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종교 이야기]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 종교 이야기 -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믿음과 분쟁의 역사
홍익희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때였을까? 사회 선생님의 한 마디에 매우 놀랐던 적이 있다. "이슬람에서 말하는 알라는 하느님을 말합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느님과 같죠."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이럴수가! 같은 신을 믿고 있었단 말야! 그런데 도대체 왜 싸워?' 정말이지 놀라운 발견이었다. 두 종교가 싸울 때 좋은 편과 나쁜 편을 나누기도 했었던 그때 둘의 갈등이 좀 어처구니가 없었다. 그리고 당연 두 종교가 싸우는 이유가 궁금하기도 했었다. 무엇이 문제인지  알고 있는 지금이야 단순히 편을 가르지는 않지만, 완전히 이해가 가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그 오래 전에 시작된 종교 간의 분쟁이 현재도 진행형인 걸 볼때면 안타까움이 절로 생기고, 결코 단순히 지나칠 일이 아님을 걱정하기도 한다.

 

<세 종교 이야기>에 대한 관심은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자치구를 공격하면서 국제사회의 이해를 요구했다. 하지만 유대인의 이스라엘은 이해보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심지어 과거 유대인 학대로 인한 유대인 동정론까지 자기 발로 걷어차고 있는 꼴이다. 이스라엘 영토에서 점차 팔레스타인 자치 영역이 점점 축소되어 육지 위의 섬처럼 고립되어 있는 모습을 볼 때면, 도대체 이런 비극이 언제부터 무엇이 잘못되어 일어났는가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들의 불행의 근원을 종교에서 찾는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존재한다고 믿는 신은 같지만, 인간들의 '해석'이라는 굳건하고 두터운 퇴적층이 비극을 일으켰음을 의심하지 않는다.

 

<세 종교 이야기>는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를 분석 비교한다. 출발점을 유대교로 삼고, 기독교, 이슬람교 순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종교를 가진 사람이라면 우선 순위에 민감할지 모르겠으나, 이는 아브라함, 예수, 무함마드의 등장순으로 이해하면 크게 오해할 일 도 아니지 싶다. 다신사회에서 유일신을 믿는 사회로의 도래에 합당한 근거와 함께 유대교의 탄생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기독교가 유대교에서 어떻게 분리되었는지, 또 이슬람교는 어떤 과정을 통해 생겼는지를 서사적으로 풀이하고 있다. 또한 각 종교의 특징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유대교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다. 때에 따라서는 유대교가 서술의 기준이다 싶을 정도로 유대교가 차지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기도 하다. 따라서 유대교에 대해 미처 몰랐던 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유대교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었다면, 그 해소에 도움이 될 듯 싶다. 이와 함께 현재 서양사회의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어 악의 무리로까지 인식되고 있는 이슬람교에 대한 이해도 훨씬 쉬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작가가 책의 후반에 세 종교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정리해주는 친절함까지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세 종교의 발생과 공통점, 차이점에 대한 긴 서술로 인해 세 종교가 발전하면서 인류에게 미친 폐해 소개와 반성에 관한 비판이 적은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p.248 유대교와 기독교가 극명하게 다른 점이 있다. 유대교는 유대인에 한정된 종교인 반면 기독교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계기로 사랑과 전 인류의 구원을 지향하는 보편적인 종교로 발전했다.

p.248 하지만 이후 기독교 문명의 번성은 포교와 전쟁이란 양자택일적 강압 수단에 의한 것이 많았다. 인류 역사에 기독교가 뿌리를 내린 이후 오늘날까지 신앙이란 이름으로 수많은 전쟁과 이로 말미암은 숱한 희생이 있었다.

p.295 이슬람교에서는 신의 계시를 받은 자들을 예언자로서 존경하는데 아브라함, 모세, 다윗, 예수, 무함마드는 모두 여기에 속한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에 의해 `알려진 것`뿐이라는 것이 이슬람교의 주장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