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들 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김선형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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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봐도 성인 여성의 몸은 거대한 함정 덫이었어요. 구멍이 있으면 뭔가가 반드시 처넣어지고 또 다른 게 반드시 나오게 되어있고, 하긴 원래 종류를 막론하고 구멍이 다 그렇긴 하죠.

 

 

시녀 이야기 그 후 34년.

우리는 증언으로 길리어드를 다시 만났다.

책을 읽어 가는 내내 끔찍한 느낌이 감돈다.

시녀 이야기가 여성 억압에 대한 이야기로 읽혀지는 사이사이 감춰지듯 눈에 띄지 않는 이야기가 있었다.

 

환경파괴와 전쟁과 원자력 유출로 정부가 전복되고 새로운 정권이 들어선 미국.

길리어드라는 이름으로 갈아치워지기까지 미미한 저항만 있었을 뿐 모두가 그저 되어가는 대로 지켜보고만 있었다.

길리어드의 탄생은 그 무관심에 있었다.

 

시녀 이야기의 화자였던 오브프레드 역시 곧 진정될 거라는 생각으로 별다른 이의 없이 생활하다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겼다.

그럼에도 아무도 잃어버린 권리에 대항하지 못했다. 오브프레드의 남편인 루크조차도 나서지 말고, 기다려 보자고 했으니까.

그 기다림의 끝에 길리어드가 세워졌다.

모두가 깨달았을 때 그 모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더 이상.

 

그 끔찍한 사실이 책을 읽는 내내 등짝에 들러붙어 있었다.

그렇게 금욕주의와 전체주의로 무장한 길리어드를 만든 사령관들은 자신들이 만든 나라에 만족하지 못했다.

그들은 자신들만 빼고 모든 사람들의 자유를 빼앗았다.

그리고 그들 뒤에 그녀들이 있었다.

 

내가 그런 이중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인간인가? 그렇게 철저히 배반할 수 있는 위인인가? 쟁여 둔 무연 화약을 끌고 길리어드의 토대 밑으로 이만큼 터널을 파 들어왔는데, 여기서 비슬거릴 것인가? 나는 인간이므로, 그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가장 깊은 적진에서 누구보다 가장 열성적인 지지자가 되어 여자들을 다스리고, 계몽하면서 굳건한 입지를 다진 사람.

그리고 뒤에서 모두의 비밀을 차곡차곡 쟁여 놓은 사람.

그리고 마지막 한 방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

 

마치 첩보 영화 한 편을 본 느낌이다.

매 페이지마다 조마조마한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3명의 화자의 증언.

과거의 이야기가 하나로 엮이는 과정이 인상적이다.

 

가공할 세계를 창조해낸 마거릿 애트우드.

이 이야기를 페미니즘 관점에서만 보고 싶지 않았다.

나에게 그것보다 더 무서운 건 인간 본성에 대한 이야기였다.

 

무관심, 나만 아니면 된다는 이기.

그것이 결국 내 차례가 되었을 때 아무런 저항조차도 하지 못할 순간이 되면 사람은 선택을 하게 된다.

누구는 아는 얼굴을 마주 보며 총을 쏘고,

누구는 검은 옷들을 향해 총을 쏘고,

누구는 가리개를 하고 죽음을 택한다.

그리고 자신의 자리를 꿰어 차고 나아가기도 한다.

 

기이함과 불평등함을 신의 이름으로 포장한 길리어드.

소수의 권력자만이 모든 걸 누리는 길리어드.

그들을 탄생 시킨 건 다수의 침묵이었다.

그 침묵의 대가가 너무도 빠르게 자신을 옥죄어 올 거라는 생각도 못 했겠지.

 

상상 속 길리어드는 지금 존재하고 있는 우리일지도 모른다.

편을 가르고

급을 가르고

모든 걸 가진 자가 더 많이 가지려 하고

그렇지 못한 자들에게 하루하루는 버거운 일상일 뿐이다.

 

순결을 강조하는 자들이 더 변태스럽고, 공정함을 논하는 자들이 불공정하다.

선의를 말하는 자들이 악마스럽고, 정의를 말하는 자들이 오히려 정의롭지 못하다.

책을 읽고 난 마음이 개운하지 않다.

