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으로 보는 한국사/두 바퀴로 대한민국 한 바퀴/먹지 않고는 못 참아>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전쟁으로 보는 한국사 - MBC 한국전쟁 60주년 특별기획드라마 로드 넘버원 추천도서
승정연 지음, 윤재홍 그림, 김영미 감수 / 북로그컴퍼니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올해가 한국전쟁 60주년이어서 그런지 유난히 전쟁과 관련된 영화나 드라마를 많이 볼 수 있다. 이 책 또한 'MBC 한국전쟁 60주년 특별기획드라마 로드 넘버 원 추천도서'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초판 발행일이 2010년 6월 25일인 것 또한 우연은 아닐 것이다.
주인공 장우와 수연은 전쟁기념관으로 체험학습을 갔다가 실수로 그만 타임머신을 타게 된다. 미국 MIT공대를 수석으로 졸업한 오박사가 발명한 '전쟁 역사 체험 학습용 타임머신Q'는 9가지 전쟁을 직접 체험하며 퀴즈를 풀어야만 현재로 되돌아올 수 있는 기계이다. 발상이 재미있다. 진짜 이런 체험학습용 타임머신이 있다면 어떨까?
이 책은 고구려의 살수대첩부터 6.25 전쟁까지 모두 9가지 전쟁을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알려주는 학습만화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전쟁을 알아볼까? 살수대첩, 귀주대첩, 대몽항쟁, 한산도 대첩, 행주대첩, 병자호란,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청산리 대첩, 6,25전쟁까지...
같은 민족끼리 총칼을 겨눠야만 했던 전쟁이었기에 더욱 안타까웠던 6,25전쟁.
그 전쟁의 시작은 어떠하였으며, 지금의 우리는 어떠한지, 앞으로 우리는 어찌해야 할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대부분의 요즘 아이들은 전쟁을 남의 나라 이야기인줄 알고 있다. 언젠가 딸아이한테 우리나라는 지금 전쟁을 쉬고 있는 중이라고 이야기 해줬던 적이 있다. 딸아이는 엄마가 거짓말 하는 거라며 믿지 않으려고 했다. 휴전선과 비무장지대, 파주 출판도시 가면서 보았던 통일전망대 등을 예로 들며 설명해 주었더니 그제야 믿는 눈치다.
오늘 보고 온 영화 '포화속으로'의 학도병 얼굴들이 하나 둘 떠오른다. 다시는 이 땅에서 그 같은 일들이 일어나지 않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