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식구가 한 사람 늘면서 짐이 엄청 늘었다. 책을 꽂던 공간은 아기 옷과 물품으로 자리를 빼앗겼고 더불어 책들도 정리가 필요해서 일부는 팔고(있고), 일부는 기증했다만 희한하게도 책정리를 하면 또다른 책으로 채워진다. 정리를 촘촘히 잘 한 덕분인가 심지어 최근엔 큰아이 전집까지 샀는데도 자리가 남는다.

 

정리를 하면서도 자리 이동 외에는 처분이 불가능한 영역이 바로 '그림책'이다. 아기가 태어나지 않았더라도 그림책은 내가 좋아하는 장르인지라 이 핑계 저 핑계로 끼고 있었을텐데 아이가 또 생겼으니 그 아이가 자라는 과정 동안은 맘 놓고 쭉 늘어놓고 있어도 되겠다는 명분도 생겼다. 어쨌든 정리는 필요해서 자리 이동을 조금 했는데 그러면서 아직 읽지 않은 그림책들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그림책까지?!! 더구나 가장 즐겨 읽는 책인데도 불구하고 기록은 그만큼 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미처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읽은 그림책에 대하여 짤막하게 기록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번 읽은 책은 여러 번 기록될 것이고 아마 그때 그때의 생각과 느낌과 상황은 비슷할 수도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그것이 알고 싶은 것이다. 그 같음과 다름이...

 

지난 주에 읽은 그림책은 도서관에서 빌린 두 권과 중고 서점에서 산 한 권이다.

 

여름 방학 동안 영화로도 본 내용이다. <고 녀석 맛있겠다 시리즈>의 아홉번째 책인데 집에 8권이 있으니 이 책을 사야하나 말아야 고민하던 차에 10권세트가 재정가되어 안사기로 결정했다. 두 권을 더 사는 값이나 10권을 사는 값이 비슷하니 영 내키지가 않는 것은 내가 너무 계산적인건가?

어른들이 보기엔 1권부터 10권까지 그 내용이 그 내용같은데 신기한 것은 그 1권부터 10권까지가 읽으면 다 기분이 좋다는 것이다. 그 기분 좋은 느낌을 아이들도 느끼는 모양이다. 육식과 초식이 본성을 잃고 저렇게 사랑할 수 있느냐는 질문은 어리석다. 그냥 서로 어울리지 못한 두 종이 저렇게 사랑할 수 있다는 것에 따뜻함을 느끼면 될 것 같다. 이 시리즈의 특징이라면 엄마의 모성보다는 아빠의 부성이 더 표현된다는 점인데 그래서인지 아빠가 읽어주면 더 느낌이 잘 사는 것 같다.

 

요즘 부쩍 할머니에게 큰소리를 많이 내는 아들을 위해 빌렸지만 아들은 제목만으로도 빵 터지더니 내용은 읽지 않았다. 대신 내가 읽었고 할머니 읽으시라고 잘 보이는 곳에 두었는데 할머니는 그 의도를 여지껏 눈치채지 못하고 있다는 건 나만 아는 사연.

제목 그대로이다. 할머니가 지금이야 할머니이지만 지금 우리집의 갓난쟁이와 같을 때도 있었고, 큰소리 치는 아들과 같을 때도 있었고, 아이를 낳은 젊은 엄마인 적도 있었다는 것을 고운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레인스미스의 [할아버지의 이야기 나무]가 생각나기도 하면서 이 두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소개팅 시켜주고 싶다는 생각까지 이르면서 혼자 웃었다. 어찌됐든 아들은 제목만 읽었음에도 할머니에게 '이런 책이 있다'며 혼자 깔깔 웃었고 할머니는 '그래, 할머니도 처음부터 할머닌 아니었어!' 그러면서 슬며시 웃었다. 그럼 됐지 뭐.

 

 

 아들과 함께 중고 서점에 가면 아들은 만화책만 빼서 소파에 앉아 읽기 시작한다. 지난 주엔 40대 아들(남편을 지칭함, 아들의 아버지이기도 함)도 함께 갔더니 둘이 갔이 소파에 앉아서 만화책만 읽는다. 그러는 사이 나는 전집 한 질을 구입했고 서비스로 책을 더 가져가라는 말씀에 책장에서 책을 고르기 시작했다. 그러다 겉껍질이 벗겨진 이 책을 발견했고 아들에게 재밌어 보인다고 건넸더니 조금 지나자 아들이 "엄마, 이 책 재밌어. 읽을래."라고 했다. 안된다고 할 턱이 있나? 다 읽던 아들이 "엄마, 이 책 재밌어. 살래."라고 했고 역시 안될 턱이 있나? 집에 오니 독서록 숙제가 있던 아들이 또 이 책을 읽고 같이 얻어온 [무지개 물고기와 흰긴수염고래](나는 이 책은 아직 읽지 않았다. 안타까운 것은 책정리를 하다보니 세상에 집에 있는 책이었어! 그래서 학교에 학급 문고로 보냈다.)를 아들이 읽는 새에 나도 이 책을 읽어보았다.

우선 제목이 정말 길다. 엄마가 말도 안되는 협박을 한다. 그러시든가!

말도 안되는 협박은 씹으면 그만이지만 엄마의 잔소리는 뭐든 현실가능하다는 걸 넌 몰랐구나? 엄마의 위대함이란 이런 거란다^^

이날부터 빌리와 함께 하게 된 흰긴수염고래. 학교도 놀이터도 함께 가야 하고, 씻겨주고 먹여주는 것도 빌리의 몫. 결론은 빌리가 엄마 말을 잘 듣는 착한 아이가 되는 걸까? 글쎄...그러면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지 않은데?

 

쓰다보니 내가 제일 재밌게 읽은 책이 [엄마 말을 안 들으면...흰긴수염고래 데려온다]인 것 같다. 쓰면서 알게 되는 사실일 때가 있다^^ 이 그림책의 저자 맥 바네트의 책은 이 책을 포함하여 2권 번역되어 있던데 나머지 한 권도 궁금해진다.  올해 나온 신간이다! 재밌어 보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