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그니티 플랜 - 우리는 어떻게 나쁜 세상과 싸우는가
양정훈 지음 / 수오서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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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리뷰는 도서 제공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누군가 길 위에서 운다. 저 울음의 이유를 해결하는 일은 너무 멀고, 눈물을 직접 닦아주는 일도 멀게 느껴진다. 함께 울어주는 것조차 쉽지 않다면,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저자는 말한다. 싸움은 "저 이가 운다고 아는 일"에서 시작된다고.


"당신은 인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막상 이렇게 질문을 받으면 선뜻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 책은 우리가 인권이라 부르던 많은 것들이 사실 인권이 아니었다고 말한다. 인권은 개인의 태도가 아니라, 국가가 시민의 존엄을 지키겠다고 한 약속이다. 책은 인권운동 이론과 사회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권의 본질부터 연대의 실천까지를 차근차근 짚어 나간다.


하지만 인권의 본질을 안다고 해서 자동으로 행동하게 되는 건 아니다. 왜 어떤 사람은 광장에 서고, 어떤 사람은 침묵할까. 저자는 나쁜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하나씩 보여준다. 혐오는 본능이 아니라 학습된다는 것, "약자의 미덕"이라는 말에 숨어 있는 폭력,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차별조차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 우리를 둘러싼 억압의 장치들은 생각보다 훨씬 정교하다.


그렇다면 그 장치에 맞서는 힘은 어디에서 올까. 시설에 갇혀 있던 장애인이 거리로 나오는 순간, 성소수자가 벽장을 열고 퍼레이드의 행렬에 서는 순간. 반인권에 맞서는 첫걸음은 '드러나는 것'이다. 저자는 이 과정을 자력화라고 부른다. 스스로 존엄을 느끼고, 내 삶을 내가 결정하며, 세상을 바꾸겠다고 마음먹는 힘이 자라나는 과정이다. 


하지만 혼자만으로는 부족하다. 강한 정의감을 가지고 있어도 실제로 몸을 움직이는 사람은 소수다.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건 거창한 목표만이 아니다. 함께 보내는 시간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 내가 아끼는 사람의 눈빛, 그리고 '우리'라는 감각, 내가 약자이자 소수자일 수 있다는 자각, 일상에서 마주치는 사람들과의 연결, 저 사람의 운명이 곧 내 운명과 이어져 있다는 느낌. 이런 것들이 사람을 일으켜 세운다. 


우리 역시 약자와 소수자의 자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연약한 우리가 서로의 손을 잡는 일은 동정이 아니라, 우리 존재 자체가 서로를 필요로 한다는 깨달음에서 출발한다. 이 책은 그 깨달음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 그 길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가장 정직하게 보여주는 존엄을 향한 우리 모두의 플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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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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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결정하지 않으면 누군가 대신 결정한다. 성장을 전제로 설계된 사회 시스템과 성장이 멈춰가는 현실 사이의 틈에서, 개인은 방향을 잃는다. '나중에 생각해봐야지' 하며 미루는 동안 인생은 타인이 짜놓은 각본을 따라가 버린다. 이 책은 지금 어디쯤 서 있든, 정체감을 느끼는 모든 이들을 위한 전략서다.


저자는 경영 전략을 인생에 적용하자고 제안한다. 처음엔 단어 자체가 주는 차가움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경영은 통제가 아니라 태도에 가깝다.


그 출발점은 '시간'이다. 시간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능력이 쌓이고, 관계가 만들어지고, 경제적 기반이 마련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 흐름을 거꾸로 이해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시간을 직접 투입하는 방식만 고집한다. 저자는 시간을 의미 있는 경험에 먼저 투자하면, 그것이 능력으로, 다시 관계로, 마지막엔 경제적 안정으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저자는 포지셔닝, 블루오션, 옵션, 벤치마킹, 서번트 리더십 등 20가지 전략을 제시하면서, 각각을 언제 어떻게 써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두 지성의 파도' 개념이 인상적이다. 논리적 사고력이 정점을 찍는 20대 이후 많은 이들이 자신이 내려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50~60대에 또 하나의 파도가 찾아온다. 경험에서 비롯된 통찰,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능력. 첫 번째 파도가 지나간 뒤의 시간은 끝이 아니라 전환점이다.


이 책의 가치는 양극단으로 나뉜 세상에서 제3의 길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성공하려면 싸워라'와 '의미를 찾으려면 경쟁을 내려놓아라' 사이에서, 저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자신만의 방식을 지키면서도 현실적인 기반을 다지는 삶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당신은 지금 누구의 전략대로 살고 있는가.

