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9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르웨이의 유명한 작가인 요 뵈스네의 해리 홀레 시리즈. 미국이나 일본의 추리 스릴러물과는 또다른 느낌을 주는 책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분위기가 아니라 어딘가 서늘한 북유럽의 느낌이 난다고나 할까. 그러나 범죄는 또다른 악랄함을 보이고 그것을 쫓는 형사의 집요함도 보통을 넘는다. 자주 봐왔던 스타일이 아닌 요 뵈스네만의 독특한 글쓰기가 북유럽이라는 지역을 배경으로 흥미롭게 이어지는 해리 홀레 시리즈.

 

해리 홀레는 노르웨이의 형사다. 수많은 사건들이 있었고 많이 해결하기도 했지만 몸과 마음은 만신창이다. 형사라는 직책상 몸이 상하는건 뭐 일도 아닐터. 여러 치명상을 당하기도 했지만 그때마다 오뚜기처럼 일어난 해리. 그러나 그를 진정으로 힘들게 하는건 마음이 다쳤을때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때. 전작인 스노우맨에서 그렇게 됐다. 가장 가까운 사랑하는 이들이 위험에 빠졌고 그로 인해서 그들과 헤어진것이다. 언제나 어려움을 극복했던 해리이건만 그때는 그냥 무너진 모양이다.

 

바로 경찰청에 사표를 내고 홀연히 사라졌던 해리 홀레. 그런데 그가 돌아왔다. 그리우면서도 그립지 않던 그 오슬로에. 다시 경찰이 될려고 한건 아니다. 그가 사랑한 사람이 어려움에 빠져서 그를 구하러 온것이다. 올레그. 사랑했지만 떠날수밖에 없었던 그 아이. 친아들은 아니었지만 진짜 친아들처럼 사랑했던 그가 살인을 했단다. 하지만 어릴때부터 보아왔던 올레그가 누구를 살인할 아이인가. 절대로 그렇지 않다. 아마 누명을 썼을것이다. 해리는 하나씩 하나씩 처음부터 올레그의 행적을 쫓아간다. 그런데 이 사건, 단순한 사건이 아니다. 뭔가 거대한 무엇인가가 뒤에 도사리고 있다. 이 복잡한 퍼즐을 어떻게 풀어야 할까.

 

이야기의 주된 배경은 이른바 '마약'이다. 상대적으로 마약 청정국인 우리나라(거리에서 쉽게 살수있느냐는 점에서의 청정국. 이미 중간유통 거점국가라서 청정국이 아니라는 말도 있다) 의 상황에서는 사실 상상못할 배경이다. 각종 마약이 으슥한 곳에서 쉽게 살수있다니. 물론 유럽이 좀더 관대한거 같기도 하다. 대마초가 자유로운 국가도 있고. 하지만 담배 사듯이 거리에서 편하게 살수있다는건 놀라운 일이었다. 지은이가 반은 허구고 반은 사실이라고 하는데 거리에서 사는건 힘들다고 해도 어느정도 쉽게 구한다는 배경은 그만큼 더 큰 범죄가 생길수 있는 것이다. 올레그도 그 착한 아이도 그놈의 마약때문에 사건에 휘말리게 된거고.

 

책은 두껍다. 배경이 살별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잔인한 장면이 많이 나오는건 아니다. 하지만 책에 본드를 붙여놓은마냥 책에서 손을 뗄수가 없다. 역시 요 뵈스네라는 소리가 나오게끔 이야기가 재미있다. 두꺼운 책임에도 술술 잘 넘어간다. 이제 '요 뵈스네'는 이름만으로도 책을 읽어야할 작가가 아닌가 싶다. 해리 홀레 시리즈는 이미 그런 단계이고.

 

냉정하면서도 철두철미한 형사였던 해리는 사랑앞에서는 그야말로 지고지순한 사람이다. 그전에도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몸을 내던졌는데 이번에도 아들을 위한 뜨거운 부성애를 보여준다. 하지만 평범한 삶을 살수는 없을까. 사랑하는 사람들을 앞에 두고 드리워지는 그의 외로움. 해리 홀레는 끝내 혼자이어야만 하는지 애틋한 느낌도 든다.

 

끝부분 결말은 확실한거 같으면서도 애매하게 끝난다. 뭐 시리즈가 계속 되기 위해서는 그렇게 끝나는건 아니긴 하지만 해리의 마음상태를 간접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장치로 그렇게 한건 아닌가도 싶다.

 

아무튼 이번 작품도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복잡한 사건이 아니지만 적절한 복선과 반전, 그리고 느리면서도 빠른 전개, 예상한 결말로 가는듯하다가 의외의 결말로 끝나는 등 작가의 글솜씨가 마음껏 발휘된 작품 같다. 시리즈이긴 하지만 앞에 시리즈를 읽지 않았다고 해도 충분히 읽을수 있을 내용이다. 물론 모든 재미있는 시리즈같이 1권부터 마지막 발간된 책까지 쭈욱 읽어보면 더 깊은 맛을 느낄수 있는 고급스릴러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