 

길리어드가 상상 속에 머물지 않고 현실에 세워진 느낌이다.

소수의 편의를 위해 개조되고, 계몽되고, 길들여진 내 모습이 그녀들 보다 나을 것이 없어 보여서.

 

새로운 이야기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권한다.

이 세계를 알고 나면 세. 상. 을 보는 시선이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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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의 왕
니클라스 나트 오크 다그 지음, 송섬별 옮김 / 세종서적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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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위로의 말은 싫습니다. 제 친구가 되지 말아주십시오. 예안 미샤엘. 시간이 얼마 없고, 어차피 남는 건 슬픔뿐일겁니다.


 


 

폐결핵으로 죽어가는 세실 빙에는 친구인 치안총감 놀린의 부탁으로 사건 하나를 맡는다.

놀린의 임기 전까지의 시간 동안에만 해결해야 하는 사건은 강에서 끌어올린 팔다리가 잘리고 이와 혀가 잘려나가고 눈알까지 뽑힌 시체의 죽음을 파헤치는 것이다.


그 시체를 강에서 끌어올린 사람은 전쟁에서 팔 하나를 잃고 방범대원이라는 이름만 가지고 사는 카르델이다.

빙에는 카르델과 함께 단서가 전무한 사건을 수사하기로 한다.

곧 죽음이 임박한 빙에와 외팔이 카르델은 성격도, 살아온 세월도 판이하게 다른 사람들이었다.

그들에게 공통점이 있다면 강에서 걸어 올린 시체의 살인자를 잡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첫 소설의 내공이 이 정도라면 다음번에 나올 이야기는 과연 어떨까?

이 이야기는 정말이지 스릴러와 공포물에 어지간히 익숙한 사람일지라도 눈을 돌릴만한 장면 묘사가 있다.

잔혹 스릴러 같은 느낌이 양들의 침묵을 능가하는 거 같다.


피와 굶주림과 똥 냄새가 페이지 곳곳에 스며있다.

하지만 제가 사형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법은 사형수를 조금도 이해하려 들지 않는다는 데 있습니다. 오늘의 범죄자를 이해하고자 노력하지 않는다면 내일의 범죄를 무슨 수로 막겠습니까?



이상주의자 빙에는 보통 사람들 보다 몇 수의 앞을 내다보고 치밀하게 사건을 수사한다.

자신이 살 날이 얼마 안 남았다는 걸 아는 그에게 마지막 움직일 힘을 주는 건 바로 이 잔혹한 살인마를 잡는 일이다.

항상 술에 절어 있는 카르델은 생각 대신 몸으로 사건의 냄새를 맡는다.

서로 다른 이 두 사람은 그래서인지 서로에게 의지하게 된다.


쥐꼬리만한 단서로 사건의 가닥을 잡아가는 사이사이 연관된 사람들의 이야기가 덧붙여지며 이야기는 공포스럽다가, 잔혹스러웠다가, 진저리 치게 억울하다가, 타락의 끝을 보게 된다.

실존 인물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생생한 묘사의 힘으로 이 이야기는 정말 그 시대에 실제로 일어난 일 같다.


여기에는 색다른 아이들만 모아놓은 동물원이 있어. 그중 추한 몇몇은 다른 아이들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려고 골랐지만, 우리 손님들이 그들의 열등함, 치욕, 고통과 불행을 보고 즐거워하도록 갖추어놓은 아이들도 있어. 곱추, 난쟁이, 언청이에서부터 수두증에 걸려 머리가 커다랗게 부푼 아이는 물론 기형에 불구자까지 있지.




인간의 잔인함의 끝을 보여주는 이곳은 귀족들의 은밀한 놀이터다.

권력과 돈을 가진 자들의 추악함이 극에 달하는 곳.

카르델이 발견한 시체가 잠시 머문 곳이 바로 그런 곳이었다.


누이야, 나는 또다시 울음을 떠뜨렸단다. 한 인간을 도륙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용기가 아니라 무슨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비겁함이라는 걸 깨달았거든.



살아있는 사람의 사지와 혀와 이와 눈을 도륙내는 자는 어떤 자일까?

이 이야기에서 가장 끔찍한 것은 바로 이점에 있다.

자신의 의지가 아니라 누군가의 명령에 의해서,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누군가를 도륙내야 하는 사실.


