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식비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독식 비판 - 지식 경제 시대의 부와 분배
가 알페로비츠 & 루 데일리 지음, 원용찬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들은 워런 버핏이 방글라데시에서 태어났거나 18세기 초에 태어났어도 지금과 같은 부를 이룰 수 있었을까?라는 의문을 제기한다.

저자들의 주장대로 현재 소수가 누리고 있는 막대한 부가 과거로부터 쌓아온 것에서 비롯된 것임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정작 그 소수의 개인적인 노력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일까?
과거로부터 축적된 지식이 부의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면 그 지식은 딱히 독점적인 것도 아니고 또한 우리가 그렇게 선조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만큼 우리 세대 또한 후손들에게 당당할 수 있지 않을까?
(저자들은 읽는 이가 거북스러울 정도로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물려받은 유산'이라는 식의 표현을 되풀이한다.)

뭐, 어쨌든 확실히 현대의 세계는 노력한 만큼 가진다는 경제적 공평함이 무시되는 시대이긴 하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꼽는 No.1 경영자인 이분은 '초과이익공유제'가 사회주의냐고 일갈하셨더랬지...)

저자들이 주장하는 바인 상위 소수층에 대한 소득세 증액, 법인세 증액, 사회보장세 인상, 부동산 상속세 인상 등은 지금까지 많이 들어왔던 주장들이다.
하지만 저자들은 소득의 재분배에서 더 나아가 소유권이라는 것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재정의를 주장하고 있다.
물론 이런 혁명적인 저자들의 주장이 다소 당황스럽기는 하다.
하지만 사회는 이렇게 용기 있는 몇몇 선구자들의 파격적인 주장에 의해서 조금씩 바뀌어 왔다.
이들의 주장이 상식적으로 실현 가능성 0%인 허황된 구호일 뿐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앞으로 좀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조그만 초석이 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서는 대대로 물려받은 사회적 생산물의 몫을 경제적 공식이 아닌 정치적 과정을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는 논의가 시도조차 가능할는지는 의문이다.

-----------------------------------------------

우리는 확실히 선조보다 "더 많이 안다"고는 하 수 있을망정, "더 똑똑하다"거나 근본적 의미에서 더 지능적인라고 말할 수는 없다. 오늘날 평균의 하이테크 백만장자들은 본질적으로 막 문명이 시작된 여명기에 씨족의 생활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구를 만들었던 선조들과 동일한 기초적 정신 능력을 지니고 있다. 진짜 차이점은 현재의 이들이야말로, 일하는 데 따른 더더욱 많은 지식과 더더욱 훌륭하게 조직화된 지식을 유산으로 물려받았다는 데 있다.
-p.65

해마다 몇 십 년마다, 몇 백 년마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창조되어 전달되는 것은 더욱 커지기만 한다. 따라서 어느 개인이 되었든 어떤 새로운 시점에서 개인적으로 기여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변함없이 증가하는) 과거의 공짜 선물에서 나오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점점 작아진다.
-p1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