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드디어 11기 신간평가단의 마지막 추천.

 

인문/사회/과학/예술 분야라고 하지만 막상 과학 관련 도서는 거의 추천된 적이 없는 듯 하다. 마지막이니만큼 한번쯤 과학 도서가 선정되길 바라며 추천 도서를 골라본다.

 

 

1. <양자 불가사의>

양자역학과 관련된 책들을 몇 권 읽어보긴 했지만 여전히 뭔가 명쾌하게 정리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양자역학을 내 것으로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물리학적 배경지식이 부족한 탓이겠지만, 아마 양자역학 자체가 가진 난해함도 한몫 하지 않았을까 위안도 해본다. 해서 '양자역학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소개글을 보면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번에는 뭔가 좀 명확해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에. 이번 달에도 양자역학을 쉽게 설명했다고 '주장'하는 책이 나왔다. 물론 직접 읽어봐야 알겠지만 교양강좌의 내용을 출판한 책이라는 점이 기대를 갖게 한다.

 

 

 

 

2. <얽힘의 시대>

책소개는 다음과 같다. "양자 물리학의 근본 개념 중 하나인 양자 얽힘을 파헤친 대단히 독창적이고 풍성한 탐구의 기록이다." 양자역학도 어려운데 '양자 얽힘'이라니. 책의 목차를 보면 시기별로 양자역학의 역사를 일별한 듯한 시도로도 보인다. <양자 불가사의>를 읽으며 함께 읽기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추천 목록에 올린다.

 

 

 

 

 

 

 

3. <미국 기술의 사회사>

기술사 및 기술사회학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루스 슈워츠 코완이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절판된 <과학기술과 가사노동>이라는 책에서 과학기술이 가사노동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주었으리라는 통념을 깨트려주기도 했고, 냉장고가 왜 지금처럼 윙윙 소리를 내게 되었는지를 추적하여 기술 선택의 사회적 맥락을 조명한 학자이기도 하다. 이런 저자의 책이 새롭게 번역되어 나와 기쁘다.

 

 

 

 

 

 

4. <기계산책자>

'기계비평'이란 것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는지 모르겠지만, "기계와 인간 간의 인터페이스가 갖는 의미를 파헤치고, 그것이 낳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와 삶에 방식에 대해 깊이 사유한다."는 소개로 볼 때, 기술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성찰을 의도하고 있는 듯 느껴진다. 그러나 요즘은 워낙 비평이란 단어가 포괄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기에 그것이 피상적인 인상비평일지 아니면 (위의 코완과 같이) 사회적, 역사적 맥락을 고려한 깊이 있는 연구일지 잘 모르겠다. 어쨌건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5. <광기>

개인적으로 라캉 이론가 중 가장 쉽게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닐까 라고 생각하는 저자의 새 책이다. 책소개를 죽 훑어보니 역시 정신분석학의 기본적 개념들을 친절하게 설명해주려는 의도로 쓰여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관심 저자의 새 책이기에 아무 고민없이 추천 도서로 올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