정신이 빈약한 자는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자신의 복수조차도 남의 손을 빌려야 하지.

그러면서도 마치 스스로는 대단한 자아를 가진 것처럼 행세하지.

 

이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지금 세상에 살고 있는 것에 감사했다.

내가 세상은 점점 발전하고 살기 좋아지고 있는 것이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될 줄이야!

타임머신이 생겨서 시간 여행을 한다 해도 저 시대로는 가고 싶지 않다.

살아보지도 않은 세상을 이토록 잘 묘사한 작가의 필력에 놀랄 뿐이다.


사랑은 정말이지 한 인간을 다시 태어나게도 하지만

한 인간을 철저하게 망가뜨리기도 한다는 진실을 알았을 뿐이다.


벨만 누아르 3부작의 첫 번째라고 하니 뒤를 이어 나올 차기작들이 어서 나와주기를 갈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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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리히 프롬 - 사랑의 혁명을 꿈꾼 휴머니스트 클래식 클라우드 15
옌스 푀르스터 지음, 장혜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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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은 쉼 없이 정신없고 허둥대는 업무나 계획 없는 빈둥거림과는 구분되는 정서적. 지적. 창조적 활동을 강조했다. "내적 활동, 자기가 가진 힘의 생산적 소비", 그것이 곧 행복의 길이요. 목표인 것이다.

 

 

사랑의 기술로 알게 된 에리히 프롬을 작가라고만 생각했던 내게 그가 20세기를 대표하는 사상가라는 사실을 알게 해준 책.

클래식 클라우드 15번째는 에리히 프롬이다.

 

독일. 멕시코. 미국. 스위스에 남긴 프롬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이번 여정은 옌스 푀르스터라는 독일 사회심리학자가 자신의 친구와 함께 하는 여행이었다.

 

프롬에 대해 객관적으로 그려나가는 이들의 여정을 읽으며 왠지 모르게 나 스스로 성숙되어가는 기분이 들었다.

두 사람의 대화가 이제 이 세상에 없는 위대한 사상가에 대해서 사심 없이 의견을 주고받는 그 사실에서 읽는 이에게 프롬에 대한 생각을 더 그럴듯하게 만들어 버린다.

 

쉽지만 깊은 대화들 속에 만나게 되는 프롬은 어렵지만 어렵지 않은 사상가였다.

 

프롬은 미래를 예견하는 탁월한 감각을 지닌 사람인 거 같다.

40년 전에 지구에 대한 약탈을 멈추라 말했고, 소유욕이 우릴 병들게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나는 시시각각 병들어 가는 지구를 보며 자랐다.

환경의 파괴로 이젠 한두 달의 날씨조차도 예측하기 힘들어졌다.

그만큼 날씨는 하루가 다르게 눈에 보일 정도로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이제야 겨우 사람들은 물욕 없는 삶에 대해 알아가고 있다.

 

프롬의 사상은 과감한 결단을 요한다.

이 격렬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유욕을 버릴 수 있을까?

동서양의 정신을 아우른 프롬의 생각들이 우리의 미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나에겐 클클의 세 번째 여행이었다.

늘 혼자서 누군가의 발자취를 따라가던 시간이었다.

친구가 있는 여행길은 훨씬 더 생각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다.

 

어렵게 생각했던 누군가와 친해진 기분이 든다.

프롬의 책들을 깊게 읽어보고 싶어졌다.

 

그의 생각들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뼈 때리는 일침이 된다.

알면서도 그저 묻어가는 세상.

이제라도 그의 말에 더 귀 기울이고 살펴보고 실천해야 하지 않을까?

 

만프레트의 말이 자꾸 되새겨진다.

 

 

우리가 가진 것 중에 제일 아름다운 게 자연인데, 자연을 구하지는 못할 거야. 인간은 욕심이 너무 많아서 포기를 모르는 존재니까.

 

 

산불이 몇 달째 계속되고, 화산이 폭발하고, 싱크홀에 빠진 버스를 보는 날들이다.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악에 받친 사람들을 보고 있는 요즘이다.

 

프롬의 책이 읽고 싶은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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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녀 이야기 (리커버 일반판, 반양장) 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김선형 옮김 / 황금가지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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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애를 낳을 수 있는 여자와 낳을 수 없는 여자가 있을 뿐. 그게 법이다.

