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저널 그날 조선 편 1 - 태조에서 세종까지 역사저널 그날 조선편 1
역사저널 그날 제작팀 지음 / 민음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 ㅠㅠ 긴 글 날렸다 ㅠㅠ 다시 짧게 ㅠㅠ

 

민음한국사]를 읽을 때 무척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이 있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느껴지는 '잘 만든 느낌'이었다. 반면 이 책은 '친숙한 느낌'이 많이 든다. 아마 TV에서 본 경험 때문일 것이다만 그것을 책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잘 추스린 덕분이기도 하다.

 

내용은 이미 [민음 한국사]와 [조선왕조실록] 등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 많았기에 새롭지는 않았지만 진행자와 전문가 패널, 비전문가 패널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을 확인하고 다른 의견을 내놓는 과정이 좋았다. 그 과정에서 내 생각도 한 겹 더해진다. 가령 정도전은 2인자가 아니라 1인자는 아니었을까? 2인자에게 뒤통수맞은? 그런 생각들.

 

새롭게 알게 된 내용도 있었다. 조선의 일본통 이예라는 분을 그전엔 들어본 적이 없는데 꽤나 큰 역할을 한 사람이었다는 것, 황희 정승의 삶이 굴곡졌다는 것에 대한 궁금증 정도.

 

"백성들이 좋지 않다면 행할 수 없다"는 세종의 말과 행동을 보면 요즘 '진실한 사람'의 뜻이 많이 왜곡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신들은 누가 좋은 행동을 하는 거니??? 며칠 전 공관위를 공갈위로 잘못 들었는데 맥락이 하나도 이상하지 않아서 혼자 피식 웃은 적이 있다. 요즘 오락 프로 대신 시사 프로 보는데 참 웃기다. 나 웃길 생각에 개그 회의 하지 마시고 역사책을 읽으시라 권하고 싶다, 국정 말고.

 

 

125

그날을 절대로 쉽게 오지 않는다. 그날은 깨지고 박살 나 온몸이 너덜너덜해진 다음에 온다. 그날은 참고 기다리면서 엉덩이가 짓물러진 다음에 온다. 그날은 그날을 고대하는 마음과 마음들이 뒤섞이고 걸러지고 나눠지고 침전되고 정리된 이후에 온다.

 

- 안도현 [잡문]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