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당한 사람들
토머스 컬리넌 지음, 이진 옮김 / 비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부자 혹은 침입자, 존 맥버니 상병을 중심으로 피부색과 직위와 연령대가 다른 여덟 명의 여자들이 각자의 내래이션을 펼친다. 이미 돈 시겔이 영화화했고 다시 소피아 코플라가 리메이크했다. 미국 남북전쟁이 시대적 배경인데 소피아는 시대를 초월한 배경을 만들었다. 소설은 인물들의 심리를 스스로 거울처럼 반사시켜 서술하며 같은 상황에도 각자의 진실과 의도가 다르고도 비슷함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과연 누가 매혹한 쪽이고 누가 매혹당한 쪽일까. 결말을 보면 이런 의문이 들 수도.

- 그때만 해도 나는 우리 모두의 마음 속에 얼마나 많은 악이 존재하는지 알지 못했다. 우리 안에서 악이 어떻게 쌓여가는지 우리 중 누구도 생각해 보지 않았다. 어떻게 작은 사악한 생각이 다른 사악한 생각 위에 쌓이고 마침내 우리 안에 얼마나 엄청난 양의 악이 쌓여가는지. 그러다가 한순간 뱉은 단 한 마디의 고약한 말이 어떻게 우리 마음속의 방아쇠를 당기는지를. P20

- 마사 아가씨의 기도 속에서 내가 들은 말은 용서였다. 마사 아가씨는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되어서 유감이라는 의미인지 아니면 기도할 때 늘상 하는 말처럼 우리 죄인들에게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하나님께 간청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P586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10-02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이 벌써 추석연휴 3일째예요.
편안하고 좋은 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
프레이야님, 즐겁고 좋은 추석연휴 보내세요.^^

프레이야 2017-10-02 22:09   좋아요 1 | URL
님도 편안하고 행복한 연휴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