그 질문 앞에 멈춰 서는 것, 그게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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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롭다면 잘 살고 있는 것이다 - 삶이 흔들릴 때 꺼내 읽는 문장들
부아c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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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16년 다닌 회사를 그만두기 전,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서도 깊게 스며들던 외로움에 대해 말한다. 그 외로움이 어떻게 자신을 '혼자 있는 법'으로 이끌었는지, 그리고 그 시간이 어떻게 진짜 자신을 발견하는 통로가 되었는지를 담담하게 풀어낸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 외로움을 극복해야 할 감정이 아니라 관계를 전환시키는 순간으로 바라보는 시선이다. 나이가 들면서 저자의 중심은 타인에게서 자신에게로 옮겨갔다. 평생 함께 가야 할 사람은 결국 나 자신이고, 세상의 기준보다 내 기준에 가까워지는 일이 성장의 방향이라는 깨달음이 책의 중심을 이룬다.


그렇다고 외로움을 낭만화하거나 고립을 권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기댈 수 있는 지점을 여러 곳에 마련해두는 일의 중요성을 말하고, 타인을 행복하게 만드는 다정함이 결국 나에게도 되돌아온다는 점을 짚는다. 이 위로와 조언의 균형이 책을 오래 남게 한다.


저자가 말하는 '나와 친해지는 것'의 끝은 흔들리지 않는 자기 확신이다. 이 책은 타인의 시선보다 스스로를 더 잘 아는 사람들, 자신만의 속도로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꽃이 제각각 다른 계절에 피어나듯, 각자에게 주어진 시간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인 이들의 이야기다.


열심히 살아왔는데도 문득 공허해지고, 무엇을 위해 달려왔는지 알 수 없을 때가 있다. 사람들 틈에 있어도 외롭고, 관계 속에서도 혼자인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 책은 그런 순간 우리가 길을 잃은 게 아니라, 오히려 자신에게 더 가까워지고 있는 중이라고 다정하게 말해준다. 그 말이 주는 안도감은 오래 머문다. 외롭다는 건, 어쩌면 잘 살고 있다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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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그녀의 것
김혜진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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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며 내내 떠올린 단어는 '축적'이었다. 주인공 홍석주가 스물넷 교열자로 출판계에 첫발을 디딘 순간부터 쉰여덟이 될 때까지, 30여 년의 시간이 한 권 안에 차곡차곡 쌓인다. 이 소설은 성공한 편집자의 화려한 커리어가 아닌, 원고와 씨름하고, 작가와 부딪히고, 때로는 좌절하면서도 매일 아침 책상 앞에 다시 앉는 한 사람의 지속이다.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마흔네 살에 작은 문학상을 받고 참석한 시상식이다. 멀리 보이는 부모님과 동생 부부를 보며 석주는 "긴 세월 가장 가까운 이들에게 무심하고 소홀했다"는 생각에 미안함을 느낀다. 동시에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그것을 "닮은꼴의 하루가 반복되는 진부한 이야기"라고 여기면서도, 그 진부함 속에서 "쓰지 않은 것과 쓸 수 없는 것까지 모두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는 사실에 감동을 느낀다. 그 순간 석주는 비로소 자기 삶을 온전히 이해한다.


결국 이 소설이 말하는 건 거창한 성공이나 드라마틱한 반전이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며 살아가는 삶의 단단함일 것이다. 평범해 보이는 날들의 반복이 한 사람을 만들고, 그 시간이 남들 눈에는 대수롭지 않아 보여도, 그 사람에게는 유일무이한 이야기가 된다는 것. 석주의 삶이 그랬듯, 우리의 삶도 그렇게 쌓이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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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인두투스 : 입는 인간 - 고대 가죽옷부터 조선의 갓까지, 트렌드로 읽는 인문학 이야기
이다소미 지음 / 해뜰서가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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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무십일홍. 본질을 채우지 못한 아름다움은 덧없다."


《호모 인두투스 입는 인간》에서 루이 14세의 스타킹을 다룬 챕터 끝에 나오는 문장이다. 발레로 다져진 종아리를 자랑하던 왕의 호즈는 절대왕정의 상징이었지만, 끝내 프랑스 혁명 앞에서는 힘을 못 썼다. 결국 스타킹은 화려했지만, 국정 운영까지 책임질 수는 없었다. 


이 책이 흥미로운 건, 저자가 패션 디자이너 출신이라는 점이다. 천을 몸에 직접 걸쳐 가며 만드는 드레이핑 기법을 설명하면서 고대 그리스의 천 주름이 왜 지금도 명품 브랜드들이 참고하는 디자인인지 보여주고, 에르메스가 말 안장을 꿰매던 바느질 방식을 가방 제작에도 그대로 쓰고 있다는 걸 장인의 눈으로 풀어낸다.


저자에게 옷은 생존 도구이자 욕망의 표현이며, 개인의 정체성이자 시대의 기록이다. 그래서 '호모 인두투스', 입는 인간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이 관점으로, 성경 속 선악과에서 시작해 21세기 조선의 갓까지, 26가지 옷 이야기를 통해 옷이 시대를 비추는 거울이었다는 걸 보여준다. 과거의 옷들이 각자의 시대를 말해왔듯이, 오늘 내가 입은 이 옷은 백 년 후 사람들에게 어떤 이야기로 읽힐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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