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서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흔의 서재
장석주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의 로망을 실현한 사람, 그의 책장으로 <마흔의 서재 - 장석주>

 

 

 

 

 

 겨우 마흔의 반을 넘은 내가 이 책을 읽게 된건 순전히 신간평가단 때문이었지만 작가가 글의 소재로 쓰고 있는 '서재'라는 단어는 항상 마음 속에 가지고 있었던 나의 로망을 계속해서 자극했다. '책 몇만권이 가득찬 서재를 꼭 만들어야지' 입에 달고 다녔던 나였는데 그 로망을 실현한 사람의 이야기를 읽는다니 책 첫머리부터 나는 동경의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책 속에는 마흔이란 단어와 그 마흔을 걷고 있는 사람의 서재에 있는 책들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사실 지금 스물중반을 걷고 있는 나에게 마흔이란 나이는 조금은 까마득한 때이기에 처음에는 이 책에 거리감이 느껴졌었다. '마흔의 이야기를 내가 이해하고 알아들을 수 있을까?'하고. '작가는 '가슴 뛰는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는 인생의 후배들을 위하여'도 이 이야기를 쓴다고 하였지만, 책의 많은 부분에서 그가 이야기하는 '마흔'의 세상에 대하여 공감보다는 감탄만 할 수 있었고 좀처럼 '공감'을 할 수 없다는 게 조금은 안타깝고 아쉬웠다. 그러나 분명히 마흔을 향해 걸어가고 있는 이 나이에 알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새로운 것들을 알 수 있었고 그만큼 묵직하고 진지한 작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인생 절반 즈음 서재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서재를 채운 장서의 양과 질 또한 중요하다. 서재에서 날마다 책을 읽고 글을 쓴다. 책을 읽는 행위는 input이고, 책을 써내는 일은 output이다. 인풋의 밀도가 촘촘해야만 아웃풋도 좋아진다. 당연한 일이다. 서재는 나의 창의력의 산실이고, 지력의 근거이며, 지적 생산의 현장이다. - 서문

 

인생은 하나의 여정이다. 인생은 목적지보다 그 과정 자체가 소중하다. 인생을 여행과 겹쳐놓고 보면 그 의미가 한결 또렷하게 드러난다. - 20p

 

지혜를 배우지 못한 채 맞은 마흔은 미혹이고 재앙이다. 흔들린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흔들림도 흔들림 나름이다. 마흔, 그들은 방황한다.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 29p

 

자신만의 서재를 꾸린다는 건 시간의 실질을 돈으로 확장하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장서들은 지식을 구하려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더 많은 시간을 풍족하게 쓸 수 있게 해준다. 나의 지적생활은 철저하게 3만여권의 장서로 채운 서재에서 나온다. 양서로 채운 서재는 지적생활을 위한 최적의 환경이다. 책을 더 많이 사라. 그리고 책을 읽을 시간을 내라. 거기서부터 당신의 지적생활이 시작된다. 자, 이제 당신 안에 잠들어 있는 '지적 본능'을 깨워라. - 113p

 

책과 친해지고,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책에 몰입한다. 몸과 마음을 이완하고 책에 흠뻑 빠져든다. 몰입을 통해서 책과 하나가 되면 마치 무릉도원에 든 듯 행복해진다. 둘째, 책 읽는 즐거움 그 자체에 빠져든다. 책 읽기에서 즐거움을 찾지 못한다면 그걸 지속하기 어렵다. 셋째, 책 사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읽어야 할 책들을 꼼꼼하게 고르고 그것들을 사들인다. 책들을 고르는 과정에서 이미 책 읽기는 시작된다. 넷째, 읽은 책들을 다 기억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읽은 것들을 다 기억할 수도 없을뿐더러 기억하는 것이 불가결한 것도 아니다. 기억은 상상력을 한정하지만, 망각은 무한상상력의 텃밭을 일구는 쟁기이다. 망각은 풍요화로 나아가는 하나의 길이다. 다섯째,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른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 좋아하는 저자의 책을 찾아 읽으면 실패할 확률이 낮아진다. - 132p

 

 

 독서에 대해 의지와 위안을 가질 수 있었던 책이 하나 있었다. 다독으로 유명한 정혜윤 작가의 <삶을 바꾸는 책읽기>. 이 책이 조금은 가볍게 책에 대한 호감을 늘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라면, <마흔의 서재>는 하나하나 쌓아올린 작가의 책들에서 왠지 그윽한 냄새와 인생의 깨달음 또한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시인으로 활동했던 작가는 역시나 깊은 사색과 고독 그리고 수많은 장서들의 소개와 함께 자신의 신념을 써내려가고 있었다. 책과 사랑, 침묵, 나눔, 꿈, 진실됨, 지혜, 깊이감, 자연 등 인생에서 가까이해야 할 것들에 대해 깊이 있는 문체로 이야기한다. 깊이가 너무 깊어 그 속까지 빠져들기에 나는 아직 어려 미숙함을 느꼈지만 그럼에도 이 책을 놓지 않은 건 작가의 이야기가 '내가 따라가야 할 길'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의심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아마도 세상을 사는 흔들리는 오늘의 마흔들에게 이정표이고 휴식처이며 지침서가 되어줄 것 같다. 그리고 나도 이 책을 책장 속 깊이 간직해서 오랜 뒤 마흔 즈음에 다시 읽어보고 싶다. 아마도 서른 후반 즈음에 읽어도 좋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