 

 

낳을 수 없는 자들이 통제하는 낳을 수 있는 자들의 세상.

교묘하게 그들은 낳을 수 있는 자들을 다스리는 사람을 그들중에서 정했다.

"아주머니" 라는 호칭으로 자궁이 살아 있는 여자들을 가르치고, 훈계하고, 아무 생각 못 하게 만드는 그.녀.들.

 

길리어드라는 전체주의 국가의 발현은 몇몇 아담의 아들들에 의해 실행되었다.

전쟁과 환경오염을 핑계로 순식간에 벌인 참사로 고위직들을 모두 학살하고 군림한 길리어드.

그들은 그 안에서 가임기 여성들을 착출해서 시녀로 길들인다.

 

어쩌면 그들이 약물을 주입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내가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 삶은 편집증환자의 망상일지도 모른다.

 

씨받이가 된 그녀들은 과거를 잊고 현 세상에서 죽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문득, 부지불식간에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흔적들이 있다.

화자는 오브프레드라는 이름으로 불리지만 진짜 이름이 없다.

이 회고록이 거듭될수록 어째서 그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맥없이 이런 세상이 되도록 가만히 있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모두가 나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오지 않았기에 그냥 두고 본 탓이었다.

그 피해가 나에게 직접적으로 왔을 때는 이미 늦었던 거다.

설마가 정말 사람들을, 세상을, 과거를 잡아갔다.

 

사령관의 시녀로서 가장 중요한 일은 아이를 갖는 것이다.

사랑, 욕망, 이런 것과는 거리가 먼.

잉태를 위한 짝짓기의 시간은 고정적으로 돌아온다.

시녀와 사령관과 그의 아내.

 

아이는 쉽게 오지 않고, 아내는 편법을 유도한다.

아이만 잉태하면 되니까.

 

 

 

 

 

우리는 다리 둘 달린 자궁에 불과하다. 성스러운 그릇이자 걸어다니는 성배다.

 

 

아이를 낳지 못한 시녀에겐 죽음과 죽음 보다 못한 삶이 있을 뿐이다.

오브프레드는 사령관의 아내 세레나의 뜻에 따라 운전사 닉과 동침한다.

아이를 갖기 위해서.

걸리면 모두 목매 달릴 뿐이다.

장벽에서.

 

길리어드라는 나라를 세운 그들은 자신들이 만든 세상에 만족했을까?

 

어디에도 낙원 같은 건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이 이야기를 읽다 보면.

 

자신들이 세운 이 길리어드라는 나라에 대해 만족해야 할 사람들조차도 어둠 속에서 딴짓을 한다.

세상 어디에나 그런 구멍 같은 곳이 존재하는 법이다.

금욕주의 국가 체제를 만들어 놓고 자신들만 출입할 수 있는 곳에서 그들은 여자들을 만난다.

이 체제에 순응하지 못하지만 반항하지도 못하는 여자들이 그곳에 있다.

자신을 팔면서.

 

사령관은 오브프레드에게 그 세계를 보여준다.

그가 원하는 게 뭘까?

 

화자인 나는 넘어서는 안될 선을 넘는다.

닉과의 관계는 점점 말하기 힘든 감정으로 넘어가고, 그것에 대해 서로 모른체할 뿐이다.

걸리면 모두 죽음뿐이니까.

 

조마조마한 상태에서 이야기는 갈무리된다.

아니 끊긴다.

그녀는 도망쳤을까?

발각되었을까?

 

생사도 그 무엇도 모른 채로 이야기가 끝났다.

그리고 내가 읽은 것이 테이프에 담긴 누군가의 말을 받아 적은 것이라는 걸 알게 된다.

아주 오랜 세월이 흘러 길리어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미래에서 오브프레드는 살아난다.

그녀의 묻혔던 이야기들이 학자들에 의해 발굴되고 알려진다.

 

여전히 그들은 그녀의 끝이 어찌 되었는지 모른다.

그렇게 아무것도 모른 채로 기다려야 했다.

 

작년에 사 놓고 묵혀 두었던 책이었다.

이 책을 부랴부랴 읽은 이유가 바로 후속편이 나왔기 때문이다.

