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1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조영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대중적으로는 가장 유명한 작품이 아닐까 싶다. 나도 책을 읽다가 영화로 어떻게 나왔나 하도 궁금해져서 딱 읽은 부분만큼만 영화를 봤는데 확실히 속도가 빨라서 얼마 못 보고 다시 책으로 돌아갔다. 조만간 나머지 부분을 영화로 확인하고 싶다.

 

읽으면서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을 때가 많았는데 변호가 마이클 할러는 분명히 해리보슈 형사나 테리 매케일렙과는 느낌이 확연히 달랐다. 그 둘은 다소 비슷한 면이 있는데 말이다.

 

돈생돈사의 속물 변호인으로 대박 고객만을 선호하며 유죄인 고객들의 형량을 낮게 해 주는 것을 커리어의 최선으로 보는 변호사 미키 할러, 그가 가장 두려워하는 의뢰인은 바로 '무고한 사람'이었고 자신은 아직까지 그런 사람의 의뢰를 받은 적이 없다고 믿는다. 하지만 루이스 룰렛의 변호를 맡으면서 알게 된 자신의 큰 실수를 발견하면서 '범죄자 제자리에 돌려놓기'를 은밀히 진행하는 만큼 그가 영 속물은 아니다. 전처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만 보아도 그건 느껴진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에서 몇몇 장면이 매우 영상적으로 느껴졌는데 첫번째가 레지나 캄포의 얼굴을 보면서 마사 렌테리아를 떠올리는 장면이다. 영화에서보다는 소설 속에서 더 묘사가 잘 되었다.

 

 

웨이트리스가 가고 나는 다시 파일에 집중했다. 우선 파일 밑에서 레기 캄포의 사진을 꺼내 상하지 않은 왼쪽부터 살펴보았다. 그때 문득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 나는 파일로 사진을 가리고 얼굴의 성한 부분만 볼 수 있게 만들었다. 정확히 꼬집어낼 수는 없지만 또다시 너무나도 낯이 익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알고 있거나 안면이 있는 여자와 닮은 거이다. 하지만 그게 누구지?

 

그 해답을 알기 위해 난 머리를 쥐어짜기 시작했다. 커피를 홀짝거리고 손가락으로 탁자를 두드리며 생각에 생각을 거듭했지만 별 소득은 없었다. 결국 나는 다른 방법을 써보기로 했다. 캄포의 ㅅ얼굴 사진 가운데를 길게 접어 한쪽으로는 훼손된 오른쪽 얼굴이, 그리고 다른 쪽으로는 깨끗한 왼쪽 얼굴이 자리 잡도록 만든 다음, 사진을 안쪽 주머니에 집어넣고 자리에서 일어섰다.

화장실에는 아무도 없었다. 나는 재빨리 세면대로 달려가 접은 사진을 꺼냈다. 그리고 세면대에 상체를 구부리고는 사진의 금을 거울에 대고 레기 캄포의 성한 얼굴 전부가 드러나도록 해보앗다. 나는 사진을 한참이나 바라본 다음에야 그 얼굴이 왜 그렇게 낯익었는지 알아냈다.

"마사 렌테리아."나는 중얼거렸다. (191-192쪽)

 

 

두번째 장면은 미키 할러가 지저스 메넨데스를 찾아가 사진을 들이미는 장면이었는데 영화는 좀더 빨리 범인의 얼굴을 보여줘서 긴장감은 덜했고, 긴박감은 더했다.

 

 

 

 

 

 범인이 범인임을 자백하는 것도 영화가 훨씬 직접적이다. 그러니 사건을 충분히 즐기고 싶다면 소설을 읽을 것을 권한다. 그런 다음 정리하는 마음으로 영화를 보면 영화만 보는 것보다는 혹은 영화를 먼저 보는 것 보다는 이해의 폭이 더 넓어져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