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 기차여행]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 땅 기차 여행 - 입체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지식곰곰 1
조지욱 지음, 한태희 그림, 김성은 / 책읽는곰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곰곰 01  -  우리 땅 기차 여행
조지욱 글, 한태희 그림  
 


책읽는곰 출판사의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라인을 참 좋아해요.
그동안 지식그림책들은 못보았는데 이번에 새로 첫권이 나왔네요.
앞으로 무척 기대되는 라인이네요~ 
표지만으로도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책 !
우리 땅, 지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아이라면 더 좋아할만한 책이에요. :)




 

우선 크기에 압도되는 책이에요.

크기가 260 * 367 mm에요. 큰 책하면 떠오르는 그 책보다는 약간 작아요.

그런데 우리땅에 대한 이야기라서 지도가 등장하니 커야되는 책이기도 해요.

 



 
 
이 책의 간지에요. 
저는 기차역하면 '서울역'을 떠올리는데 용산역으로부터 시작하네요~

 

 
 

 플랫폼의 모습과 기차안의 모습을 동시에 들려주며 KTX 기차여행의 설레임을 전해줍니다. 
그런데 두 형제가 처음으로 기차여행을 간대요. 씩씩한 아이들과는 반대로 제가 더 걱정되더라구요.;; ㅋ
 


 
 서울은 우리나라 수도예요. 
대통령이 사는 청와대와 국회의원들이 일하는 국회의사당이 있지요.
서울의 나이는 자그마치 600살!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수도가 될 수 있었던 건 그만큼 좋은 땅이기 때문이에요.
 
 기차가 달리기 시작하면서 인공위성에서 보는 우리땅의 모습이 그려져 있어요. 
랜드마크가 되고 있는 건물들과 산(높이)이 표시되어 있고, 도시에 대한 정보도 간략하게 알려주어요.
한강의 다리들을 보면서 그 순서를 기억하려고 했는데 몇개의 다리는 헷갈리네요. ;;ㅋ

 

 

 



 
 그런데 바로 다음 페이지에 서강대교부터 한남대교까지 나와있네요. 
운전할때 한강의 다리 순서를 외우면 도움이 많이 되거든요. 아이들이랑 이런거 외우는것도 재밌잖아요. :)
계속 늘고 있는 한강의 다리들 어느새 30여개의 다리가 되었네요.
그런데 다 수록되지 않아서 그 점은 아쉬웠어요. 지면의 한계가 있겠지만요. ;; 
 
 

 
 그리고 광명역을 지나 경기도를 달리는 기차의 모습을 따라 
위에서 내려다 본 우리땅이 아닌 살짝 측면에서 비친 일반적인 지도로는 느낄 수 없는 각도로 그려져 있어요.
평면이 아닌 입체감이 살아나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에 참 좋은 것 같네요. :)
서해안과 우리땅을 보여주면서 위성도시에 대해 잠깐 다루고요.
 



 
기차가 충청남도를 지나 전라북도를 향하면서 논산평야와 호나평야를 이야기 해줍니다.
그리고 오른편 아래쪽의 지도를 통해 어느 부분을 확대했는지 알려주고 있어요. 
 

 
 
 
 
이런 식으로 말이지요.
초등저학년까지 좋은 사회과부도 같은 책이에요.
 


 
 
어느덧 형제는 목적지인 할머니가 사는 광주 송정역에 도착했어요.
이렇게 우리땅도 입체적으로 보여주면서 만화처럼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어요.
형제들 다음에는 광주에서 비엔날레 구경을 마치고 KTX탄 홍이 가족이 등장해요.
 


 
송이가족은 경정선을 타고 남도를 지나가면서 섬에 대한 이야기와 갯벌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남해여행에 대한 로망이 있기에 하나같이 모두 다 가보고 싶은 곳들이네요. :)
 


 
그 중에서도 꼭 가고 싶은 순천만 !
워낙 유명한 출사지역이라 사진으론 많이 보았는데 이렇게 색연필화로 보는 것도 참 아름답네요. :)
해지는 모습을 빨리 보기 위해 서두르던 홍이가족도 다행히 늦지 않았네요~
2006년 국제 습지 보호 조약인 람사르 협약에 등록되었다니 앞으로도 잘 보존되면 좋겠어요.
홍이가족은 경전선의 종착역인 부전역이 도착지였어요.
다음에는 우리 땅 탐방 동아리 친구들이 기차에 오르네요~



 
우리 땅 탐방 동아리 친구들은 동해남부선, 중앙선, 영동선을 타고 우리 땅 동쪽을 거슬러 올라가며 이야기를 들려줘요.
그리고 서울의 정동쪽에 있는 정동진역에 도착하지요.
정동진하면 일출 !
쉽게 보지 못하는 일출도 이책으로 대리만족하네요. :)


 

 
그리고 지식책인만큼 제주도와 독도, 북쪽땅, 위치 등 아이들이 궁금하는 점들을 알려주고,
찾아보기와 세 팀이 타고 여행했던 기차역들을 보여주네요.
 
이렇게 이책은 우리 땅 3면을 평면보다는 좀 더 입체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기차길을 통해 여행을 떠나게 해줍니다.
딱딱한 지도책이 아나라서 좀 더 재미있게 지리를 익힐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리고 우리 땅을 예쁘게 그려주신 그림작가 한태희님의 책 중에는  
아는책이 <휘리리후 휘리리후>라는 책밖에 없었는데 이번에 알게되서 무척 기쁘네요.
조만간 작가소개는 따로 해야겠어요. ^^;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꿀꿀페파 2014-02-23 0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보고갑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