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충격 - 지중해, 내 푸른 영혼
김화영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이 개정판에 대해선 표지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하, 지중해를 그대로 닮은 에메랄드민트빛이라니! 거기에 화룡점정으로 더해진 오렌지색의 획은 여심 남심 안가리고 다 녹일듯...
게다가 책을 읽어보면 표지가 책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지중해에서의 청춘을 회상하는 이 산문집은 저자의 말대로 교양이나 지식이나 견문을 넓히는 데 기여할 수 없고 여행안내서도 아니지만 모두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데는 충분한 듯 싶다.


`행복`이란 말 속에는 청춘이 벗어놓고 외출한 옷이 걸려 있을 뿐, `행복`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라는 것을 이미 이해하지 못할 때는 너무 늦었다. (16쪽)


`늦는` 증상을 향해 가고 있는 지금, 나는 아직 옷을 벗어놓을 때가 아니라고 나를 위로해본다.

책을 읽으면서 놀란 것은 프랑스 문학의 대표 번역가, `까뮈 전문가` 정도로만 알고 있던 김화영 선생님의 작가로서의 면모 이다. 번역서는 많이 봤지만 저서는 처음 접했기 때문에 곳곳에 드러난 그의 개성, 문학적 표현들 덕분에 행복감에 휩싸이기도 하고 의아함을 느끼기도 했다.

또한 느낀 것은 까뮈에 대한 그의 무한한 동경과 사랑인데, 이것은 그의 작품 및 번역을 아름답게도 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미화의 가능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경계해야 할 점인 것도 같다.

그렇지만 어떠랴! 이 책을 읽고 지중해를 마음껏 동경하고 청춘을 마음껏 사랑할 수 있으니 그걸로 되었다.


당신은 혹시 보았는가? 사람들의 가슴속에 자라나는 그 잘 익은 별을. 혹은 그 넘실거리는 바다를. 그때 나지막이 발음해보라. ˝청춘.˝ 그 말 속에 부는 바람 소리가 당신의 영혼에 폭풍을 몰고 올 때까지. (229쪽)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드림모노로그 2015-06-10 13: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덕분에 김화영님의 산문집을 접해봅니다.
행복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
어떤 언어를 구사해도 멋지게 느껴지는 분....카트에 넣어두어야 겠네요~~^^

blanca 2015-06-10 13: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참 좋았어요. 아름다운 에메랄드빛 표지가 떠오르네요.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