었던 것 같다. ‘메이드 인 차이나라는 통칭으로 분류된 상품들과 샤오미 상품이 다른 점은 무엇일까?

 

이제까지 중국제라고 하면 짝퉁이나 질 떨어지는 싸구려로 인식되었는데, 샤오미는 그런 중국제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샤오미가 출시한 저가의 고품질 제품들은 소비자에게 가성비 갑이라는 인정 속에서 업계의 판도를 뒤흔들었다. 실제로 중국에서 샤오미 휴대폰은 삼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오죽하면 대륙의 실수라는 별명까지 얻었겠는가? 최근에는 중국에서 직구IT제품이나 스마트 기기의 사용기를 올려 공유하는 사람들까지 늘어나고 있다. 한국에 들어온 메이드 인 차이나제품은 샤오미를 기점으로 새롭게 평가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무섭게 비상하는 샤오미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이 책은 샤오미의 공동창업자인 리완창이 직접 공개하는 샤오미 성공백서에 가깝다. 레이쥔과 리완창이 샤오미를 창업하고 인재를 모으고 MIUI를 비롯한 브랜드와 제품을 출시하고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내기까지의 전 과정을 낱낱이 소개한다. 리완창이 직접 밝힌 샤오미의 성공법칙은 참여감 33법칙으로 요약된다. , “폭발적 인기 상품을 만든다. 직원들이 먼저 제품의 팬이 된다. 기업 스스로 미디어가 된다.”3개의 전략과 참여의 마디를 개방한다. 상호교류 방식을 디자인한다. 입소문 사건을 확산시킨다.”3개의 전술이다. 이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입소문전술이다. 샤오미는 광고라는 안전한 마케팅 수단이 아닌 입소문마케팅을 선택했다. 그 만큼 제품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기도 했지만,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시도함으로써 강한 도전정신을 보여주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샤오미는 SNS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흥미로운 이벤트로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그렇게 100명에 불과했던 사용자 그룹은 시간이 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거대한 '미펀(Mi fans)' 팬덤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수천만 명의 미펀은 샤오미 최초의 소비자이자 든든한 후원자인 셈이다. 샤오미의 놀라운 점은 이런 미펀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그들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고 보답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는 사실이다.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MIUI를 매주 업데이트하는 오렌지 프라이데이와 일주일에 하루만 구매활동을 개방하는 레드 튜즈데이를 도입하고, 매년 미펀을 위한 축제인 미펀제(米粉節)’를 개최하며 끊임없이 그들과 소통했다. 이 책의 제목이 참여감인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지 않나 싶다. 이제 회사가 제품을 팔기만 하는 시대는 갔다. 제품을 디자인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부터 제품을 팔고 난 뒤에도 소비자와 소통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바로 샤오미가 그러한 것처럼 말이다.

 

역시 샤오미의 비상은 하루아침에 일어난 기적이 아니었다. 책에서 다 밝히지 않은 뒷얘기와 부정적인 시선과 좋지 않은 전망, 각종 사건들이 없지는 않겠지만, 분명한 건 샤오미가 지금 순풍을 만났다는 사실이다. 순풍을 탄 샤오미가 날개를 펴고 날고 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1-17 18: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뜬구름 2015-11-18 20:23   좋아요 0 | URL
네 표맥님도 완연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신간평가단 활동이 속히 재개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