무려 34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내 기다림은 없을 것이다.

나는 바로 증언들을 읽을 테니.

 

마거릿 애트우드.

그분이 80년대에 만든 이 세계가 2010년대의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

그때와 지금은 같지만 다르다.

달라지고 있는 경계에 있다.

그래서 증언들이 나올 수 있었다.

 

잊혀지지 않는 오브프레드의 말이 있다.

 

나는 과거에서 온 망명자다.

 

억압에서 자유를 찾기를 바란다.

우리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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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한국통사 - 다시 찾는 7,000년 우리 역사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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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에 가해야 할 비판을, 제국주의에 맞서 싸웠던 민족주위에 가하는 것은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꾸짖는 것이자 강대국의 지배를 용인하는 것이자 극심한 학문 사대성의 결과이다.

 

 

우리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 36년 동안 망가지고 부서진 채로 이제껏 이어져 왔다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그 36년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과거가 현재에도 곳곳에서 부작용을 낳고 있음이다.

 

나에게 역사는 언제나 목마른 대상이었다.

학교 때는 그저 암기과목으로만 치부해서 시험에 나오는 대목만 죽어라 외웠지 역사를 어떤 시각으로 보고,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배운 적이 없었다.

 

중국도 일본도 다들 자기네 역사를 부풀리고, 확장시키기 바쁜 와중에 우리만 스스로 축소시키고, 외면하는 이유가 친일파들의 득세로 인해 역사계가 암묵적으로 지켜오고 발전시켜온 대가라니 참으로 분통터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덕일의 한국통사는 그런 답답함을 어느 정도 통쾌하게 알려 준 책이다.

아직도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많고,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는 걸 알려주는 책이었다.

 

 

고구려 제국을 재건하려던 왕건의 유훈을 저버린 고려 문신들은 하대하던 여진족의 금나라를 부모의 나라, 임금의 나라로 섬기는 사대를 하면서도 부끄러운 줄 몰랐다. 내부 권력만 차지하면 된다는 행태인데, 이런 사대주의는 지금껏 한국 사회에서 사라지지 않고 있다.

 

 

찬란하던 조상들의 역사의 무대를 스스로 축소시키고 자신들의 안위만을 지키기에 급급했던 역사도 우리의 역사다.

그래서 그 관점을 조금 더 넓게 보게 해주는 이 책이 나에게는 목마름을 조금 해갈시켜 주었다.

 

고려 시대에 아버지의 성 말고 어머니의 성을 따라 임씨가 되어 광종의 후궁이 된 사례를 읽으며 이렇듯 자유로운 사고가 어째서 한쪽으로만 굳어졌는지 안타깝기 그지없었다.

 

왕위를 찬탈한 세조가 자신의 왕권을 위해 공신들을 특권층으로 만듬으로써 법치국가 체제를 무너뜨린 대목에서는 절로 한숨이 나왔다. 그 시발점이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듯한 생각이 들어서 답답했다.

어떤 죄를 지어도 후손들까지 공신이라는 이름으로 죄를 사하여 준다니 이런 무법이 어디 있단 말인가.

기득권은 이때에 만들어진 패단인 거 같다.

 

우리 역사에 대해 다시 한번 훑어보면서 내가 외우고 있었던 역사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시간이었다.

조작되고 왜곡된 역사의 끝을 알 수는 없지만 누군가의 노력으로 우리의 역사를 조금이라도 덜 왜곡시키고, 덜 조작하려 애쓴 흔적을 발견하는 시간도 내게는 값진 시간이었다.

 

지금부터라도 우리의 제대로 된 역사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더 쏟아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인간에게 남는 건 결국 제 몸 담그고 살았던 제 나라에 대한 역사뿐이라는 걸 우리가 인식하고 살아야 한다.

조상이 위대한 삶을 살았다고 그 후손들이 반드시 위대한 삶을 사는 건 아니지만

그 기상을 배우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남이 쥐여준 역사를 믿고 살아가는 한심함은 버려야 하지 않을까?

 

역사는 되풀이 된다더니 지금 이 시기도 우리가 늘 되풀이 했던 역사와 다를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국민의 삶은 뒷전이고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위해 물불 안가리는 정치권을 보자니 후세에 이 현실이 어떻게 기록될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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