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도난사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모나리자 도난사건 키다리 그림책 24
존 패트릭 루이스 글, 개리 켈리 그림, 천미나 옮김, 노성두 감수 / 키다리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모나리자 도난 사건? 언젠가 관련 기사를 본 적이 있는 것도 같은데... 실화를 내용으로 담은 것인지, 작가가 지어낸 창작물인지 확실하게 알고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 실제로 발생했던 일이다. 1911년 8월 22일,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던 모나리자가 도난당했다 1914년이 되어서야 돌아온 사건. 실화라는 점이 더 흥미를 자아낸다. 대체 어떤 대도가 그런 대담한 행위를 했을까 하는 궁금증이 인다.  

 글쓴이와 삽화가의 조합도 눈길을 끈다.  존 패트릭 루이스는 로베르토 인노첸티가 그림을 그린 <마지막 휴양지/비룡소> & <그 집 이야기>, 멸종된 동물들에게 바치는 시를 담은 <백조의 노래/마루벌> 등의 작품에 글을 쓴 시인이자 작가이다. 개리 켈리는 전반적으로 어두운 톤의 색채를 사용한 명화 풍의 그림으로 명화를 소재로 한 작품의 느낌을 살렸다. 서지 정보에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맥베스/미래아이>도 작품의 음울한 분위기를 그림 속에 잘 반영하고 있다. 서양미술 기조 지식이 얕은 탓에 어떤 화풍이라 집어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

 알듯모를듯 신비한 미소를 머금은 여인의 자태가 담긴 "모나리자". 이탈리아의 천재적인 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손길에 의해 탄생한 걸작.  화가의 나라는 이탈리아지만 이 명화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그런데 백 년 넘게 걸려 있던 그 그림이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다. 모나리자가 걸려 있던 자리가 텅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한 사람(박물관 직원일까?)의 표정이 눈길을 끈다. 두 손을 볼에 대고 입을 한껏 벌린 채 경악하는 모습이 에르바르트 뭉크의 "절규"라는 명화 속의 남자가 연상된다. 사라진 모나리자를 찾기 위해 박물관은 휴관하고, 국경이 폐쇄되는 등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되고 유명한 프랑스 시인에 이어 파블로 피카소도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본문 글은 모나리자를 훔친 도둑이 화자가 되어 자신이 모나리자를 훔친 이유와 상황을 중계하듯 이야기를 들려준다. 세상을 놀라게 한 사건을 저지른 대가로 칠 개월의 감옥살이를 하긴 했으나 이를 조국에 바친 영광이라 칭하며 자신의 도둑질을 위대하고 정당하다고 말하고 있는 이 남자, 빈첸초 페루자. 과연 그는 영웅인가, 악당인가? 사건 발생 후의 수사 과정과 프랑스 사람들의 분위기, 모나리자 도난 사건이 국제 관계(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미국)에 미친 파장과 1911~1913년 사이에 일어났던 역사적인 사건들도 언급된다. 페루자는 자신이 가져온 선물(모나리자)을 조국이 고마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노고를 보상해 줄 것이라 기대했지만 그를 기다리는 것은 감옥이었다.

  1914년, 모나리자는 다시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으로 돌아온다. 이탈리아 사람들이 그 작품의 가치를 몰라서 돌려보냈을까?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식민지 시대에 많은 약소국이 열강에 의해 문화재를 침탈당한 역사의 이면이 존재한다. 만약 모나리자가 침탈 과정에서 강제로 프랑스로 옮겨진 것이라면 화가의 본국으로 반환되는 것이 정당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모나리자는 화가 자신이 프랑스로 건너가 돈을 받고 팔았다고 한다. 이탈리아의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겠지만 어쩌겠는가. 대가를 지불하고 산 쪽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것을.... 아이들은 과연 이 그림 도둑을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하다. 본문 뒤에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반치, 루브르 박물관 등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이해를 돕고 있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8212130565&code=100100 

- [어제의 오늘]1911년 ‘모나리자’ 도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